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소기업경영론
“코원”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목 차 -
Ⅰ. 기업개요
1. 선정이유
2. 창업자 및 창업스토리
Ⅱ. 기업분석
1. 기업의 성공 및 실패요인
2. 현재 기업의 상황분석
2-1. 5-Force 분석
2-2. SWOT 분석
2-3. 4P분석
2-4. 시장분석
2-5. 경쟁자분석
2-6. 재무분석
3. 현재 기업의 주요 경영전략
3-1. 디지털 디바이스 사업부의 경영전략
3-2. 컨텐츠 사업부의 경영전략
3-3. 태양광 사업부 경영전략
Ⅲ. 지속적성장을 위한 경영전략 제언
1. 성장중심축의 이동
1-1. MP3P, PMP 사업부의 축소
1-2. 콘텐츠 사업의 기능통합
1-3. 블랙박스 사업의 확대
Ⅳ. 참고문헌
Ⅰ. 기업개요
1. 선정이유
1-1. 기업소개
ㅇ 1995년 컴퓨터 소프트웨어업체로 설립.
ㅇ 사업분야: 디지털 디바이스, 디지털 콘텐츠, 태양광.
코원은 1995년 설립, 자본금54억 직원수 193명의 중소기업이다. 인도네시아와 일본에 현지법인을 가지고 있고 국내 및 해외에서 다양한 수상을 기록하고 있는 높은 기술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사업범위는 디지털 디바이스 및 디지털 콘텐츠, 태양광산업이다.
디지털 디바이스 부문에서 mp3,pmp가 주력 제품군이고 차량용블랙박스, 네비게이션 및 휴대용 핸드폰 충전기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하고 있다. 현재 매출액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사업부문으로 mp3,pmp시장의 약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부문이다.
디지털 콘텐츠 부문에서는 컬러링, 학습관련 APP등을 다루고 있다. 회사설립 초기의 형태가 하드웨어 중심이 아닌 소프트웨어 중심이어서 콘텐츠 제자부문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학습관련 APP으로 성과를 내고 있으며 ‘스쿨톡’이라는 10대를 겨냥한 어플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태양광 산업은 잉곳성장기라는 태양광전지의 부품을 제조하는 기계를 생산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태양광 발전산업에 대한 의지를 표현하고 있고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진 상황이어서 현재는 미약한 성과를 내고 있지만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업부문이다.
현재 Mp3,pmp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시장의 크기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는 문제에 봉착하였다.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주력제품이었던 mp3,pmp부문에서 매출에 타격을 입으면서 2011년 11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에 대응하여 차량용 블랙박스와 스마트기기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고 있으며 mp3,pmp도 꾸준히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1-2. 선정이유
Cowon의 ‘오토캡슐’이란 차량용 블랙박스가 상반기 예상 히트상품에 선정되었다는 기사를 우연히 보게 되었다. Cowon은 과거 아이리버와 함께 mp3분야에서 국내시장을 주도했던 기업으로써 스마트폰의 발달과 함께 국내 20대 소비자들에게는 추억속으로 사라진 기업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거와 다른 분야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다시 한번 도약하고자 하는 Cowon에 호기심을 느끼게 되어 선정하게 되었다.
2. 창업자 및 창업스토리
<그림 2>박남규 코원 대표이사
코원시스템은 소프트웨어로 시작해 하드웨어로 입지를 다진 기업이다. 작은 규모가 아닌데 14년이 지나도록 집안 싸움 없이 창업자가 계속 회사를 이끌고 있다는 점도 코원의 기업문화가 건실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소리만 들으면 번들 이어폰의 생산지를 알아낼 정도의 ‘황금귀’를 가진 코원시스템의 창업자 박남규는 서울대 제어계측공학과를 졸업한 이 후 LG전자 영상미디어 연구소를 거쳐 음성소프트웨어, 오디오 재생 소프트웨어, MP3 플레이어까지 줄곧 소리와 관련한 사업에 몰두해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아이리버의 경영위기에 대한 마케팅 분석
  • 중소기업 중심의 시장이었다면 MP3 플레이어가 새로운 trend로 대두되면서 대기업의 활발한 시장 진출이 이루어졌다. 이미 시장에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는 거대 규모의 기업의 시장 진출로 인해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회사였던 아이리더는 가격의 경쟁우위확보와 지속적인 기술개발, 마케팅 능력에 대한 압력을 받게 된다. 또한 아이리버가 기존 플래시 메모리 형에는 강점을 가지고 있었던 것과 달리,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형에 대한

  • [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
  • 전략 (4) 진출 성과평가2-5. 두산인프라코어의 M&A 전략(1) M&A의 전개 과정(2) M&A로 인한 이득2-6. 대우 M&A 사례와의 비교분석 및 평가 (1)대우의 해외 네트워크 및 주요 해외투자(2)해외투자의 과정(3)해외법인들에 대한 출자회사들(4)자금조달방법과 부채(5)대우 세계경영의 평가(6)두산 인프라코어와의 비교(7)종합적 평가3. 결론4. Appendix- interview - Reference 1. 서론“30년을 투자해 세계 1위 기업이 될 수도 있고, 세계 1위 기업을 인수해 30년을 단축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목차서론국제경영사례 분석 목적화장품시장의 특성연혁 및 아모레 퍼시픽 소개태평양 - 한국내에서 최고가 되다아모레 퍼시픽 - 해외진출의 포문을 열다아모레 퍼시픽 소유브랜드국내 화장품 시장 현황 – 협소해지는 국내시장, 성장하는 AP본론미국 시장 분석세계 제 1위의 시장미국 내 환경 분석 (SWOT) 미국 시장의 트렌드, 특성 미국 시장 내 경쟁 브랜드아모레퍼시픽의 진출 전략아모레퍼시픽의 진출 과정아모레퍼시픽의 주요 전략 (Prod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삼성mp3 `Yepp` 마케팅전략 분석 및 차별화전략(A+리포트)
  • 및국외활동을 위한 제언a. 가격의 혁신b. 핵심 부품의 조달 역량 강화c. 고객 니즈에 맞춘 차별적 기능 추가 d. 디지털 컨텐츠 시장 활성화2. 느낀점Ⅵ. 출 처 ․․․․․․․․․․․․․․․․․․․․․․․ 22Ⅰ. 들어가는 말우리나라의 mp3시장은 엠피맨닷컴(구 새한정보시스템)이 1997년 세계 최초로 MPman을 출시한 이후로 국내기업의 삼성전자, 레인콤, 코원시스템, 디지털웨이, 현원 등 기타 중소기업체와 외국기업 Apple, 소니 등을 포함하면

  • [국제경영] MP3산업 내의 Apple-iPod 와 MS-Zune 비교 분석
  • 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다. 이에 MS사가 현재 미국 MP3플레이어 시장의 72%, 전체 디지털 음악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Apple의 iPod에 맞설 신규 MP3플레이어를 출시하게 되었다. MS는 Apple이 장악하고 있는 MP3 플레이어 시장 장악을 위해 수년간의 적자를 감내하더라도 막대한 투자를 단행, Xbox에 버금가는 제품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여 디지털 오디오 시장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2.디지털 오디오의 산업분석1) 산업 내 기존 기업과의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