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내용>
1. 단원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의 내용 구성
4. 단원의 지도계획 및 재구성
1) 재구성
2) 재구성의 방향 및 이유
3) 차시별 단원 재구성 (1~6차시)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 평가 계획
1) 이론적 원칙
2) 실제 평가 영역
3) 평가 방법
7. 본시 수업의 실제
1) 본 차시 적용 학습 모형 -일반적인 소주제 활동 수업 모형(조형적 활동 중심)
2) 본시 이론적 배경
3) 본시 지도안
4) 본시 평가
5) 본시 학습지

8. 부록
1) 활동지 1 (1차시 사용)
2) 활동지 2 (1차시 사용)
3) 활동지 3 (2차시 사용)
4) 활동지 4 (4차시 사용)
5) ‘봄나들이’ 악보 (1, 2차시)
6) 마인드맵(3차시 예시자료로 사용)
7)본시 작품 제작 과정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내용>
가. 즐거운 생활의 성격
저학년 통합교과인 즐거운 생활은 기초학습 기능 이외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활동 및 표현 활동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며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의 환경과 일상생활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 나갈 토대를 마련해 나가도록 돕는 교과이다.
통합교과의 필요성은
1)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교육 - 유치원 교육과 연계하여 생활 주변의 소재로부터 놀이나 활동 중심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학교생활에 보다 관심과 흥미를 갖고 적응하게 한다.
2) 심신발달에 부합하는 교육 - 교과의 논리적인 성격에 따른 구분을 받아들이기에는 느낌이나 사고가 미분화되어 있으므로 발달 단계에 맞추어 미분화된 경험을 교과의 내용으로 제공한다.
3)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교육 - 한 가지 활동에 계속해서 몰두하는 데에 한계가 있는 발달 단계를 이해하여 단일한 학습 과제를 일정시간 계속해서 학습하기 보다는 다양한 학습 활동으로 변화를 주면서도 주제를 서로 연결하여 학습하게 한다.
4) 인성발달을 위한 교육 - 미분화된 의식 수준에 맞추어 생활 상태와 유사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즐겁고 활기찬 놀이와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몸을 지니기를 위함이다.
나. 즐거운 생활의 교육 내용
내용 영역은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되며 즐거운 생활이 주요 학습 내용이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와 같은 활동이 구체적인 즐거운 생활의 학습 활동으로 드러날 때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게 된다. 제 7차 즐거운 생활과 교과 내용의 기본 틀은 학생들의 생활체험을 중심으로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통합적인 의미를 보다 심화, 확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단원 개관
봄은 어린이들에게 움츠렸던 어깨를 활짝 펴게 하고, 몸과 마음에 희망을 안겨 주는 계절이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온 가족이 들로 산으로 즐거운 놀이를 가게 되고,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야외로 봄 소풍을 가게 된다. 특히 학교에 들어와 처음으로 맞이하게 되는 봄 소풍은 어린이들에게 많은 추억과 즐거움을 안겨 주게 된다.
이 단원은 ‘봄 소풍’이라는 제재를 통하여 봄 소풍과 관련된 노래를 배우고 그에 맞는 율동을 익혀본다. 또한 소풍을 갈 장소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소풍 준비 과정도 경험해 본다. 뿐만 아니라 소풍에 가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해 보며 소풍을 갔다 와서 즐거웠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처음 가는 소풍이 보다 즐겁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 목표
인지적
󰋯소풍을 가게 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소풍에 가서 할 수 있는 여러 놀이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미술재료 뿐만 아니라 사진, 주변의 자연물 역시 미술의 재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의적
󰋯모둠으로 활동하며 협동성과 사회성을 키운다.
󰋯친구들과 게임을 하며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안다.
󰋯친구의 작품을 진지한 태도로 감상하는 능력을 키운다.
심동적
󰋯노래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며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소풍에 관한 나의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작성할 수 있다.
󰋯야외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액자를 꾸밀 수 있다.



