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내용>
1. 단원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의 내용 구성
4. 단원의 지도계획 및 재구성
1) 재구성
2) 재구성의 방향 및 이유
3) 차시별 단원 재구성 (1~6차시)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 평가 계획
1) 이론적 원칙
2) 실제 평가 영역
3) 평가 방법
7. 본시 수업의 실제
1) 본 차시 적용 학습 모형 -일반적인 소주제 활동 수업 모형(조형적 활동 중심)
2) 본시 이론적 배경
3) 본시 지도안
4) 본시 평가
5) 본시 학습지
8. 부록
1) 활동지 1 (1차시 사용)
2) 활동지 2 (1차시 사용)
3) 활동지 3 (2차시 사용)
4) 활동지 4 (4차시 사용)
5) ‘봄나들이’ 악보 (1, 2차시)
6) 마인드맵(3차시 예시자료로 사용)
7)본시 작품 제작 과정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즐거운 생활의 성격 및 내용>
가. 즐거운 생활의 성격
저학년 통합교과인 즐거운 생활은 기초학습 기능 이외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활동 및 표현 활동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며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의 환경과 일상생활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 나갈 토대를 마련해 나가도록 돕는 교과이다.
통합교과의 필요성은
1)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교육 - 유치원 교육과 연계하여 생활 주변의 소재로부터 놀이나 활동 중심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학교생활에 보다 관심과 흥미를 갖고 적응하게 한다.
2) 심신발달에 부합하는 교육 - 교과의 논리적인 성격에 따른 구분을 받아들이기에는 느낌이나 사고가 미분화되어 있으므로 발달 단계에 맞추어 미분화된 경험을 교과의 내용으로 제공한다.
3) 다양한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교육 - 한 가지 활동에 계속해서 몰두하는 데에 한계가 있는 발달 단계를 이해하여 단일한 학습 과제를 일정시간 계속해서 학습하기 보다는 다양한 학습 활동으로 변화를 주면서도 주제를 서로 연결하여 학습하게 한다.
4) 인성발달을 위한 교육 - 미분화된 의식 수준에 맞추어 생활 상태와 유사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즐겁고 활기찬 놀이와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마음과 건강한 몸을 지니기를 위함이다.
나. 즐거운 생활의 교육 내용
내용 영역은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로 구성되며 즐거운 생활이 주요 학습 내용이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와 같은 활동이 구체적인 즐거운 생활의 학습 활동으로 드러날 때 놀이와 표현, 감상,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유기적인 관련을 맺게 된다. 제 7차 즐거운 생활과 교과 내용의 기본 틀은 학생들의 생활체험을 중심으로 신체적, 음악적, 조형적 활동과 관련된 학습 활동의 통합적인 의미를 보다 심화, 확대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단원 개관
봄은 어린이들에게 움츠렸던 어깨를 활짝 펴게 하고, 몸과 마음에 희망을 안겨 주는 계절이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온 가족이 들로 산으로 즐거운 놀이를 가게 되고,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야외로 봄 소풍을 가게 된다. 특히 학교에 들어와 처음으로 맞이하게 되는 봄 소풍은 어린이들에게 많은 추억과 즐거움을 안겨 주게 된다.
이 단원은 ‘봄 소풍’이라는 제재를 통하여 봄 소풍과 관련된 노래를 배우고 그에 맞는 율동을 익혀본다. 또한 소풍을 갈 장소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소풍 준비 과정도 경험해 본다. 뿐만 아니라 소풍에 가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해 보며 소풍을 갔다 와서 즐거웠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처음 가는 소풍이 보다 즐겁고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 목표
인지적
소풍을 가게 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소풍에 가서 할 수 있는 여러 놀이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미술재료 뿐만 아니라 사진, 주변의 자연물 역시 미술의 재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의적
모둠으로 활동하며 협동성과 사회성을 키운다.
친구들과 게임을 하며 함께 하는 즐거움을 안다.
친구의 작품을 진지한 태도로 감상하는 능력을 키운다.
심동적
노래말을 정확하게 발음하며 장단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다.
소풍에 관한 나의 생각을 마인드맵으로 작성할 수 있다.
야외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
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친구들과 함께 액자를 꾸밀 수 있다.
3. 단원의 내용 구성
내용 구성
음악적 요소
∘ ‘봄나들이’ 노래 익히기
∘ ‘봄나들이’ 노래에 맞춰 리듬치기
∘‘소풍에 가면~도 있고’노래 부르며 게임하기
신체적 요소
∘ ‘봄나들이’ 노래에 알맞은 율동 익히기
∘ ‘꼬리잡기’ 게임 하기
∘ ‘동대문을 열어라’ 게임 하기
∘ ‘보물찾기’ 하기
조형적 요소
∘ 소풍 마인드 맵 그리기
∘ 소풍 도시락을 찰흙으로 만들어 보기
∘ 소풍에 가서 찍었던 사진, 소풍에서 주어온 자연물을 이용해 소풍 액자 만들기
4. 단원의 지도 계획 및 재구성
1) 재구성
재구성 후
차시
차시별 주제
1
‘봄나들이’노래를 익히고 가사 바꿔 부르기
2
노래에 맞는 리듬치기와 율동 만들기
3
소풍 도시락 만들기
4
소풍 도시락 만들기
5
소풍에 가서 즐거운 게임하기
6
보물찾기 하기
7~8
소풍 장면 그리기
재구성 전 (기존 지도서)
차시
차시별 주제
1
‘남생아 놀아라’ 노래 부르기
2
신체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3
동물의 움직임 흉내 내기
4
자리찾기놀이하기
5~6
여러 가지 놀이하기
7~8
재미있었던 일 그리기
⇨
2) 재구성의 방향 및 이유
우리가 재구성을 한 즐거운 생활 1-1 ‘3. 들로 산으로’ 단원의 제재는 소풍이다. 이 단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분명 ‘봄 소풍’이라는 아이들이 무척이나 즐거워 할 제제가 중심이 되는 단원이지만 그 내용이 부실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각 차시끼리는 어느 정도 연계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았지만 제재인 소풍과는 거리감이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차시들이 많았다. 따라서 우리는 하위 차시의 여러 활동들이 이 단원의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0),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즐거운 생활 1-1』
이지연(2006), 『미술 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인 미술활동지도 방법 연구 : 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p.4~5, p. 19~20
http://blog.naver.com/hatsalhb/10023909161(마인드맵)
http://jr.naver.com/(1차시 동기유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