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특성, 초등학교 시간배당, 초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운영, 초등학교 영재교육, 초등학교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초등학교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의 교육특성

Ⅲ. 초등학교의 시간배당

Ⅳ.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운영
1.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의 목적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침
3. 수준별 교육과정 교과별 운영 지침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Ⅴ. 초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여건조성
1. 교육부 수준에서의 여건조성
2. 교육청 수준에서의 여건조성
3. 학교수준에서의 여건조성

Ⅵ. 초등학교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
3. 영재교육의 대상
4. 영재교육 대상자의 판별
5. 영재교육을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의 유형
1) 과정/산출 연구 모델
2) 인식론적 개념 모형
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Ⅶ. 초등학교의 통합적활동주제중심수업
1. 통합적 활동 주제 중심 수업의 정의
2. 목적
3. 필요성
4. 용어의 정의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2) 창의적 교육활동 프로그램
5. 편성 절차

Ⅷ. 향후 초등학교의 발전 방향
1.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 여건의 조성
2. 상호작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학교․학급 규모의 적정화
3.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시설․교재․교구의 현대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등교육의 목적 달성은 초등학교에서 부여하는 초등 교육과정, 즉 교육 소재의 추구를 통해 이루어진다. 초등교육은 교육의 소재가 되는 학문과 예술이라는 수도계적 내용을 교과로 편성하여, 이를 전수하고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기초적인 교과지식의 세계로 이끄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초등교육은 아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지적 분야는 물론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는다. 따라서 교과학습은 물론 아동생활의 전반에 걸친 광범위한 생활경험이 교육의 소재가 되고 있다.
최근 초등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구성주의에 입각한 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창조적 교육과정 및 메타인지의 한 형태인 학습방법의 학습 및 교과교육 모두가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다. 더구나 교육 소재가 교과를 본위로 하기 때문에 초등교육은 교과의 지식수준을 묻는 성취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한 방법이나 전략으로 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높은 수준의 교과지식이나 학문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도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있는 실정이다. 현행 초등학교에서의 교수-학습활동, 즉 교육활동은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의 활동에 국한되면서 이들간에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교육활동으로 여겨 왔으며,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의 고압적 행동과 학생의 피동적 행동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교육활동은 교육목적, 학습집단의 구조와 크기, 학습과제 제시 계열 및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예컨대, 최근 초등교육 현장에서는 구성주의에 따른 협동학습이 실천되고 있으며, 이는 인지적 도제의 모형이 적용되고 있다. 협동 학습의 교육활동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이 강조되며, 메타인지 기능, 즉 학습방법의 학습이 이루어지며 지속적인 자아성찰을 실천하고 있다.

Ⅱ. 초등학교의 교육특성
초등교육의 특성은 크게 네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그것은 생활과의 관계에서 기초교육이고, 발달적 특성에서 전인교육이며, 내용 구성에서 통합교육이고, 방법적 측면에서 체험교육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강충열(1997),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영재교육연구
부산양천초등학교(2001),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적용
이돈희 외(2000), 교육과정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한국교육개발원·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조석희(1996),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개발원
허경철(1998), 열린교육과 수준별교육과정, 열린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과 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정보화,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 과제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특성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육목표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시간배당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과서활용1. 국어과2. 수학과3. 사회과4. 과학과5. 영어과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수업의 설계도를 구성해야 한다8. ‘학습 지도 방법’의 거리 모음Ⅱ. 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교수 ․ 학습지도 계획2. 교수 ․ 학습지도 방법Ⅲ.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학습지도의 필요성2. 수준별 학습지도의 개념3. 수준별 학습지도의 특징4. 수준별 학습지도의 과정1) 준비 학습2) 주요 학습 활동3) 발전4) 정리Ⅳ. 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Ⅴ.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의 차이점
  •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대학․방송통신대학․개방대학․전문대학, 기술학교․고등기술학교, 민주시민학교, 특수학교, 각종학교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틀에 기초해 우리의 학교교육제도에 대하여 간략하게 개관해보기로 하겠다.(1) 취학전교육(유아교육)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취학전교육은 보건복지부가 관할하는 어린이집과 교육부 관할 의 유치원으로 구분되어 이원적으로 관리․운영되고 있다. 어린이집은 0~5세

  • [유아교육] 미국의 유아교육fp
  • 학교와 유치원은 주교육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유치원은 공교육의 일부로서 대부분이 지역사회의 초등학교에 부설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많은 학구에서는 유치원을 공립학교제도 안에 포함시켜 운영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확립 방안 연구』(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997), p. 15.; 고광태, “각국의 유아교육정책 비교를 통해서 본 한국 유아교육 정책의 발전방향,” 『목포과학대논문집』(22~2호, 1998년 10월)

  •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 정의,운영기초,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웹기반교육,이러닝,개선방안
  • 중심교육)과 디지털교과서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웹기반교육Ⅶ.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과 이러닝(E러닝)Ⅷ.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개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과정은 현장에 소개되어 어느 정도 정착된 편이지만, 시행상의 문제에 대해 상당한 비판과 지적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 주요한 내용은 수준별 교육과정의 시행과 학교 교육여건에 관한 것들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 취지는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