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금호타이어 기업소개

2.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2-1 해외진출 현황
3-2 중국진출 연혁

3.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계획
3-1 중국진출 시장분석
3-2 중국진출 전략

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전략
4-1 생산의 현지화
4-2 가격전략
4-3 유통전략
4-4 마케팅전략
⒜ 브랜드현지화
⒝ 스포츠마케팅
4-5 기술전략

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
5-1 인적자원
5-2 재무자원
5-3 정보자원

6.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


Ⅲ. 결론

IV.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드넓은 세계 시장 안에 있는 수많은 기업들은 더 큰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앞 다투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대해 알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마다의 확고한 경영전략을 가지고 있다. 우리 조가 조사하게 될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럽, 미주 등지의 판매법인을 확장하고 있는 실정에서 국제화와 세계일류타이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세계시장의 개방화 및 블록화에 유연하게 대처한 여러 글로벌 기업 중에서 금호타이어가 지금 현재 활발하게 해외 투자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금호타이어의 중국 진출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다.
금호타이어는 1992년 한중 수교 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던 90년대에 그룹 첫 해외 진출로 중국을 선택하게 되었다. 때마침 중국정부의 타이어생산 육성정책(팔오계획, 1991~1995)에 힘입어 중국 내 여러 지역을 검토하던 중 상업의 발달과 성장 가능성이 크고 교통의 요지인 남경과 천진을 진출 후보지로 결정하며 중국 진출의 첫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여러 국가에 공장을 증설하고 있고 동시에 글로벌 기업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이번 조사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좀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 중국진출에 한정 하였고 중국 시장환경, 진입동기, 시장 형태와 마케팅, 생산, 인사관리 등 다면적으로 중국에 진출한 금호타이어를 조명해 보았다.
참고문헌
▶ 국내 문헌
- 한창훈, 중국 진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장영자, 한국 타이어업체의 중국진출에 관한 비교 분석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참고 사이트
- 금호타이어, http://www.kumhotire.co.kr
- 한국타이어, http://www.kr.hankooktire.com
- 넥센타이어, http://www.nexentire.com
- 키움증권, http://www.kiwoom.com
▶ 참고 기사
- 파이낸셜뉴스, 2010년 9월 13일, “대륙속의 한국기억-금호아시아나그룹”
- 광주드림, 2010년 5월 24일, “금호타이어, 엑스타”
- 파이낸셜뉴스, 2010년 7월 27일, “김병추 금호타이어 중국 사장, ‘中 연 매출 1조원 첫 돌파”
- 중앙일보, 2010년 10월 27일, “김병추 금호타이어 중국 사장, ‘중국 자동차시장 10년간 성장세 지속’”
-경제투데이, 2009년 7월 23일, “금호타이어, 맨유 스폰서 효과 짭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조사 자료] 금호 아시아 & SKT
  • 진출• 금호문화재단설립 (1977)(3) ’80 : 체제개편 및 세계화• 아시아나항공 설립 (1988)• 아시아나항공 국내선 (서울, 광주, 부산) 취항개시 (1988)• 금호폴리켐의 전신인 금호EP고무 (1985) 등 화학합작 법인 설립(4) ’90 : 50년사 완성• 금호렌터카 설립 (1990)• 동아생명을 인수하여 금호생명과 합병 (2000)• 아시아나항공 정기국제선 (서울, 동경) 첫 취항 (1990)• 중국 고속버스, 남경타이어 등 합작사를 설립하여 글로벌 경영 추진(5) ’03 : 구조조

  • 경제경영 6시그마 도입 성공사례 금호 타이어
  • 전략2) 6시그마경영 도입 기본방향 3)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단계4) 6시그마추진 인프라5) 금호타이어 비전플라자 활동6) 금호타이어 균형성과표 (BSC)7) 금호타이어 인력관리 - 금호타이어의 6시그마 추진 효과1) 재무적 성과 2) 공장 생산 능력 변화3) 금호타이어 제품 결함률 감소4) 금호타이어의 현 위치 5) 금호타이어 수상 및 인증 성과Ⅲ. 결 론 1) 경영혁신 추진과정상의 애로사항2) 성공 요인3) 6시그마의 문제점 및 한계점 서 론1997년 국제통

  • 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타이어‧고속버스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던 금호아시아나는 글로벌 경영 체제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1998년 한국 경제를 강타한 IMF 외환위기 앞에 금호아시아나 역시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뼈를 깍는 구조조정’ 만이 살길이라는 뼈아픈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2001~ 2005 - 도약기반구축4대 회장으로 취임한 박삼구 회장은 취임사에서 향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을 이끌어갈 전략경영, 인재경영

  • [마케팅] 한국타이어 마케팅 사례
  • 타이어 산업은 PLC상 성숙기에 해당하는 산업으로서 연평균 성장률이 3%미만에 그치고 자동차 산업은 포화 상태에 이르러 Bundary less화되었으며 타이어 제조의 자동화 추세로 가고 있다. 이에 세계 유수의 타이어업체들은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인원 감축과 일부 저 수익 생산기지의 폐쇄 등 자체 구조조정, M&A등을 통한 글로벌화, 타사의 전략적 제휴 및 중국 등 향후 성장성이 큰 시장에의 진출 등 판매망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위해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

  • [국제경영] 한국타이어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 분석
  • 타이어의 구조개발에 집약된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되는 산업이다. 마지막으로 타이어 산업은 고무의 가공특성상 전체공정을 자동화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상당부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다.(2) 중국 진출 필요성1) 국내시장1993년 당시 상승하고 있던 인건비, 물류비와 더불어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국내 업체들은 해외로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타이어 산업에서는 한국타이어와 금호 타이어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