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홍보론] 필립 모리스 코리아의 상황 분석 및 향후 PR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문제의 인식 및 정의
2. 분석 목적 및 방법

II. 본론
1 : 알트리아와 세계 담배 시장
1. 기업 소개
(1) 개요
(2) 사업부문
(3) 기업 비전
2. 환경분석
(1) 사회·정치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기술적 환경
3. 산업분석
(1) 경쟁업체 분석
(2) 대체상품 유무 분석

III. 본론
2 : 필립 모리스 코리아
1. 기업소개
(1) 개요
(2) 주요 연혁
(3) 마케팅 현황
2. 한국 상황분석
(1) 정치, 경제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매체 환경
(4) 행동주의 상황
3. 한국의 담배 산업 분석
(1) 시장 분석
(2) 경쟁업체 분석
4. 필립 모리스 코리아의 PR 활동
(1) 담배의 유해성 알리기
(2) 청소년 흡연 방지 캠페인
(3) DePR
(4) 대정부 PR
(5) 사회공헌
(6) NGO 관계
(7) PR 부서
5. 필립 모리스 코리아의 PR 활동 평가

IV. 결론
1. 필립 모리스 코리아의 PR활동에 대한 비평
2. 필립 모리스 코리아의 PR활동에 대한 제안
3. 맺음말

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의 인식 및 정의
담배의 종류 중 가장 많이 소비되는 궐련은 19세기 후반부터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담배산업은 다른 산업들과 비슷하게 원료를 구입하여 제품을 만들고, 광범위한 마케팅과 광고 활동에 대부분 의지하여 소비자들에게 팔지만, 담배산업에는 다른 사업들에는 없는 요소가 두 가지 있다.
담배는 니코틴이라는 중독성 물질을 내포하여 지속적인 구매층을 만들어낸다는 것.
담배 자체의 유독성으로 인해 사용하면 큰 해를 입을 수 있는 소비재.
실용성이라고는 거의 없는 상품을 전세계 수 십억의 사람들에게 마치 필수품인 것처럼 떼어놓지 못하게 만들고,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알고 있는 소비자들까지도 애착을 버리기 힘들게 만드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담배회사들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담배산업도 근래에 들어서 흡연의 유해성과 거대 담배 회사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란에 휩싸여 그 성장세를 늦추고 있다. 갖가지 정책적 규제와 금연 운동의 확산으로 인해 담배 산업 전반에 걸쳐 위기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민간업체 중 세계담배시장 점유율 1위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여론을 고려하여 담배사업의 비중을 축소시키고 사업 다각화를 꾸준히 모색하는 필립 모리스의 모회사인 알트리아 그룹에 주목하게 되었다. 물론 본 분석서의 대상기업은 필립 모리스 코리아이지만 현재 담배회사들이 처해있는 사회환경과 당면 과제를 이해하기 위해선 알트리아 그룹에서부터 하향식의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2. 분석 목적 및 방법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반흡연 운동과 각종 소송, 또 소송패배의 문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알트리아 그룹은 담배 사업을 축소하고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 속에서 그룹의 자회사인 필립 모리스 코리아가 향후 나아가야 할 PR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타라 파커-포프 (2002). 담배, 돈을 피워라. 도서출판 들녘
장한균, 서민교 (1999). 다국적기업경영론. 도서출판 두남, p.331,332,353~355
김정화 (2000). 담배이야기. 지호
한국담배인삼공사 (2003). 보건복지부 건강 길라잡이
한국담배인삼공사 (2003). 연간보고서
‘필립 모리스컴퍼니스 [Philip Morris Companies Inc.]’, 네이버 백과사전
중앙일보 economist 제 638호 02-5-28, 중앙 이코노미스와의 대담. 존 글래드 힐 한국 필립 모리스 사장
최규연KT&G, 감춰진 호재를 들여다봐야..’, 머니투데이, 2004. 11. 9일자
담배사업법, 국민건강증진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목 차 Ⅰ. 서 론Ⅱ. 기업의 스폰서쉽 현황 및 활동 실태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Marketing)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2. 스포츠 스폰서쉽 현황3. 국내외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성공 사례 1) 국가별 사례2) 기업의 사례3) 스포츠 스타와 기업의 마케팅4. 월드컵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sponsorship5. 올림픽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sponsorshipIII.

  • [마케팅] 모든 마케팅기법에 대해
  • 및 자료: 의료 마케팅(박주희 저)6. 의료 마케팅의 세부 유형: 원보의 발간, 정기적인 친절운동과 직원교육, 기타 홍보자료의 제작 (병원의 진료절차, 진료 과 소개, 건물의 배치 등을 안내하는 팜플렛, 새로운 시술이나 성인병 등에 VTR의 제작 등이 해당된다.), 직접홍보의 기회이용등 7. 의료 마케팅의 구체적 전략 내용: 상황분석 - 과거실적분석,일반환경분석,고객분석, 경쟁병원분석, 병원내부여건 분석목표설정 - 의료 인력의 생산성 제고, 병원재정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론한 「속성지각」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속성지각」이라는 것은 「소비자가 한 제품과 관련하여 그 제품이 속해 있는 카테고리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속성을 얼마나 지니고 있다고 인지하는가」에 대한 분석이다. 몇 년간의 소비자 분석을 통해 보았을 때, 휴대폰의 가장 중요한 속성은 통화품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화품질이라는 요소는 다시 「얼마나 통화가 잘 걸리는가」를 의미하는 통화성공률과 「얼마나 통화가 깨끗한가

  • 한류열풍에 따른 문화마케팅과 문화브랜드개발노력
  • 코리아 드림 페스티벌’을 후원하고 김남주를 참석하게 하여 현지 언론의 취재열기를 홍보 전략으로 이용하였다. 또한 김남주의 호치민시의 고아원을 방문을 기획하여 자사의 모델이 불우한 환경의 베트남 어린이를 위로하는 활동 등을 언론에 보도함으로써 모델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김남주가 모델로 등장하는 ‘라끄베르’가 현지에서 우호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만들었다.4) 그밖의 사례

  • 공익광고의 실태와 문제점분석을 통한 대안제시
  • 활동 방향에도 시사점을 주고 있다. 참고자료 및 문헌광고학 원론/ 이종은/ 신성 1998.공익광고 캠페인에 관한 연구/ 이채근/ 이화 여자대학교 1987.공익광고에서 공격적 메시지의 효과에 관한 연구/ 조윤아/ 서울대학교 1995한국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제요인에 관한 연구/ 이영원/ 고려대학교, 1988. 광고심리학 /이재수/ 조형사, 1999. 광고 묘약인가 마약인가/ 이현우/ 북코리아, 2000.한국의 공익광고방송에 관한 연구/ 이희웅/ 연세대학교 1986.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