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⑵ 심리적 기능
⑶ 사회적 기능

Ⅴ. 교수-학습의 원리
⑴ 기본가정
⑵ 학습원리

Ⅵ. 통합교과의 변천과정
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

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
⑴ 문제점
⑵ 과제

Ⅷ. 통합교과 종류
⑴ 우리들은 1학년
⑵ 바른 생활
⑶ 슬기로운 생활
⑷ 즐거운 생활
본문내용
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여기에서는 통합교과의 통합교육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하나의 종합적인 학습 계획 아래 여러 가지 교과를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전체로서의 학습을 완성시키고, 인격성숙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통합교육과정은 기존의 교과들을 묶어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려는 교육과정 접근에 대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러한 통합교육과정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관련있는 학문 분야의 지식이나 탐구 양식, 합리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자연현상이나 사회문제에 공통적으로 적용 가능한 넓은 개념을 통합 주제로 선정하고, 둘째, 통합 주제에 관련된 전문 분야의 지식과 절차에 관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하며, 셋째,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 경험과 자원들이 다양하게 사용되도록 하는 것 등이 있다.
Ⅱ.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다양한 사태에서 경험하는 학습이 학습자에게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하는 일은 교육자들에게 매우 가치 있는 노력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내건 개혁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현실생활에 의미 있는 교육을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내용은 어떤 형태로든지 통합될 것이 요구되었다. 교과의 통합도 중요시되었지만, 무엇보다도 학생이 가지는 학습경험의 통합이야말로 의미 있는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활동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경험이 보다 의미있게 통합되도록 하고, 전통적인 교과의 경계를 무시하고 학습의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자료들을 각 교과영역에서 모아 교수함으로써 학습자가 종합된 교재내용에 의해 자기의 경험·인력을 통합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Ⅲ. 통합교과의 필요성
① 교육과정 혹은 교과통합은 현대사회의 특징인 ‘지식의 폭발’에 대비하는 것이다.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지식의 양으로 인해 시간이 한정된 학교교육에서는 개별적 지식의 학습이 아니라, 지식들 간의 관련성, 학습방법의 학습이나 탐구나 발견 등의 일반적인 사고기술의 학습에 초점에 두어야 한다.
② 기존의 학교교육은 논리와 이론을 중시하는 전통에 치우쳐 사회라는 학습자들의 생활환경, 혹은 맥락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통합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게 될 맥락, 즉 사회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이다.
③‘인간의 두뇌’는 원래 개별적으로 주어진 정보라도 이들을 서로 연결시켜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서로 결합된 정보를 처리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④교육과정 통합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전인교육의 실현’을 위해서이다. 즉 교육과정 통합은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들이 서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된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대 학교가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것이다.
Ⅳ. 통합교과의 교육적 기능
⑴ 인식론적 기능
①통합교과는 학교가 현대사회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인 지식의 변화 혹은 지식의 포발적 증가에 대처하는 한 방법이 된다. 또한 통합교과는 엄격하게 구분된 교과 사이의 벽을 넘나들면서 수시로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모습을 달리 구성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구성의 융통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식의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및 범교과학습
  •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및 범교과 학습1.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의 의미1) 통합의 의미와 교육과정 통합통합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이 통일성 또는 전체성이란 아이디어를 인식함으로써 비롯되었기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통합은 서로 다른 이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질서 있게 결합하여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맥락에서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의 요소가 어떤

  • [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과정9. 참고문헌 가. 즐거운 생활의 성격저학년 통합교과인 즐거운 생활은 기초학습 기능 이외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활동 및 표현 활동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며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의 환경과 일상생활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 나갈 토대를 마련해 나가도록 돕는 교과이다.통합교과의 필요성은 1)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교

  • 한국 교육의 문제점
  • 교육과 고등교육나의 중학교시절과 고등학교 시절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좁은 교실에 60명에 가까운 학생들을 작은 책상 위에 빡빡한 수업과 효율성 떨어지는 자율학습이다. 교육이란 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이라고 정의가 내려져 있다. 여기에는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우리는 과연 이러한 교육을 받았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① 현재의 교

  • 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교육과정 여건조성1. 교육부 수준에서의 여건조성2. 교육청 수준에서의 여건조성3. 학교수준에서의 여건조성Ⅵ. 초등학교의 영재교육1. 영재교육의 필요성2.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3. 영재교육의 대상4. 영재교육 대상자의 판별5. 영재교육을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의 유형1) 과정/산출 연구 모델2) 인식론적 개념 모형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Ⅶ. 초등학교의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1. 통합적 활동 주제 중심 수업의 정의2. 목적3.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초등 교육과정과 유아 교육과정의 비교 1. 관련법규의 비교 1. 유아라 함은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어린이를 말한다.2. 유치원이라 함은 유아의 교육을 위하여 이 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3. 보호자라 함은 친권자후견인 그 밖의 자로서 유아를 사실상 보호하는 자를 말한다.4. 반일제라 함은 1일 3시간 이상 5시간 미만의 교육과정을 말한다.5. 시간연장제라 함은 1일 5시간 이상 8시간 미만의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