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1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금호타이어 기업소개
2.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2-1 해외진출 현황
3-2 중국진출 연혁
3.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계획
3-1 중국진출 시장분석
3-2 중국진출 전략
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4-1 생산의 현지화
4-2 가격전략
4-3 유통전략
4-4 마케팅전략
⒜ 브랜드현지화
⒝ 스포츠마케팅
4-5 기술전략
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
5-1 인적자원
5-2 재무자원
5-3 정보자원
6.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
Ⅲ. 결론
IV.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알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마다의 확고한 경영전략을 가지고 있다. 우리 조가 조사하게 될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럽, 미주 등지의 판매법인을 확장하고 있는 실정에서 국제화와 세계일류타이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개방화 및 블록화에 유연하게 대처한 여러 글로벌 기업 중에서 금호타이어가 지금 현재 활발하게 해외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금호타이어의 중국 진출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금호타이어는 1992년 한중 수교 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던 90년대에 그룹 첫 해외 진출로 중국을 선택하게 되었다. 때마침 중국정부의 타이어생산 육성정책(팔오계획, 1991~1995)에 힘입어 중국 내 여러 지역을 검토하던 중 상업의 발달과 성장 가능성이 크고 교통의 요지인 남경과 천진을 진출 후보지로 결정하며 중국 진출의 첫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여러 국가에 공장을 증설하고 있고 동시에 글로벌 기업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이번 조사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 중국진출에 한정 하였고 중국 시장환경, 진입동기, 시장 형태와 마케팅, 생산, 인사관리 등 다면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금호타이어를 조명해 보았다.
- 참고문헌
-
▶ 국내 문헌
- 한창훈, 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장영자, 한국 타이어업체의 중국진출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참고 사이트
- 금호타이어, http://www.kumhotire.co.kr
- 한국타이어, http://www.kr.hankooktire.com
- 넥센타이어, http://www.nexentire.com
- 키움증권, http://www.kiwoom.com
▶ 참고 기사
- 파이낸셜뉴스, 2010년 9월 13일, “대륙속의 한국기억-금호아시아나그룹”
- 광주드림, 2010년 5월 24일, “금호타이어, 엑스타”
- 파이낸셜뉴스, 2010년 7월 27일, “김병추 금호타이어 중국 사장, ‘中 연 매출 1조원 첫 돌파”
- 중앙일보, 2010년 10월 27일, “김병추 금호타이어 중국 사장, ‘중국 자동차시장 10년간 성장세 지속’”
-경제투데이, 2009년 7월 23일, “금호타이어, 맨유 스폰서 효과 짭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