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영의 「객지」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정말 많은 조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만드는데 쏟은 정성만큼이나 높은 점수를 받기도 했고...ㅋ
암튼 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여러분....꼭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 목차
-
<문학과 인간>
황석영의 「객지」
Ⅰ서론
Ⅱ본론
1. 「객지」로 본 1970년대
2. 1970년대 문학과 소설
3.「객지」인물탐구
4.‘객지’의 의미
<작가연보>
Ⅲ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결론
황석영의 소설 「객지」는 산업화로 인한 노동자계층의 뿌리뽑힌 삶의 현실적 인생을 표현하고 상황과 대결하여 극복하려는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인간상을 제시한다. 작품에서 노동자는 스스로 노동문제를 자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쟁의로 일으킨다. 비록 실패로 돌아갔지만 노동자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문제점을 직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 이 작품의 마지막 장면에서 홀로 산에 남은 동혁의 `꼭 내일이 아니라도 좋다` 라는 말에서 잠자는 노동자들의 분노를 깨우기 위한 그의 희생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여기서 황석영은 우리에게 한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누가 희생을 할 것인가’ 모두들 어떤 자가 대신해 주기를 기다리기만 한다면 기회는 지나가 버릴 것이다. 한 시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이 아닌 민중 스스로의 실천이 뒷받침된 자각이 필요하다고 그는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사회 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자각하고 해결해 가야 한다. 사회를 변화시키는 근원적인 힘은 민중의 힘이며 민중의 주체는 우리 개개인이라는 사실 또한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론』, 한샘, 1988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200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0년대 전반기의 정치사회 변동』, 백산서당, 1999
자료평가
- green***
(2007.06.01 00:49: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