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내용 이론 , 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본론 ........................................ 3

1. 내용 이론(Content Theory) ............................... 3
1) 욕구계층설 (Need Hierarchy) ................................ 3
2) 이요인이론(two factor theory ; 동기유발-위생요인 이론) ...... 5
3) 앨더퍼의 존재관계성장이론 ..................................6

2. 과정 이론.............................................. 7
1) 브룸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7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 9
3) 로크의 목표 설정 이론 .................................... 10
4) 맥그리거의 X. Y이론 ....................................... 10
5) 성숙-미성숙 이론 ..............................................11



Ⅲ. 결론 ....................................... 12


※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모든 조직은 그것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조직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이러한 조직의 목표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조직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이 얼마나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데 동기부여(motivation)가 되어져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의 구성원들의 업무수행(performance)과 더 나아가 조직의 목표달성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부여에 대한 많은 연구가 행해져 왔고 앞으로 그러한 노력은 계속 될 것이다. 그러함에 여기서 우리는 지금까지 행해진 많은 동기부여 이론들에 대한 고찰과-그것들의 이론적 발전과 더불어 그러한 이론들이 가지는 비판과 한계점을 포함하여- 그것들이 매우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학교 조직이라는 것에 어떻게 적용되어지는가 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동기부여란 무엇인가에 대한 바른 정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동기부여(motivation)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동기부여는 목표달성을 향한 개인의 노력의 강도, 방향, 지속성을 설명하는 과정이라 정의한다. 하지만 이러한 여기서는 좀 다른 방식으로 “동기부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러한 질문에 답의 시작은 동기부여가 아닌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특히 조직의 경영자들은) 동기부여를 한 개인의 특성으로 간주하는데 이것은 매우 그릇된 생각이다. 한 예로 교과서를 20분 동안 읽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예를 들어 보자. 우리는 흔히 그러한 학생들을 게으르고 동기부여가 결핍되어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 읽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이 ‘해리 포터’를 한 나절에 모두 읽어 버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매우 다른 행동을 보게 될 때 우리는 동기부여를 한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것에는 매우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보다는 동기부여를 개인과 상황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올바른 생각일 것이다.
참고문헌
▴ 김명진, 박종열 / 敎育行政 및 學校經營 (형설출판사, 2001)
▴ 신중식, 강영삼 / 교육행정 ∙ 경영론 (교육출판사, 2001)
▴ 박성식, 교육행정관리론 학지사 P.205
▴ 윤정일, 교육행정학 원론 P.106
▴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P.137
▴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287
▴ 주삼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P.12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a
  • munsuk1***
    (2007.06.23 14:12:5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굿ㅎㅎ
  • as0***
    (2007.06.13 21:33: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동기이론 요약
  • 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McGregor의 X-Y이론이 내용 이론에 속한다. 2) 과정이론 ① 내용이론이 인간의 동기화를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에 반해 과정이론은 개인이 경유하는 심리적 과정과 행위적 과정의 공통적인 체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나, 행위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종료하는 과정은 같다고 본다. 교육행정 및 학급경영② Vroom의 기대이론, Porter &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목표

  • [외교정책론] 소련의 전략무기감축협정 체결 요인
  • 이론의 특징 (1) 교육행정과정에서 인성의 복잡성과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조직과 그 성원이 개인간의 균형과 조화를 찾아야 한다.(3) 교육행정가의 기능이 조직중심과 개인중심을 조화시킴으로써 양측면에서 유래되는 갈등을 해소하여야 한다. (4) 전체와의 관련 속에서 교육조직체를 운영해 나가야 한다.   5교시■ 동기부여이론의 개념 동기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떠한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하게 하는 상태나 태세를 말하고, 이와 같은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목차체제의 개념1. 정의2. 특성3. 체제이론의 출현배경사회체제로서의 학교1. 사회체제와 학교2. 사회체제의 특성들동기이론1.인간동기의 내용이론2.동기부여의 과정이론체재의 정의“체제”Griffiths “상호 반응하는 요소들의 복합체”Luthans “상호 관련되고 의존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상호 작용 시에는 통일된 전체를 이룸”Turner “경계선에 의해 둘러싸인 상호 관련된 부분들의 복합체로서 어떤 환경 속에 존재하는

  • 동기이론 리포트 - 동기의 개념, 동기의 내용이론, 동기과정의 이론
  • ◈ 목 차 ◈Ⅰ. 서론1)동기의 개념Ⅱ. 본 론1)동기의 내용이론2)동기과정의 이론Ⅲ.결 론1)연구와 평가Ⅳ.참고문헌Ⅰ.서 론 1. 동기의 개념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사회를 떠나서는 살아갈 수 없으며, 규모와 성격은 다르지만 다양한 사회조직을 만들어 스스로 그 구성원이 되며 이 조직과 관련을 맺고 생활하면서 자아실현의 과정을 밟아가는 것이다.조직의 구성원인 각 개인은 조직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목표를 실현하고, 동시에 조직은 개인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교육행정 중에서 동기이론, 지도성 이론, 조직론, 교육 정책, 장학론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제 이론적인 내용을 마치고 좀 더 실제적이고 앞으로의 교사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것이다. 교육 활동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할 교육직원을 확보하고 적소에 배치ㆍ활용하며, 이들이 쾌적한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부문의 인사에서는 유능한 직원의 선발에만 오직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