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금호그룹의 경영전략 조사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금호 그룹의 경영전략 분석입니다. 아시아나 항공이 금호그룹 내의 회사이기에 같이 분석했습니다.
목차
목차

1. 금호그룹의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 여부에 대해 논하시오.

3. 앞으로 아시아나항공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자.
본문내용
고 박인천회장이 설립한 광주여객으로부터 비롯된 금호그룹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초창기 운수사업에서의 우위를 바탕으로 획득한 그들의 핵심역량은 운송업에 대한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핵심역량만 존재하고 기업의 몸집이 작으면 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핵심역량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관련기업들의 수직적 통합을 이루는 관련 다각화를 꾀하게 되었다. 우선 운송 산업에서 다뤄지는 주요부품인 타이어를 생산하는 삼양타이어공업과 한국합성고무를 설립하여 타이어의 자체조달을 실행할 수 있었고, 이어서 금호실업을 설립하여 타이어 수출에도 발판을 마련하여 기존의 자금조달의 범위를 넓힐 수 있었다. 또한 모빌코리아를 설립하여 윤활유를 직접생산 함으로써 비용을 감소하고 운수산업에 필요한 부품순환의 사이클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점차 커져가는 기업의 원활한 자금운용을 위해 광주투자금융을 설립하여 각 계열가간 시너지효과를 이룰 수 있는 틀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고히 하여 지배력을 강화시켜갔다. 이처럼 금호그룹의 초창기 다각화 과정인 1970년대 중반까지는 기업의 핵심역량을 키울 수 있는 대책으로 체계적인 다각화를 실행하였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기업의 특징인 문어발식 확장은 금호그룹이라고 예외이진 않았다. 핵심역량과 관계없는 분야에도 손을 뻗으면서 철강․전기․섬유․건설사업 등에도 금호라는 이름이 붙은 기업들이 늘어났다. 이와 같은 비관련부분의 다각화는 1970년대 중반의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성공하는 듯 보였다. 경제성장의 꿈을 이루고자 했던 국민들의 염원과 한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의 진출은 당시 우리나라의 실정에 부합하는 적절한 전략이었다. 하지만 1980년대로 들어서면서 GDP가 과거에 비해 상당히 증가하게 되었고, 사람들의 의식도 바뀌었을 것이다. 또한 수출위주의 전략을 행하던 금호그룹이 부딪힌 1․2차 석유파동과 국제 고금리 추세에 따른 석유화학산업의 불황, 철강 산업의 불황 등은 과거문어발식 확장의 문제점을 서서히 대두시켰고, 결국 금호그룹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금호그룹이 비관련다각화를 취했던 이유는 기업의 덩치를 키움으로써 누리게 될 시장지배력의 확장 때문에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고, 잠시나마 금호제국 건설의 꿈을 이루는 듯 했지만, 결국 핵심역량과 무관한 사업들은 점차 그 자리를 잃어만 갔다. 결국 비관련다각화를 통한 기업 확장은 금호그룹을 위기에 봉착하게 만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상황을 적절히 파악하고 이에 따라 리스트럭쳐링이라는 적절한 조취를 취하였기에 금호그룹은 다시 한 번 재도약의 길을 걸을 수 있었다. 즉 비관련 다각화사업을 전부 매각한 것이다. 이는 다시 예전처럼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주력사업을 주축으로 하는 운수․타이어․고무․석유화학산업에 집중함으로써 과거의 무분별한 다각화가 아닌 관련다각화를 통한 기업 확장을 이루려는 시도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기업 조사 CJ대한통운
  • 및 중국발 Re-Consolidation운영대기업 그룹사 등 글로벌 기업의수출입 운송 노하우 축적   (2)해상포워딩PORT TO PORT, DOOR TO DOOR서비스Global Visibility System(화물추적 시스템)  (3)프로젝트 포워딩해상운송장비(자항선,바지선)+인프라(하역부두)+특수육상운송장비(트랜스포트 등)를 통합국내외 중량물/특수화물 전문운송 선사와 전략적 파트너십 출처 기업분석 CJ대한통운|작성자 dmsgml2559PART 2 기업분석PART 2 주요사업1)택배전국 15,000여개 택배 취급

  • [마케팅론] 마케팅 -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성공기
  • 분석가. 중국 제과시장의 특성나. 중국 제과시장의 소비자 현황다. 경쟁사 분석/평가4. 중국시장 진출 및 과정가. 중국 진출/과정나. 6대 권역별 시장 세분화다. 목표시장의 선택라. 중국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및 문제점마. 중국진출을 위한 오리온제과의 전략(4P)5. 기업 현황 및 향후계획 Ⅲ 결 론1. 성공사례를 통한 경영학적인 시사점2. 보고서 작성시 문제 및 한계점서 론* 주제 선정 동기처음 우리 조는 우리지역에 있는 기업인 금호 타이

  • 대한항공 항공마케팅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경영전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분석경쟁업체가 받은 환경인증서는?아시아나대한항공녹색기업 지정ISO14001 인증전력 및 에너지 사용량 검증지속가능발전 선언문아시아 최초 UNWTO 세계 관광윤리강령 준수 서약BS7750인증 취득ISO14001 인증항공서비스탄소성적표지인증그린스타 인증서비스업계 최초 김포사업장 환경친화기업 선정02. 기업 분석대한항공의 자랑! 환경관리경영은?대한항공 5개 부문에서 환경관리경영 중.전략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응기반구축환경오염물질

  • [경영학] CI와 세계적 CI전문회사 립핀컷 머서(Lippincott Mercer)
  • 전략에서부터 브랜드 환경에 이르기까지 전략적으로 브랜드를 평가하고 개발하여 새로운 정체성을 수립하고, 브랜드가 각 기업의 직원, 고객, 협력사들에게 체화될 수 있도록 관리한다.♬ Brand strategy♬ Brand Science♬ Naming♬ Brand Identity♬ Interactive Communication♬ Brand Environment♬ Brand Management♬ Brand strategy기업의 강점은 무엇인가? 경쟁사의 약점은 무엇인가? 고객들의 선호도를 유발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고객 및 경쟁사 분석에서부터 브랜드 개성(Pe

  • [국제경영] 금호고속(한광고속)의 중국진출전략
  • 분석 4-1 무한 한광고속의 강점4-2 무한 한광고속의 애로사항5. SWOT 분석, STP분석6. 4P 전략을 중심으로한 한광고속의 향후 대응 전략97. 결론 및 시사점115-1. 결론115-2. 시사점12 현지승객 설문조사 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