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경영전략
주요목차
제1절 :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제3절 : 중소기업 경영전략의 영역
1.중소기업의 경영 환경 1.중소기업의 성장전략
2.환경변화와 중소기업 경영자의 자세 2.중소기업의 기능별전략
제2절 : 중소기업과 경영전략 3.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4.최적전략의 선택
2.경영전략의 기본요소와 기능
3. 경영전략의 수립과정과 유형
제1절 중소기업과 경영환경
오늘날 기업내외부의 변화 : 경영정책변화, 사회가치관의 변화, 기술의 급속한 발전 및 혁신,
자원부족과 공해문제, 다국적 기업의 등장
①기업에 대해 직접적인 충격을 준다.
②다윈집단의 이해관계를 변화시켜 기업과 다윈집단 간에 새로운 균형상태 성립
◎최근의 경영환경 특징 : 급변성, 가변성, 다양성
=> 예측과 통제의 가능성을 어렵게 한다
1.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전략 경영론의 관점 : 기업의 환경적응 및 대응 전략수립의 일차적인 과정은 환경분석으로부터 출발
=>SWOT을 통하여 분석함으로 올바른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1)국제경영환경의 변화
1)무국경 경쟁시대의 도래
한국경제는 지난 1960년대이래 수출주도형 경재성장을 추진해 왔으며, IMF외환위기 이후
모든 시장에서 개방화가 급속히 진행.
한국 중소기업은 새로운 위협과 기회요인을 동시에 가짐.
2)국가 간·기업 간 새로운 조정과 경쟁관계심화
- 무국경 경쟁 및 조정을 통한 경쟁시도
ex)NAFA,EU, 국가간 FTA 체결등과 같은 세계 경제의 블록화, 지역 간 연대
3)기업의 국제화 현상 가속화
- 국내 시장의 한계는 국제 시장의 개척
생산과정에서 열세에 있는 생산요소는 비교우위를 지닌 국가에서 유입
4)정보·지식·기술의 시대
◎산업혁명 -> 생산성 혁명 -> 경영혁명 = 지식혁명
ㅇ과거생산요소 : 토지, 노동, 자본
ㅇ현재,미래생산요소 : 지식, 기술, 정보의 경영
5)환경보호시대의 도래
- 환경제일주의가 기업활동의 또 다른 위협과 기회 요인.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를 동시에 강조하는 “그린컨슈머리즘”이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
(2) 국내 경영환경의 변화
1)국내기업 간 경쟁의 격화
- 대기업에서 시작하여 중소기업으로 확대
IMF경제체제: 기업의 경쟁과 구조 조정, 중소기업시장축소
2)지방의 국제화시대 도래
- 미국의 유명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이 지방중소도시까지 진출
=>지방기업·지방상품의 세계화 모색
3)경제의 발전을 통한 지역발전요구
- 인간사회의 발전은 경제력을 발판으로 진전, 지역사회의 발전은 경제력을 발전이 전제.
=>경제력 향상을 위한 국내지역간의 노력은 가속화 예상
4)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시대
- 지식의 대중화시대(세계의 모든 제품의 비교표를 소비대중이 가지고 있는 시대)
=>소비자의 욕구 다양, 고급화, 소비자의 힘은 증대
5)정부의 중소기업정책의 변화
중소기업 고유업종제도, 중소기업 단체수의 계약 => 폐지, 축소
(품질 및 기술 미흡으로 2006년 말까지 폐지추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 - sj테크
  • 중소기업경영론 - sj테크목차1. 주제선정사유2. 환경분석3. STP 전략4. 4P 전략5. 경쟁업계의 마케팅사례 비교6. 결론7. 시사점1. 주제 선정 사유1. 주제 선정 사유신소재 / 신기술 개발을 통한 차별화 원가 경쟁력 극대화글로벌 역량 강화SJ테크란?1. 주제 선정 사유휴대폰부품, 자동차부품, 전자부품 생산 및 판매SJ테크의 특징은?우리나라 산업의 가장 큰 주축인 휴대폰, 태블릿PC, 자동차 부품을 Targeting 대표 지분 70%의 높은 경영 안정성과 연 20%

  • [경영전략론] Bellwave성공전략분석과 향후 대응방안
  • Bellwave성공전략분석과 향후 대응방안Team : 경영전략론 Member : - 목 차 -서론기업 선정 동기 기업 소개 본론1. Bellwave 의 외부환경 분석 (1) 국내 외부환경 분석(2) 국외 외부환경 분석2. Bellwave의 내부환경 분석 (1) Bellwave의 핵심역량(2) Bellwave의 경영자원 (3) Value chain을 통한 경영자원 분석 3. 사업부 전략 Bellwave의 경쟁우위 (차별화 우위 전략)VRIO분석을 통한 경쟁우위 분석Bellwave의 경쟁전략4. 기업전략 결론성공요인분석향후 대응 방안(Suggestio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2학년 중소기업경영론 C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방안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4학년 중소기업경영론 D형 중소기업의 경영혁신기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언Ⅱ. 본문1. 중소기업의 개념과 의의1) 중소기업의 개념2) 중소기업의 의의2. 중소기업의 위상과 역할1) 중소기업의 위상2) 중소기업의 역할3. 중소기업의 환경변화와 경영전략1)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2) 중소기업의 경영전략(1) 인재부족에의 대응전략(2) 조직풍토의 형성전략(3) 정보화전략(4) 첨단기술화 전략 (5) 국제화전략3) 중소기

  •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 벤처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대기업 경영 전략 분석
  •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 벤처기업 경영 전략, 중소기업 경영 전략, 대기업 경영 전략 분석Ⅰ. 다국적기업 경영 전략1. 세계경제와 한국경제의 위상2. 한국의 국토개발경영전략1) 남북한의 연결철도망2) 아시아 화물과의 관련성3) 항만개발 계획4) 항공망 구축5) 지역연결화 계획6) 고속도로망 구축7) 주택공급 계획Ⅱ. 벤처기업 경영 전략1. 창업기2. 창업자에 의한 성장초기3. 경영관리에 의한 성장중기4. 권한이양에 의한 성장가속기5. 협조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