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도요타 렉서스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및 향후 전략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의 렉서스의 국내외 마케팅 전략을 분석 하고 향후 전략을 제시 하였습니다.
내용도 충실하고 최신자료를 가지고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요약문 .......................................................................2P

Ⅰ. 서론 ........................................................................3P
ⅰ 선정동기 .............................................................................3P ⅱ 산업의 개황 .........................................................................3~4P
- 주요경쟁사와 그들의 전략과 자회사 상황 ....................................4~5P

Ⅱ. 본론 ......................................................................5P
ⅰ 도요타 렉서스 마케팅 목표 ........................................................5~6P
ⅱ 미국시장에서의 렉서스 전략요인 .....................................................6P
1) STP ..............................................................................6~7P
2) 4P전략 ..........................................................................7~9P
3) SWOT분석 ........................................................................10P
ⅲ 국내시장에서의 렉서스 전략요인 ...................................................10P
1) SWOT분석 ..................................................................10~11P
2) STP ............................................................................11~12P
3) 4P전략 .......................................................................12~15P
4) SCA ...............................................................................15P
ⅳ 경쟁사 분석 .............................................................................16P
1) BMW ..............................................................................16P
2) Mercedes-Benz 미국시장에서의 전략요인 ..................................16P

Ⅲ.결론 .....................................................................16P
ⅰ 도요타 렉서스 성공요인 .......................................................16~17P
ⅱ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7~18P

Ⅳ.참고문헌 ..............................................................18P

♠ 부록 (통계자료) ..........................................................19P
본문내용
Ⅰ. 서론

ⅰ 선정동기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수많은 자동차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 경쟁시장이다. 우리나라에도 어느 순간부터 우리의 자동차가 아닌 다른 외제차가 많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고,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들도 기업 매출의 많은 부분을 수출에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 자동차 시장의 상황에서 자동차 기업이 해외에 진출해서 어떤 방식으로 시장을 점유 하고 성공하는지 많은 기업이 벤치마킹하기를 원하는 도요타의 브랜드인 렉서스의 사례를 통해서 많은 점을 배워보려 한다. 일본의 자동차 업체인 도요타는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조직 운영으로 현재 GM과 Ford의 실적부진에 따른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소식이 전해지는 국제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한 미국 최고의 자동차 회사인 GM과 FORD가 장악 하고 있는 미국 대형 자동차 시장을 렉서스라는 브랜드와 차별적인 성능으로 침투를 시도하였고, 미국시장에서 벤츠나 캐딜락 BMW등 고급차 경쟁자들을 가볍게 따돌린 존재였다. 그 당시 도요타가 왜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개발 하게 되었고 어떻게 렉서스라는 브랜드를 운용해 미국 최대의 판매율을 장악하게 되었는지 미국 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해 보고 그 당시 경쟁 업체들의 상황을 파악해 봄으로써 렉서스의 마케팅 전략 우위를 분석해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도 자동차 시장의 개방이 불가피 하며 보호하에 쌓여 있던 자동차 시장에서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도요타 렉서스의 성공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자동차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의도에서 도요타 렉서스를 조사하고 분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www.lexus.co.kr
* 도요타 홈페이지 www.toyota.com
* mercedes-Benz 코리아 홈페이지 www.mercedes-benz.co.kr
*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 - 히노사토시 저- 동양문고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 김태진 외 저 - 위즈덤하우스
*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 전병유 저- 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스펙스 회생전략
  • 및 홍보를 한 것처럼 골프화를 홍보하는 이벤트를 연다면 효과는 더욱 상승할 것이다. 그림2Amadana SAL 골프장 연동 이벤트 마케팅전략슬로건을 통한 브랜드 가치 창출 신발시장 경쟁 업체인 ‘나이키’의 예를 들어보자면 기업 목표와 이념을 잘 담아낸 ‘JUST DO IT’ 이라는 슬로건을 1988년 사용한 이후 ‘스포츠 정신’을 담아내는 기업으로 발돋움 하며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를 높여 매출 상승효과가 있었다. 브랜드 가치 창출이 잘 되면 그 만큼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일례로 조선산업 경쟁력 유지 및 강화 전략을 제시하는 학계의 지적 기여도 개선될 필요가 있다. 조선산업을 위한 정책적 제언에 대한 기존의 논문들을 살펴보면 국내 조선업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명확하게 분석하고 있지만 이러한 강점을 강화시키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전략 부분은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대안 일색이다. 논리적인 틀에 의거한 현황 분석은 보다 창의적이고 실현가능한 대안의 제시, 이러한 대안을 실천하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분석19partⅢ. 신한은행의 향후 경영 전략 -22partⅣ. 도요타 내부경영 환경-경영학 원론 24Chapter1. TOYOTA WAY-24Chapter2. 도요타 방식의 비즈니스 원칙-25partⅤ. 도요타 외부경영 환경30partⅥ. 도요타의 향후 경영 전략32결 론34Reference-

  • [인적자원관리 HRM]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해외 인사관리
  • 전략을 Otis –LG에서도 적용시켰고, 대부분 변화 없이 강력한 통제하에 실시되고 있다. 이런 변화 결과, 세계적 승강기 업체로 등장하고, 우수한 결과를 가져온 반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부작용도 동시에 발생했다. 그 부작용을 근원적으로 분석해 보면, 다른 기업문화로의 급진적 변화로 인한 조직원들의 부적응과, 반감을 축약할 수 있다. 즉 Otis –LG는 외국, 미국계 기업으로써 한국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몰이해와, 배려 없는 급진적인

  • [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전략의 수립과 신속한 대처는 매우 필요 한 것이다.1995.1.1.년 발효된 WTO 체제는 최근 노동, 환경(최근 한국의 자동차 수출이 배기 Gas의 환경기준 미달로 유럽 등에 수출이 불가능 할 것으로 예상),경쟁 등 새로운 통상이슈가 발생하며, 이러한 것들은 향후 각국 특히 자원이 부족하며,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에게는 국가경쟁력 및 국가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 한 것으로 볼 수 있다.예로 최근 한국과 중국간의 “마늘”분쟁, 일본과의 “조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