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론] 에버랜드 경영전략분석 및 산업구조 및 성공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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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Ⅰ. 테마파크 산업특성 분석
가. 산업특성
나. 국내외적 산업규모
다. 산업을 둘러싼 국내외 최근 동향

Ⅱ. 에버랜드의 역사 및 배경분석

Ⅲ. 에버랜드의 Life cycle
가. 에버랜드의 발달 과정
나. 수명주기 단계 구분
다. 수명주기 단계별 특성

Ⅳ. 에버랜드 산업구조 분석
가. 환경 분석
나. 경쟁자 분석
다. 소비자 분석
라. 에버랜드의 SWOT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가. CS(customer satisfaction) 전략
나. 서비스 전략
다. 마케팅 전략
라. 조직혁신 전략
마. 에버랜드 혁신 시스템
바. 윤리경영

결 론

본문내용
이번에 기업사례를 결정함에 있어서 최근의 동향에 맞추어 세계화에 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촉진전략을 알고자 하는데 초점을 두고 여러 번의 미팅을 가졌다. 여러 전략적 촉진 프로모션이 가능한 기업을 선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눈에 보이는 상품보다는 서비스에 초점을 둔 사업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서 서비스의 촉진 전략은 어떠한 산업보다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시장성 또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다.

2002년도에는 세계적 행사인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을 치르게 되면서 세계의 이목은 우리에게 집중되었고 그만큼의 역량과 관심을 일으킨 국민들의 성향발전은 다른 시각에서의 촉진 프로모션의 필요성을 대두시킨 것이다. 국민의 소비패턴이 개성화 되고, 국민소득이 상당한 수준까지 증가하면서 사람들의 라이프 사이클도 자아실현 등을 위한 적극적인 방향으로 사회가 변화하고 있음은 분명히 사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움직임에 발맞추어 기업의 관리운영방식의 변화, 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노력, 국민의 개성화, 개인 승용차 소유의 급증, 격주 휴무제에다 요사이 대두되고 있는 주 5일 근무제, 그리고 여러 가지 심지어는 희귀하기까지한 각종 레저 스포츠활동의 욕구확대는 이들 관련 시설확충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여가와 관광에의 참여욕구를 확대시키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것은 국민들이 예전과 달리 여가란 것을 중시하고 즐기기를 원한다는 추세가 반영되어 있다. 또한 예전의 대단위 가족보다 핵가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환경에서 조그마한 자신만의 집단 즉,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기는 것을 선호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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