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그리고 도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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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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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hic of ‘Care’
-배려윤리, 그리고 도덕 교육
Ethic of Care -
▷▶목차
Ⅰ. 들어가며
1. 선정 이유
2. 배려윤리의 필요성
Ⅱ. 이론 개괄
1. 길리건의 배려 윤리
2. 나딩스의 배려 윤리 교육
Ⅲ. 사례 분석
1. 나의 사례
2. 드라마 속의 사례
Ⅳ.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1. 교과서에의 적용
2. 게임 활동 - 마니또 놀이
3. 동양 배려 윤리의 적용
4. 정의적 접근 - 고려 모델
Ⅴ. 마치며
1. 배려윤리의 교육적 한계
2. 배려윤리 통합의 필요성
3. 느낀점
Ⅰ. 들어가며
1. 선정 이유
도덕성. 즉, 도덕적인가 아닌가를 평가하는 데에는 여러 기준이 있을 수 있다. 나는 여태껏 도덕성을 평가할 때 ‘따뜻한 마음’을 그 기준으로 했었다. 이번 수업을 들으면서 두루뭉술하게 내가 ‘따뜻한 마음’이라고 칭했던 도덕적 기준이 바로 ‘감정’, ‘공감 능력’ 그리고 ‘배려’임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흄의 도덕 철학에 깊은 관심이 생겼고 자연스럽게 그와 관련된 배려윤리가 내가 생각하는 도덕성의 기준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배려윤리에 관한 조사를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에 이르렀고, 실제로 조사를 하다 보니 배려윤리가 동양적 사고나 정의적 측면에 잘 부합하는 윤리교육임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배려윤리의 교육적 필요성에 대하여 먼저 알아본 후, 이론에 대한 간략한 개괄과 사례분석, 그리고 초등교육에의 적용방법을 알아본 뒤에 마무리를 짓는 순서로 보고서를 풀어나가려고 한다.
2. 배려윤리의 교육적 필요성
-왜 배려윤리인가?
배려윤리는 여러 가지 관점에서 보았을 때 우리 도덕 교육에 마땅히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알아보려고 한다. 하나는 도덕교육의 인지적 측면의 부각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등한시 되었던 정의적 측면의 교육에 잘 부합하는 교육이 바로 배려윤리라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배려윤리가 우리 사회의 구조나 관습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산업화, 정보화 속에서 우리네 전통의 ‘공동체 사상’을 교육하기 위해 배려윤리와의 접목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①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의 정의적 측면
인지적 접근은 도덕교육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접근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단순히 인지적 영역만으로 도덕성과 도덕교육을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도덕성 및 도덕교육에 있어서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는 이론을 알 필요가 있다. 그에 잘 부응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배려윤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적 접근들은 학생들을 도덕적 추론이나 도덕적 분석에 배타적으로 연루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정서, 감정, 태도, 그리고 개인적 선호들을 추구하도록 권장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② 배려윤리와 한국의 도덕교육
우리 사회는 한편으로 불교와 유교를 중심축으로 하는 전통윤리사상의 가치관 구조를 일정 부분 계승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화기와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유입된 서양 윤리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서구적 가치관 구조를 지니고 있다. 우리 삶의 서구화와 그에 따른 서구적 사고방식의 확대, 그 바탕을 이루는 서양 윤리학의 광범위한 수용은 동시에 수천 년 동안 유지되어 온 우리 전통과의 충돌로 나타나게 된다. 이 시점에서 먼저 분명하게 인식해야 할 사실은 전통적 가치관 구조와 서구 시민 사회적 가치관 구조 사이의 차별성과 연계가능성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농촌공동체인 도덕사회를 유지해 왔다. 공동체는 ‘관계’를 기본 전제로 한다. 이러한 맥락과 잘 맞아떨어지는 것이 바로 ‘배려윤리’이다. 배려윤리는 기본적으로 우리네의 공동체의식처럼 ‘관계’를 전제로 한다. 따라서 한국 사람들에게 ‘배려’란 익숙한 것이고 생활에 역시 깊게 스며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례로 내가 ‘따뜻한 마음’-배려를 도덕성의 기준으로 삼았던 것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적 가치관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전승하기 위해 배려교육은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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