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과 교수-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목표

4. 관련학습

5.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 왜 가르치는가?
◎ 무엇을 가르치는가?

6. 지도상의 유의점

7. 소단원의 특성 및 차시 지도 계획
◎ 소단원의 특성 - 1. 생활 속에서

8. 본시 학습지도안

9. 지도 평가 계획
◎ 평가의 목표
◎ 평가의 내용
본문내용
5.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 왜 가르치는가?
이 대단원은 설득 및 비판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대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 과정 내용은 “ 문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이다.
이 대단원은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고, 문제 해결 구조의 특징을 파악하며 이에 따라 내용을 정리해 보는 활동과 문제 해결의 적절성을 판단해보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판적 읽기는 읽기 능력 중에서도 고차원적인 능력에 해당한다. 비판적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글쓴이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는 활동과 글쓴이의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해보는 활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무엇을 가르치는가?
‘1. 생활 속에서’에서는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글을 읽으며 문제와 해결 방안을 정리해 보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의 활동을 제시하였다.
문제와 해결의 짜임에 대하여 알기
글을 읽고, 문제와 해결 방안 정리하기

‘2. 지혜를 모아’에서는 글에 나타난 해결방안을 정리해 보고, 글쓴이가 제시한 해결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해 보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의 활동을 제시하였다.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방법 알기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 적절한지 판단하며 글 읽기

6. 지도상의 유의점

문제와 해결의 짜임은 이야기 글, 설명하는 글 등 다양한 글에서 사용되지만, 특히 설득적인 글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따라서, 문제 해결 구조에 대하여 알아보는 활동을 할 때에는 다양한 글에서 문제 해결 구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해결 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하는 활동은 비판적 사고를 요하는 활동이다. 지도할 때 글쓴이가 제시한 문제 해결 방안이 정답이 아니라 하나의 해결 방안에 불과함을 먼저 알게 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적절성을 판단해야 하는지 교사가 시범을 통해 자세히 안내하는 것이 좋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교과 교육론-초등 4학년 국어과(듣기,말하기,쓰기) 교수 학습지도안-5. 알아보고 떠나요
  • 초등교과교육론 보고서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5단원 목 차Ⅰ. 단원소개⑴ 단원⑵ 단원의 개관⑶ 단원의 계열⑷ 성취기준⑸ 단원 학습 목표⑹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⑺ 지도의 유의점⑻ 단원 평가계획Ⅱ. 단원의 실제⑴ 단원의 재구성⑵ 4학년 학생의 특성 및 주안점⑶ 수업 모형⑷ 본 차시 수업지도안 (모의수업)Ⅲ. 기타⑴ 참고문헌Ⅰ. 단원소개1.단원4학년 1학기 국어 듣기∙말하기∙쓰기 5단원 알아보고 떠나요2.단원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지도안교수님함께한 이1. 내용분석1.1 초등학교 국어 ▪ 실과 교과서 분석본 수업지도안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내용과 교과서의 1학기 또는 1년의 내용을 위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라, 실과의 ‘용돈 아껴쓰기’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관련되는 타 교과의 영역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타 교과의 영역을 살필 때에는 사회과의 경제관련 단원과 도덕과의 가치덕목 중 절제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았다.본 차시 수

  •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과정안(특수학급 대상, 초1~2)
  • Ⅶ.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교 과국어 관련교과사회수업자단 원4. 기분을 말해요일 시장 소학습도움실대 상특수학급(1~2학년, 3명)수업모형수준별 수업교 재99~101본시주제기분이 잘 드러나게 말하기차 시8/10선수학습능력가(손○○)나(문○○)다(오○○)여러 가지 기분을 나타내는 말과 표정을 할 수 있으며, 단어의 의미를 알고 말할 수 있다.교사의 부분적 언어촉구를 받으면 간단한 단어나 감정의 표현을 말할 수 있다.기분을 나타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육의 성격2.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교수․학습 지도안 41Ⅸ. 참고문헌 . 47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