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삼보컴퓨터,아이리버]삼보컴퓨&아이리버성공,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레인 콤 ‘아이리버’ 소개----------------2

2. 아이 리버의 성공 요인-----------------3

3. 삼보 컴퓨터 소개---------------------4

4. 삼보 컴퓨터 실패---------------------5

5. 두기업의 비교 분석--------------------6

6. 대 안 및 시사 점---------------------7
본문내용
1. 레인 콤의 ‘아이리버’ 소개
1) 기업 소개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Mp3player로 국내 시장 뿐 아니라 세계시장을 석권한 우리나라의대표적인 벤처 기업으로서 설립은 5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꾸준한 차별화된 제품과 디자인 그리고 시장에 파격적인(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였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소니’의 제품보다 20달러 비싸지만 매출은 3배 차이 날 만큼 잘 팔리고 있다.

2) 연 혁
2000년 (주)아이리버 설립- 양덕준 대표미국 Sonicblue사와 Multi-CODEC CD Player 공급계약 체결 11월-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iMP-100) 개발 완료 및 출하 12월-iMP-100 국내 판매 실시 2001년
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기업부설연구소(전자통신 연구소) 설립 Amazon.com Most Popular 1위 디지털타임스 선정 우수디자인상품 스포츠서울 2001굿디자인특집 선정 아이리버 인터넷 쇼핑몰 개점(http://www.buyiRiver.co.kr) iMP-250 국내 판매 실시 국내 시장점유율 35%(디지털 타임스) 세계에서 가장 얇은 MP3CDP, "SlimX(iMP-350)" 출시 아이리버 아메리카 법인 설립, 독자 브랜드마케팅 개시 2002년"SlimX"출시 2개월만에 국내판매 2만대 돌파 "Chrome-X (iMP-150)" 출시 및 국내 판매 실시 세계최초의 DataPlay 적용 포터블 오디오 기기 iDP-100출시 HowPC, PC사랑, PC라인 3사 공동주관 "2002 하드웨어 대상" MP3부문 수상 한국디자인협회"Korea Design Award 2002" 디자인 경영인 부문수상 PCBee "2002년 인기상품" 수상 전자신문 "2002년 우수마케팅" 수상 2003년 CJ홈쇼핑 "2002년 히트상품" 수상 2004년 국내 점유율 50% 1위(디지털 타임스)세계 점유율 20% 1위(디지털 타임스)

3)영업실적 -표있음
2. 레인콤 ‘아이리버’의 성공 비결
1) 수익성이 높은 시장을 선점

아이리버는 1990년 말에 기존의 Music player의 사업, 워크맨 과 CD플레이어의 시장이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하였다. 그래서 기존의 시장에 진출하기 보다는 새로운 사업을 모색을 하였는데 여기에서 기존의 시장은 2가지 큰 단점이 있다고 판단하였다.
2가지 큰 단점은...,

첫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크기가 크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를 사용하고 휴대하는데 있어서 불편하다는 것을 알게 됬었다.
둘째, 기존의 Music player는 제품들의 기억 용량(저장 용량)이 작다는 것이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 보통 10곡 밖에 듣지 못해 더 많은 음악을 듣고자 하는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아이리버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제품 개발에 주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 2000년 11월에 새로운 제품‘iMP-100’을 출시 하였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2배가량 작았으며 저장용량도 기존 music player는 10여곡 저장할수 있는 것에 반해, 아이리버의 제품은 160~170여곡이나 저장할수 있는 대용량의 제품이었다.
이 같은 혁신적인 제품들은 국내 및 해외에서 점유율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기존의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진출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수익성이 많은 사업에 투자하거나 개발하여 그 산업을 선점하는 것이 성공할수 있는 요인들이 많이 있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사업진출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개발한 업계들은 기존 사업보다는 수익성과 타사와 경쟁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다.

