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소설의 배경과 상징 `삼포가는 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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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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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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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뜨내기들의 삶과 物化된 세계:「森浦 가는 길」
2.「森浦 가는 길」의 배경과 상징
1) 소설의 배경 문제와「삼포 가는 길」
2) 소설의 상징 문제와「삼포 가는 길」
3. 文學이 나아가야 할 길: 黃晳暎의 문학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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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뜨내기들의 삶과 物化된 세계:「森浦 가는 길」
너무나도 잘 알려져 이제는 이 시대의 고전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는 황석영(本名 黃秀暎)의 단편「삼포 가는 길」(1973)은 1970년대 ‘고도 자본성장’의 휘황찬란함 이면에서, 쓸쓸하지만 아름답게 드러나는 인간 군상의 면면을 작가 특유의 ‘건조하고도 간결한 문체, 구체적이고 선명한 상황묘사’로 그려내고 있다. 즉, 인물을 둘러싼 이야기들은 무척이나 슬픈 정조를 자아내는 것이지만, 결코 신파조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주관이 거의 차단된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마치 다큐멘터리나 시네마 베리떼(cinema verite)를 찍듯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동시에 개발과 산업화의 차가운 현실이 병치적으로 제시되어 독자가 단순한 낭만으로 빠지지 않도록― 작품 내적 진실 차원을 넘어 작품 외적․현실적 소통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그렇다면, 작가의 ‘보여주기’가 본 작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에 주목하며, 작품 주제의 구체적 형상화를 위한 소설적 장치로서의 ‘배경’과 ‘상징’의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2.「森浦 가는 길」의 배경과 상징
소설의 제 요소들은 엄격히 상하관계로 구분된다기 보다는 총체적 작품 이해의 측면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마련이다. ‘배경’ 경우 굳이 나누자면, ‘인물’ 및 ‘사건’과 더불어 소위 ‘소설 구성의 3요소’ 중 하나이며, ‘상징’ 경우 ‘배경’ 등이 구체적으로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양상(혹은 기법) 중의 한 가지로 볼 수 있겠지만, 한 작품의 독법(讀法)에 있어 그러한 제 요소들을 따로 떼어 보기는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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