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
Ⅰ 왜 교육연극인가?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가 어느 날부터 느려지기 시작했을 때 필요 없는 프로그램과 파일들을 정리하여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한 컴퓨터 환경으로 재정비한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일상의 고단함을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의 포맷처럼 재정비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러한 의미로 요즈음 흔히 쓰는 힐링이라는 말이 있다. 힐링이라 하면 마음의 치유를 뜻하는 것으로서 나를 곧추세우고 좀 더 에너지가 있는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한 것을 뜻하기도 한다.
필자의 경우 교직 10년쯤이 되었을 때로 기억한다. 학교 업무뿐만 아니라 육아에 따른 피로감 등으로 더욱 힘겨운 시기였다. 그 즈음 나의 욕구는 충분한 휴식과 나의 업무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도입이었다.
교사에게 가장 오래 생활하는 공간이자 여러 가지 일들이 일어나는 장소가 학교, 특히 교실이이다. 그곳은 기뻐하거나 긴장하거나 행복감을 느끼거나 실망하거나 하는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하는 곳이다. 교사에게 교실이 행복하고 기대하는 공간이 될 때, 비로소 아이들도 행복하고 교사도 행복한 교실로, 수업으로 살아날 것이라 생각한다. 김현수/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희망의 심리학/에듀니티.21p
이 시점에서 우리는 왜 교육연극을 선택했는가? ‘범교과 학습 주제는 관련되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어지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의 연계지도에 힘 쓴다’ 는 것은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일반적인 사항이다. 또한 학교는 각 교과별 학습 내용에 고전, 현대의 명저, 문화 예술, 경험이나 체험, 사회적 실천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과정을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재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 끝에 경기도 교육연극연구회에서는 학교에서 연극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연구 대상으로 잡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넓은 스펙트럼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연극놀이, 연극 동아리 운영, 연극치료, 교육연극을 적용한 배움 중심수업,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토론 연극의 이해와 활용, 고전활용 DIE을 통한 수업재구성 사례 등, 학교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골고루 담아 구성하였다.
2014 NTTP 교과 연수년 2기 직무연수 ‘누구나 할 수 있는 교육연극의 모든 것 입문과 심화 ’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힐링과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따라서 모두가 꿈꾸는 행복한 교실이 펼쳐지길 기대한다.
Ⅱ 교육연극을 기반으로 한 문학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수동/ 몸의 언어, 교육연극과 초등문학교육/박이정 137 P
1. 교육연극을 기반으로 한 문학교육의 원리
1) 문학교육의 특성
교육연극의 목표는 블룸의 목표분류학에 의하면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력, 적용력, 분석력, 종합력, 평가력), 정의적 영역 (수용, 반응,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운동기능력 (근육운동, 운동기능, 자료 및 대상의 조작)의 3개 영역으로 분류된다. 이는 학교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로서 지덕체를 겸비한 전인교육으로 귀착됨을 알 수 있다.
교육연극의 목표로 “이해와 성장”을들 수 있는데 이를 명세적으로 분류해 보면 창의성과 심미적 발달, 비판적 사고 능력, 사회적 성장과 타인과의 협동능력, 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도덕적 가치와 정신적 가치의 발달, 자아인식, 문화적 배경과 타인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평가로 분류된다. 궁극적으로는 이도 도한 전인교육으로 귀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전략]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활성화 방안
  • 연극,전시회 티켓 증정11월-인형축제- 각 브랜드 입구에 사람 크기의 인형이 각 브랜드 제품을 착용하고 전시 (사진촬영과 홍보효과)  12월-x-mas축제- 분수대에 썰매, 루돌프, 산타로 산타마을 꾸미기                          루미나리에 설치‘아울렛 DAY’문화마케팅 1지역축제와의 연계문화마케팅 2성공적인 지역축제 사례1) 세계도자기엑스포(이천도자기축제)한국의 지역 축제 중 가장 성공적인 축제의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 김남조론 레포트
  • 문학적 의의김남조는 여성 특유의 섬세한 감각으로 인간의 영혼을 고양하는 사랑의 원초적인 힘을 종교적 시각에서 승화시켜 노래한 작가로 1950년대 등단 이후 현재까지 의욕적인 작품활동으로 30여 권이 넘는 시집을 발간했다. 삶의 근원이자 원동력인 사랑에 관한 지속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천착을 통해 생의 존재론적 탐구에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노천명(盧天命), 모윤숙(毛允淑) 등의 뒤를 이어 1960년대 여류시인의 계보를 마련함과 동시에 독자

  •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절차,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사례,실제,기법, 영어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수업모형
  • 교육에 활용할 것을 제언하였다.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는 가상(Simulation)이 아닌 현실(Reality)이므로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여 언어학습에 몰입하게 한다.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는 사실성(Reality)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 훌륭한 학습동기를 가지게 한다. 따라서 실제로 있었던 여러 가지 사실들을 조사하여 초등학교 아이들이 흥미 있어 할 내용과 소재를 선택하여 이야기를 수집하였다. 단 초등학교에서는 시각자료에 의존해 의미이해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과 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문학교육과 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안전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생특성1.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2. 학년에 따른 텍스트 구조 이해 단계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년별 영역별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말하기교육1

  • 국어과교육(국어교육)협력학습,소집단토의학습,창의적교수학습,문제해결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전뇌활용학습,과정중심학습,자유연상법
  • 활용함으로써 심화된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웹(web)을 통하여 많은 양의 정보와 생각을 전문가 집단별로 나누어 수집하고 가공함으로써 유창성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상호 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모형의 적용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국어교육에서 협력 연구가 가능한 주제예) 국어 지식, 문학사, 문학지식과 관련된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