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도요타(렉서스)에 대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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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혁


2. 렉서스 소개 및 해외시장 상황


3. 토요타의 생산방식


4. 토요타의 마케팅전략(STP, 4P, BCG Matrix)


5. 토요타의 해외성공 사례


6. 토요타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렉서스 소개

- 북미시장을 노리고 만든 고급브랜드
- 렉서스 브랜드 정신 : 완벽을 향한 끊임없는 추구
- 도요타의 완벽주의 기술철학과 일본의 장신정신 전통 계승
- “운전자에게 참된 기쁨을 선사한다”는 새로운 마케팅 개념
- 변화추구,신차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으며 품질 고객만족의 렉서스만의 기본정신을 잃지 않는 고급차 브랜드로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북미시장의 연혁

1983년 8월 도요다의 회장 Eiji Toyota가 세계 최고의 luxury한 차를 만들 것을 결정함
1985년 5월 프로젝트팀은 캘리포니아로 이동, 팀은 핵심 그룹을 지휘 위해 미국 방문
1985년 7월 최초의 LS 400이 생산됨
1987년 5월 LS 400의 최종의 디자인이 완성됨
1989년 7월 LS 400과 ES 250가 LA와 Detroit Auto Show에서 최초로 공개. 9월에 시판
1990년 1월 LS 400이 10대 자동차에 들게됨
1991년 5월 최초의 추가적인 새 모델 SC 400이 출시 됨
1992년 3월 SC400이 Motor Trend and Mortoring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최고의 차’ 로 선정
1993년 1월 Lexus 최초의 luxury 세단을 출시함
1995년 1월 Lexus가 1994년 베스트셀러의 Luxury 자동차로 선정됨
1996년 1월 LX 450이라는 Lxury sport-utility 차량이 출시 됨
1997년 1월 SC 300이 Aoutomobile magazine에서 뽑는 All star 상을 5번째로 받음
1998년 1월 북미 국제 오토쇼에 SUV와 RX 300 모델을 새로 출시함
1999년 10월 Lexus의 미국내 자동차 판매10주년을 맞음
2000년 미국 시장 판매 1,000,000대를 돌파
2001년 11월 LA모터쇼에서 2001년형 IS300 콤팩트 스포츠 세단 발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LS430발표
2000년 미국 시장 판매 1,000,000대를 돌파
2001년 11월 LA모터쇼에서 2001년형 IS300 콤팩트 스포츠 세단 발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LS430발표
2003년 3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RX 330이 출시 됨
2004년 4월 다음과 같이 평가 되었다
      GS는 Highest Ranked Mid Luxury Car
     RX는 Highest Ranked Entry Luxury Sport Utility Vehicle
      SC는 Highest Ranked Premium Luxury Car
      LX는 Highest Ranked Premium Sport Utility Vehicle
2005년 3월 2006년형 GS 출시 됨
2005년 4월 출시전부터 폭발적 인기를 끌게된 SUV RX400h 출시.
2005년 10월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으로 뉴욕국제 오토쇼를 통해 IS350 발표

간판 방식(just in time)
1. 생산부문의 각 공정별로 작업량을 조정함으로써 중간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관리체
계이다.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의 부품만 확보한다는 일본의 대표적인 경영방식으로,
뒷공정이 앞 공정으로 필요할 때에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양만큼 인수하러 가고 앞 공정
은 그 인수한 만큼 만들어 보충한다면 생산현장의 불필요·불균형·불합리를 없애 생산성
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방식이다.
2. 생산흐름에 따라 품명과 품번·소요랑 등이 적힌 간판을 이동시키면서 작업을 진행한다고
해서 이름이 붙여졌으며, just in time을 줄여 JIT라고도 한다. 물건이 팔리는 양에 따라
생산라인이 가동되는 체계이므로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인다는 장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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