3. 단원의 내용 구성

내용 구성
음악적 요소
∘ ‘봄나들이’ 노래 익히기
∘ ‘봄나들이’ 노래에 맞춰 리듬치기
∘‘소풍에 가면~도 있고’노래 부르며 게임하기
신체적 요소
∘ ‘봄나들이’ 노래에 알맞은 율동 익히기
∘ ‘꼬리잡기’ 게임 하기
∘ ‘동대문을 열어라’ 게임 하기
∘ ‘보물찾기’ 하기
조형적 요소
∘ 소풍 마인드 맵 그리기
∘ 소풍 도시락을 찰흙으로 만들어 보기
∘ 소풍에 가서 찍었던 사진, 소풍에서 주어온 자연물을 이용해 소풍 액자 만들기



4. 단원의 지도 계획 및 재구성
1) 재구성
재구성 후
차시
차시별 주제
1
‘봄나들이’노래를 익히고 가사 바꿔 부르기
2
노래에 맞는 리듬치기와 율동 만들기
3
소풍 도시락 만들기
4
소풍 도시락 만들기
5
소풍에 가서 즐거운 게임하기
6
보물찾기 하기
7~8
소풍 장면 그리기
재구성 전 (기존 지도서)
차시
차시별 주제
1
‘남생아 놀아라’ 노래 부르기
2
신체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3
동물의 움직임 흉내 내기
4
자리찾기놀이하기
5~6
여러 가지 놀이하기
7~8
재미있었던 일 그리기










2) 재구성의 방향 및 이유
우리가 재구성을 한 즐거운 생활 1-1 ‘3. 들로 산으로’ 단원의 제재는 소풍이다.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분명 ‘봄 소풍’이라는 아이들이 무척이나 즐거워 할 제제가 중심이 되는 단원이지만 그 내용이 부실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각 차시끼리는 어느 정도 연계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았지만 제재인 소풍과는 거리감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차시들이 많았다. 따라서 우리는 하위 차시의 여러 활동들이 이 단원의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1』
이지연(2006), 『미술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인 미술활동지도 방법 연구 : 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p.4~5, p. 19~20
http://blog.naver.com/hatsalhb/10023909161(마인드맵)
http://jr.naver.com/(1차시 동기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산 안창호삶의 쉼표가 필요할 때유대인 부모들의 소문난 교육법전략적 의사결정기법 AHP넛지(Nudge)비커밍(Becoming)The Bible(성경)살면서 쉬었던 날은단 하루도 없었다나의 아름다운 이웃내일 세상을 떠나도 오늘 꽃에 물을 주세요1cm 다이빙삶의 정도가족과 함께하는첫 번째 이순신 여행독서의 위안당신이 옳다힘들 땐 잠깐 쉬었다 가도 괜찮아< 김유정 작품집 >김유정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 [자기소개서 20편] 주요대기업 최종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20편모음(대기업합격 자소서예문정리) 입니다
  • 산운용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그에 맞춰 금융정보공학을 전공하며 경제학, 금융상품에 관한 많은 수업을 들어 이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공을 다져왔습니다. 그보다 더 지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금융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CFP 교육수료를 하였습니다. 정보화시대에 걸맞은 컴퓨터사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컴퓨터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여 문서 작업도 능숙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이에 더불어 실무를 접해보고자 미래에셋생명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초등학교)김정희(인천교육대학교)박수자(노원초등학교)반영섭(주성초등학교)이우종(서울사대부속초등학교)이재순(자운초등학교)이형구(부산교육대학교)홍석주(삼선초등학교)머 리 말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교육개혁을 통해 국가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3 교과내용으로서의 독서교육에 적절한 교과 93 구미 여러 나라 방식에 대한 견해 94 독서교육에 대한 국어 이외의 교과에서의 다양한 수업의 효과 94 독서교육에 적합한 수업방식 95 독서교육에 적합한 평가방식 95 수학능력시험이나 대학입학전형을 통한 독서의 폭과 능력의 검정에 대한 견해 96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