2) 차별화된 기능, 디자인

아이리버는 기존의 Music player 과는 크기가 훨씬 작았으며, 저장 용량에 있어서도 고용량을 저장하고 play 시킬수 있었다. 그리고 충격방지 강화모드, 많은 파일수 인식 기능, 들리는 순간의 가사표시..등 타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기능이 있었다. 그리고 디자인도 마찬가지였다. 조가비 형상과 회오리 모양등 역동적인 디자인을 도입해 1개월동안 4억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이같은 차별화된 요인 들은 경쟁사에 있어서는 경쟁우위를 유지 할수 있었으며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3)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위한 노력

아이리버는 Mp3 player 업계에서는 선도적인 기업이었지만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타 중소기업과는 2배나 많은 비용을 투자해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노력을 하였다. 국제적인 디자이너 협회(미국)에서 'IDEA' 상을 수상하여 그 문구(‘이노’)를 기재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으며, 젊은 층과 매니아층을 겨냥한 TV 광고도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있다. 또, 제품결함에 따른 제품에 대해 착불 택배 및 무상A/S를 실시함으로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아이리버 http://www.iriver.co.kr
삼보컴퓨터 http://www.trigem.co.kr
Mp3 Player의 최강자 , 아이리버 -북토피아(김태훈)
전자 신문
디지털 타임즈
매일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한겨레 신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보고 많은 참고를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zzang***
    (2014.04.16 14:25:37)
회원 추천자료
  • [운영관리] Dell컴퓨터(델컴퓨터)의 SCM
  • 성공 사례에 대해 제대로 접해 보지도 않은 일명 초짜에 불과했기 때문에 과제를 수행하기에 앞서 덜컥 겁부터 났던 것이 사실이었다.그 후 까페에서 과제 관련 공지사항을 보다가 주제 선정에서 컴퓨터 조립 업체로 예를 들어 주신 Dell을 보고 나서, ‘무조건 이것을 해야 겠다’ 는 생각 밖에는 들지 않았다. 사실 학기 초반 과제물 주제로도 처음에는 Dell 컴퓨터를 선정했었다. 하지만 Dell에 관련된 이야기는 이미 너무나 유명해진 사례이고, 그래서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진출기업성공,실패사례
  • 성공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경쟁사와의 차별화로 경쟁력을 확보한다.-고급스럽고 편안한 인테리어로 타 패스트푸드점과 차별화된 이미지 제고-중국인 입맛에 맞는 제품 출시, 틀에박힌 세트메뉴와 달리 고구마칩, 샐러드 등의 세트메뉴 등을 구성한다.Ⅲ.결론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사례를 비교해본 결과 성공한 기업은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양질의 서비스, 경쟁사에 대한 치밀한 정보와 대응방안,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 등 탄탄한 전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사례연구목 차1. 기업소개1.역사2.재무효과3.조직구조Ⅱ. 글로벌 전략1.브랜드전략2.마케팅전략3.조직 및 유통관리Ⅲ. 성공요인1.프랑스 진출사례2.중국 진출사례3.한국 진출사례4.실패 사례5.차별화Ⅳ. 문제점 및 향후방향1. 기업소개1.역사1886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존 펨버튼 박사(Dr. John Pemberton)가 코카콜라 제조. 그의 경리직원 프랭크 로빈슨이 스펜서체로 쓴 Coca-cola라는 이름 제안. 최초의 코카콜라 제품이 애틀랜타의 제이콥약

  • [국제경영전략] 동방CJ 홈쇼핑의 중국시장 성공 전략
  • 사례였다. CJ에 앞서 다른 경쟁사의 홈쇼핑에서 더 먼저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했으나 여러 가지 불리한 조건에서 노력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이런 시장의 대한 부족한 정보와 중국 정부의 소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CJ 홈쇼핑은 2004년 중국시장의 동방 CJ라는 이름으로 홈쇼핑 방송을 시작했고 1년 후 지금 성공을 이루고 있다. 처음 사례 연구를 시작하면서 타과 학생인 나로서는 사례 연구의 개념부터 낯설게 다가왔다. 여느 레포트를 쓰듯 쓰

  • [마케팅] 기업의 중국 유통시장으로의 진출
  • 중국진출 성공사례-월마트」「佛 까르푸, 중국 본토 진출 본격화」-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기회와 위협이 공존하는 중국시장 기업 해외진출 성공의 조건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주요 유통업태 현황 및 2007년 전망」- 산업자원부 KOTRA 「중국 유통업의 현황과 진출전략」- 산경논총 「중국의 국내 유통부문 개방과 내수시장 진입방식」- http://www.withchina.c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