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 및 범교과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통합이라는 개념은 사람들이 통일성 또는 전체성이란 아이디어를 인식함으로써 비롯되었기 때문에 오랜 옛날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통합은 서로 다른 이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질서 있게 결합하여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맥락에서 교육과정 통합은 교육과정의 요소가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분리-독립 되어 있는 것들을 상호 관련짓고 결합함으로써 하나의 의미 있는 체계로 발전시키는 과정 내지 시도를 뜻한다. 즉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전통적인 교과의 구분을 탈피하고 학습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개념 역시 학자들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사용되며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교육과정 통합의 의미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사회과의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정치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등 어느 하나의 학문적 영역의 내용을 기초로 하지 않고 둘 이상의 학문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용에는 지식, 기능, 탐구, 방법, 태도 가치 등 어느 것이나 있을 수 있고 구성의 원리로서는 개념, 문제, 주제 등이 준거가 될 수 있다.
2.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역사
1)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기원
사회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통합의 기원은 교과 성립 당시로 거슬러 올라간다. 19세기에서 20세기 초기에 걸쳐서 교과주의의 전성시대에는 사회과라는 교과는 존재하지 않고 지리, 역사, 공민이 다른 교과와 병립하고 있었다. 미국에서 20세기 초에 사회과학의 성립은 이 교과주의에 대한 비판이 계기가 되었다.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강조, 교육과정 이론으로서의 헤르바르트학파의 ‘중심통합법’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통합교과로서의 사회과가 성립되었다.
2) 한국 사회교육에 있어서 통합의 역사
우리나라에 도입된 사회과 역시 식민지 시대의 교육을 반성하고 민주적이고 자립적인 국민을 육성한다는 목적에서 생활문제를 해결하면서 통합적으로 배우는 경험론적 학습을 원리로 했다. 초등학교 사회과는 미국 사회과의 영향을 많이 받아 교사나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활동을 강조하고 각 지역의 다양한 과제에 대한 문제해결학습의 색채가 강한 통합사회과였으며, 중학교는 역사, 지리, 공민의 3부분으로 나누어 편성하되 통합적 지도를 지향 했다.
3)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동향
사회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구성은 미국 사회에서나 우리나라의 사회과에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 7차 사회과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는 지리, 역사 및 제 사회과학의 원리, 사회제도와 기능, 사회문제와 가치, 그리고 연구방법과 절차에 관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선정, 조직하여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한다.” 라고 명시함으로써 사회과의 통합성을 강조하고 있다.
3.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과 장단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 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 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 [인성교육] 인성교육의 개관, 인성교육의 개념과 인성교육의 접근방법, 인성교육의 실태 및 인성교육의 방향, 과제 그리고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 및 태도를 습득케하여 전인적인 인간을 기른다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범교과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는 주제들은 정치적 가치관 문제, 자본주의 윤리관 문제, 이념문제 등 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내용들이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화 혹은 정치사회화 되어 가는 과정에 많은 동인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중에는 가정, 교우집단, 매스컴, 학교, 사회 등이 들어 있다. 이러한 동인들이 교육과정, 학교내 의식 및 단체생활, 부모훈계, 정부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 목 차 -Ⅰ. 수업 준비의 방향 : 일반사회 지리 통합 / 스트랜드 중심의 통합적 구성Ⅱ. 연구 과정1. 환경문제와 사회과 교육의 통합연계성1) 환경문제2) 민주시민교육(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2) 효과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방향3) 환경문제와 민주시민교육의 연관성2. 모둠별 토론식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1) 토론학습2) 협동학습Ⅲ. 연구의 적용1. 수업의 구성2. 수업 주제 선정3. 수업 목표1) 수업 목표2) 수업 방향(방침)4.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민주시민교육과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통일교육과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경제와 소비자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토론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민주시민교육1. 공공질서2. 타인 존중과 배려3. 민주적 절차와 과정Ⅲ.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학교전반1) 안전보건관리 조직구성 및 운영2) 각종 안전관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학습흥미가 고려되어야하고, 넷째 주제를 실천하기 위한 절차가 계획되어야 한다로 정리할 수 있다. 이를 발명교육 학습 방법으로 응용한다면 자주적 탐구력 및 상상력과 창의적 사고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고 본다.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프로젝트라고 하는 것은 어떤 하나의 독립된 일 또는 연구를 가리킨다. 프로젝트 학습은 초기 사회과 때 성행했던 학습법인데 오늘날에도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학습법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