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반영론적 관점에서 본 문학 비평 -한국의 1970~1980년대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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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2


II. 문학사회학의 방법론
1. 막스와 엥겔스의 문예 비평적 관점 -------------------5
2. 루카치의 비평 이론 -----------------------------7
3. 사회주의 리얼리즘 ------------------------------8


III. 작품 분석
1. 1970년대-101-2. 황석영, 「객지」-----------------11
1-3. 조세희,「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8
2. 1980년대 --------------------------------------22
2-1. 박노해 <노동의 새벽> -------------------------23


IV. 결론 ----------------------------------29


V. 참고문헌 -------------------------------31
본문내용
문학이 사회적 산물임은 자명하다. 문학은 문화, 종교, 철학, 예술 등과 마찬가지로 이데올로기(상부 구조)의 일종이기 때문에 궁극 적으로는 사회의 토대(경제 구조)에 의해 규정된다. 이러한 규정은 사실 문학 작품이 이념을 감각 적으로 표현한 것이자 역사적 상태를 반영한 것이라고 보는 헤겔의 미학에서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한 사회를 알기 위해서는 백 편의 사회과학 논문보다 한 편의 장편소설이 더 유효하다는 마르크스의 언급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한편 문학은 다른 상부 구조와 마찬가지로 상대적 자율성 또한 가지는데, 그렇기 때문에 문학의 모든 요소가 사회경제적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문학 작품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계급 관계를 복잡한 예술적 과정을 거쳐 반영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때때로 반영 이론으로 불리며,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통 수단을 이용하며, 둘째로 저자와 독자라는 사회관계를 떠날 수 없으며, 셋째로 인간의 사회생활을 그 소재로 취급한다. 따라서 사회적 산물로 문학을 보는 문학사회학이 발전하였다.

문학사회학이란 용어는, 작가가 그가 속한 사회계층, 그의 사회적 이념, 경제상태, 그리고 그의 말에 귀기울이는 독자의 부류에 의해 어떻게 영향받는가 하는 방식에 주된 관심을 가진 비평가들과 문학사가들의 저술에만 특별히 적용되는 말이다. 이러한 비평가들과 역사가들은, 문학작품이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그것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문학 작품이 지닌 사회성에 근거한 비평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문학 작품이 지닌 미학적 특성을 아무리 강조한다 할지라도, 문학작품은 다른 예술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밖에서는 태어날 수 없는 사회적 산물이며, 그 발생에서부터 여러 사회적 제도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 왔다는 인식을 전제로 한다. 그래서 사회학적 비평은 언어를 대상이기 이전에 세상의 어떤 사물이나 관념에 대한 지시라고 파악하고, 작가를 역사와 타인과의 관계 속에 연루된 사회적 존재로 간주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의미 혹은 성격을 밝히려고 시도한다.

참고문헌
* 한국 현대 소설에 나타난 지식인 유형 연구,

* 황석영 소설의 공간 연구 - 중, 단편을 중심으로

* 1970년대 이후의 민족문학 논의 - 주체논쟁을 중심으로

* 한국대표중단편소설 50

* Hippolyte Taine『영국 문학사 L'Histoire de la Littérature Anglaise』(4권, 1864)

* 염무웅, 『민중시대의 문학』, 창작과 비평사, 1979

* 박현제, 『민족경제론』(서울: 한길사) 1980

* 김도주, 『소설의 정치학: 조세희론>

* 우찬제,『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리얼리티 효과>

* 조세희, 이경호 작가인터뷰-『세계의 불안한 나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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