[국제경영론] BATKOREA의 국내시장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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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bat korea와 개방되는 한국 담배시장

1. 한국 담배시장을 주목하다.
2. 왜 BAT을 조사하게 되었는가?


Ⅱ BAT 한국진입

1. BAT KOREA
2. BAT KOREA의 국내시장 진입 전략
3. BAT KOREA의 한국시장 공략 장점
* BAT의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4. BAT KOREA의 해외진출 전략을 국제경영이론에 접목
5. BAT KOREA의 한국시장 공략 난점


Ⅲ BAT KOREA의 경영과 타사의 대응 - KT&G를 중심으로

1. 국내 담배 시장 환경과 BAT KOREA의 대응
2. BAT의 경영 전략에 따른 KT&G의 대응


Ⅳ 담배시장 줄다리기의 중간, 짧은 마침표를 찍으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BAT Korea와 개방되는 한국 담배시장


1. 한국 담배시장을 주목하다.

예전 한국의 담배시장은 말 그대로 한국담배인삼공사(KT&G)의 독무대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01년 한국의 담배 제조독점법이 폐지되면서 외산 담배들의 국내 진출이 본격화된 이후 KT&G의 독무대는 철거되기 시작되었다.
그 이전까지 현지기업(K
T&G)이 제도하에 절대적인 우위를 누리고 있던, 즉, 선점자의 우위가 절대적이던 시장에서 현재 외산 담배의 점유율이 끝없이 치솟아 25%를 넘어서고 있는 실정이며, 이중 젊은층의 외산담배의 수요가 절대적이라는 점도표 1 - 한국담배인삼공사 경영정보국 자료 참조
도표 2 / 도표 3 - KT&G 2004, 상반기 사업 보고서, 분기보고서 참조
<칼럼> 담배 값 인상과 외산담배 점유율과의 상관관계, 연합뉴스, 2006-04-28
, 그리고 담배라는 제화의 특성상 담배의 구매층이 한 브랜드에 애착을 가지게 되면 그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구매를 하는 특성은 현재 한국 담배시장 경쟁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다음의 도표 1에서 나타나듯이 1986년도 담배 총 판매량과 국산담배 총 판매량이 거의 비슷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국내 담배시장에서의 KT&G의 독점적 우위는 2001년도 까지 지켜져 왔지만 독점제조법이 폐지된 이후 급속하게 총 판매량 대비 국산담배량 판매량이 차이가 나기 시작하였고, 이는 2001년의 전체 담배 판매량과 2003년의 전체 담배 판매량이 비슷하지만, 국산 담배 판매량의 차이가 현격하게 벌어진 것을 통해 알수 있다.

결과적으로 KT&G의 선점자 우위가 무너진 이유를 찾게 될 때, 국제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하게 되었고, 현재 위에 명기된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국제기업들의 강력한 국내진출 전략에 밀려 KT&G는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외의 유명 담배회사들은 절대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던 KT&G를 밀어내면서 이토록 선전하는 것일까?

참고문헌
․ 던힐의 성공전략 - 이나래 저, EMARS, 2005
․ 영상 커뮤니케이션 - 베르너 크뢰버 릴 저,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5
․ 소비의 미래 : 21세기 시장 트렌드 - 다비트 보스하르트 저, 생각의 나무, 2001
․ 기업 이미지를 팔아라 - 조 마코니 저, 다리미디어, 2003
․ 담배, 돈을 피워라 - 타라 - 타커 포프 저, 들녘, 2002
․ 국제 경영 - 어윤대 저, 학연사, 2002

․ <잡지> Forbes Korea - 2005년 04월호
․ <잡지>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8호 - 2002년 5월 28일

․ <신문> 문화일보 - (2004-01-02), (2001-03-14)
․ <신문> 경향신문 - (2002-09-02), (2002-07-10)
․ <신문> 조선일보 - (2001-11-28)
․ <신문> 한국일보 - (2001-12-08)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BAT 코리아 (http://www.batkorea.com)
건강길라잡이 (http://www.healthguide.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 KT&G 상반기 사업 보고서, 분기보고서 - (200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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