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삼성의 경영이념
(2) 삼성의 경영철학
(3) 삼성의 인사관리
(4) 삼성의 미래경영 이념과 정신

*본론
(1) 삼성 에버랜드의 성공사례(집중화)
1) 계획
-생성
-경쟁자분석 및 시장분석
-환경분석(SWOT)
2) 조직
-엔지니어링 사업부
-환경개발 사업부
-유통 사업부
-골프문화 사업부
-서비스 아카데미
3) 통제 및 조정

(2) 삼성, 지펠의 성공사례(차별화)
1) 계획
-고객분석
-국내시장현황
-경쟁현황
-환경분석(SWOT)
-개발목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술체계
2) 실행
-마케팅 목표
-브랜드 포지셔닝
-가격/유통 전략
3) 통제
-지펠 리 포지셔닝

(3) 삼성 반도체의 성공사례(원가우위)
1) 계획
-생성
-경쟁자분석 및 산업분석
-환경분석(SWOT)
2) 조직
-국내 사업장 및 제휴 현황
3) 통제 및 조정
-비용우위
-차별화 우위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4) 삼성자동차의 실패사례
-삼성자동차의 연혁
-삼성자동차 진출시 시장분석
-90년대 자동차 업계 분석
-환경분석
-정치적 조직화
-실행과 통제의 실패
-삼성자동차의 무리수에 대한 결과

*결론
-미래를 보는 눈을 가져라
-실패사례에서 교훈을 찾아라
-상위 10%를 잡아라
-탄력성 있는 경영방식을 갖추어라
-뿌리깊은 나무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본문내용
1. 삼성의 경영이념
-삼성의 3대 경영이념은 "사업보국, 인재제일, 합리주구" 이다.
삼성의 경영이념은 창업자인 호암의 철학에서 그 틀을 형성한다.
삼성의 모든 경영활동이 지향하는 궁극의 목표가 사업보국의 이념이라면, 인재제일과 합리추
구는 그 이념을 실현하는 수단과 행위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1) 사업보국
호암은 "사업보국의 정신이야말로 삼성의 정신이며 긍지이다"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그가 얼마만큼 사업보국을 최고의 경영이념으로서 강조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호암이 생애를 통해서 기업성장에 가장 혼신의 정을 쏟은 이유도 바로 사업보국에 있었다.
삼성의 경영이념인 사업보국은 기업을 통하여 국가에, 더 나아가 인류에 공헌하고 봉사한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기업을 키워서 고용증대 및 생산증진을 꾀하는 한편 국력을 배양하여 나라에 보답하자는 것이다. 그러므로 삼성은 국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을 일으키고 발전시키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이를 실천해왔다.

(2) 합리추구의 정신
호암은 합리적 경영을 강조했다. 그는 만사에는 선후가 있는 것이고 기업경영에는 특히 비약보다는 진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합리를 잊거나 무시하고 단계를 뛰어 넘으려는 데서 오는 파국의 위험성을 배제하고 한 단계씩 상황에 맞추어 발전해 나감을 의미한다. 호암에 따르면 합리정신의 추구는 경쟁사회에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철칙이다. 합리를 추구하는 것은 능률적인 경영을 통하여 한국의 경제사회를 합리화하는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좀 비싸욤 ㅡㅡ
  • kjk***
    (2007.12.17 18:56:02)
회원 추천자료
  • 삼성그룹 분석 및 경영전략, SWOT분석,시장분석 삼성전자 및 제품군별 SWOT분석 보고서 [1부]
  • 삼성전자 사례분석 보고서- -사례분석 보고서-1-- CONTENTS -Ⅰ.서론1. 삼성그룹 연혁2. 삼성전자 연혁3. 삼성그룹 기업별 국내외 시장 상황 및 기업별 시장분석Ⅱ.본론 1. 삼성그룹의 SWOT분석2. 삼성전자의 SWOT분석3. 삼성전자 제품군별 경영환경 분석4. 삼성전자의 제품군별 SWOT 분석5. 삼성전자의 제품군별 경영전략6. 삼성전자의 제품군별 국내외 주요 경쟁자1) 국내외 주요 경쟁사2) 주요 경쟁사들의 전략3) 주요 경쟁사들에 대한 대응전략

  • [경영] 기업의 CIO에 대한 고찰
  • 전략경영자로서의 능력4.국내 CIO현황1. CIO 인력확보전 예고 - CIO 필요성 절박하다2.부족한 CIO 인력 - 누가 CIO 일까3. CIO 양성과정 사례 - 삼성그룹5.그룹별 CIO도입1.삼성그룹2.LG그룹3.동양그룹4.선경그룹5.CIO 도입의 문제점과 전망6.CIO의 역할변화1. CIO는 기업 이너써클의 일원2. 정보기술과 CIO의 발전 3. 전략적 무기로서 정보의 중요성 인식4. 전략적 계획 과정에의 핵심적인 입력 요소로 정보를 인식5. 정보기술에 대한 탐구와 확보 및 정보기술

  • [경영전략] cj그룹 경영전략 사례연구
  • 제 목 : 경영전략 사례연구과 목 : 경영전략학 번 / 학 과 / 이 름제 출 일 : 2004. 10. 04목 차I. 연구목적 및 기업 선정 이유II. 기업 소개1. 기업개요2. 경영이념3. 연혁4. 조직도5. 재무현황III. 상황분석IV. SWOT분석V. 경영전략1. 전략의 선택2. 전략의 실행3. 전략의 성과VI. 향후 과제 및 전략Ⅰ. 기업선정 동기 및 연구목적‘어떠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까?’이번 조별과제를 통해 새삼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리 팀원들은 각자의

  • 정보자원관리 - 기업의 CIO에 대한 고찰
  • 전략경영자로서의 능력4.국내 CIO현황1. CIO 인력확보전 예고 - CIO 필요성 절박하다2.부족한 CIO 인력 - 누가 CIO 일까3. CIO 양성과정 사례 - 삼성그룹5.그룹별 CIO도입1.삼성그룹2.LG그룹3.동양그룹4.선경그룹5.CIO 도입의 문제점과 전망6.CIO의 역할변화1. CIO는 기업 이너써클의 일원2. 정보기술과 CIO의 발전 3. 전략적 무기로서 정보의 중요성 인식4. 전략적 계획 과정에의 핵심적인 입력 요소로 정보를 인식5. 정보기술에 대한 탐구와 확보 및 정보기술

  • `삼성과 소니` 서평
  • 목차Ⅰ. 들어가며Ⅱ. ‘삼성과 소니’의 핵심내용 요약 및 분석Ⅲ. ‘삼성과 소니’에 대한 서평Ⅰ. 들어가며이 책은 세계적 기업인 삼성전자와 소니에 대해 비교하여 두 기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함으로서 얻게 된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찾고 있다. 이 책의 주제만으로도 많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책이다. 저자인 장세진 교수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들을 분석하고 추려내어 두 기업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