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삼성에버랜드의 경영전략 -리조트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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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버랜드 개요
2. 삼성에버랜드의 조직문화
3. 삼성에버랜드의 성과통제
4. 삼성에버랜드의 인재상
5. 삼성에버랜드의 기업전략 : 외부환경관점 BCG Matrix
6. 삼성에버랜드의 기업전략 : 핵심역량관점
7. 삼성에버랜드의 기업전략 : 통합론적관점
8. 삼성에버랜드의 기업전략 : 수직통합
9. 삼성에버랜드의 기업전략 : 일반화 및 제언
10.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산업구조분석
11.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가치사슬의 이해
12.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차별화 전략
13.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VRIO 분석
14.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성과
15.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발전방향
16. 페스티발월드의 경쟁전략 : 제언

Ⅲ. 결론

본문내용
현재 모든 산업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대부부의 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각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이 아직 진출하지 않은 블루오션을 찾아 헤매고 있고, 또한 틈새시장을 노리기 위해 기업혁신과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근래에 들어 기존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자 많은 기업들이 문화산업 분야에 눈을 돌리고 있다. 과거 우리는 문화 분야를 산업으로 보지 않고 하나의 현상으로 간주했었다. 그러나 국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인식이 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여가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더욱이 주5일제 근무가 시행되면서 근로자의 여가생활이 자기계발과 사회참여, 봉사활동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우리 사회가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지식, 문화사회로 도약, 발전하는데 도움으로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족 중심 여가문화가 확산되어 가족 간 친밀감이 증대되고 건전한 소비풍토를 조성하는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기업은 이러한 현상을 재빨리 받아드리고 문화라는 코드를 하나의 발전 가능한 산업으로 인정하면서 속속들이 진입하고 있다.
문화산업에는 다양한 분야로 진입이 가능하다. 영화, 애니메이션, 케렉터, 연극 등 다양한 세부 산업분야가 존재하는데 우리 조는 사람들이 여가활동을 함에 있어서 가장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고 과거에서부터 존재한 테마파크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앞서도 언급하였듯이 테마파트는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소풍이나 가족들의 여가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으로, 세부적인 문화산업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있는 곳이다. 테마파크 안에서는 놀이기구를 이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퍼레이드, 연극, 케렉터사업 등이 있어 대부분의 모든 문화산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공간이라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외에 중소규모의 테마파크가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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