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기이론(내용 이론 , 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3
Ⅱ. 본론 ........................................ 3
1. 내용 이론(Content Theory) ............................... 3
1) 욕구계층설 (Need Hierarchy) ................................ 3
2) 이요인이론(two factor theory ; 동기유발-위생요인 이론) ...... 5
3) 앨더퍼의 존재관계성장이론 ..................................6
2. 과정 이론.............................................. 7
1) 브룸의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7
2) 아담스의 공정성 이론 ...................................... 9
3) 로크의 목표 설정 이론 .................................... 10
4) 맥그리거의 X. Y이론 ....................................... 10
5) 성숙-미성숙 이론 ..............................................11
Ⅲ. 결론 ....................................... 12
※ 참고문헌 ....................................... 12
- 본문내용
-
모든 조직은 그것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조직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이러한 조직의 목표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조직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이 얼마나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수행하는데 동기부여(motivation)가 되어져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직의 구성원들의 업무수행(performance)과 더 나아가 조직의 목표달성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동기부여에 대한 많은 연구가 행해져 왔고 앞으로 그러한 노력은 계속 될 것이다. 그러함에 여기서 우리는 지금까지 행해진 많은 동기부여 이론들에 대한 고찰과-그것들의 이론적 발전과 더불어 그러한 이론들이 가지는 비판과 한계점을 포함하여- 그것들이 매우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학교 조직이라는 것에 어떻게 적용되어지는가 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동기부여란 무엇인가에 대한 바른 정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동기부여(motivation)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동기부여는 목표달성을 향한 개인의 노력의 강도, 방향, 지속성을 설명하는 과정이라 정의한다. 하지만 이러한 여기서는 좀 다른 방식으로 “동기부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러한 질문에 답의 시작은 동기부여가 아닌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하는 것일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특히 조직의 경영자들은) 동기부여를 한 개인의 특성으로 간주하는데 이것은 매우 그릇된 생각이다. 한 예로 교과서를 20분 동안 읽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예를 들어 보자. 우리는 흔히 그러한 학생들을 게으르고 동기부여가 결핍되어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교과서 읽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아동이 ‘해리 포터’를 한 나절에 모두 읽어 버리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아동의 매우 다른 행동을 보게 될 때 우리는 동기부여를 한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것에는 매우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보다는 동기부여를 개인과 상황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올바른 생각일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명진, 박종열 / 敎育行政 및 學校經營 (형설출판사, 2001)
▴ 신중식, 강영삼 / 교육행정 ∙ 경영론 (교육출판사, 2001)
▴ 박성식, 교육행정관리론 학지사 P.205
▴ 윤정일, 교육행정학 원론 P.106
▴ 이상섭,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P.137
▴ 박정애,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P.287
▴ 주삼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P.128
자료평가
- sa
- munsuk1***
(2007.06.23 14:12:59)
- 굿굿ㅎㅎ
- as0***
(2007.06.13 21:33: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