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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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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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p. 1
Ⅱ. 인사행정Ⅰ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p. 2
2. 수급...............................................p. 6
3. 양성...............................................p. 8
4. 자격...............................................p. 10
5. 선발...............................................p. 15
6. 신규임용.......................................p. 16
Ⅲ. 맺음말.............................................p. 20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이전까지 우리는 교육행정 중에서 동기이론, 지도성 이론, 조직론, 교육 정책, 장학론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제 이론적인 내용을 마치고 좀 더 실제적이고 앞으로의 교사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것이다.
교육 활동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할 교육직원을 확보하고 적소에 배치ㆍ활용하며, 이들이 쾌적한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부문의 인사에서는 유능한 직원의 선발에만 오직 관심을 두지만, 교육의 부문에 있어서는 선발뿐만 아니라 양성에도 중점을 두고 우수한 교원의 확보에 노력하고 있는 것은 교직의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인사행정은 크게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정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장에서는 ‘채용과정’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수급, 양성, 자격, 선발, 신규임용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위의 것을 학습함에 있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교육인사행정의 채용과정에서 문제점은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비판적 자세를 갖고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
Ⅱ. 인사행정
1. 교육 인사 행정의 기초
A182037 조원희
가.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인사 행정의 3대요인 : 채용, 능력계발, 사기
(①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 배치 ②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계발 도모 ③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여건 조성)
(1) 대상에 따른 용어의 차이 : 인사행정 - 정부에서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사무, 인사관리 - 사기업체에서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사 사무
(2) 정리 :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
(3) 학자들의 견해
① Yoder : 조직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직장에 대하여 최대의 공헌을 하는 동시에 최대 의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도하는 활동
② Pigors, Myers : 좋은 인사행정은 종업원 각자가 그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하여 직무수행에서 최대의 만족을 얻게 하고 조직에 최대의 공헌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
③ Nigro : 유능한 인력을 획득․개발하고 그들로 하여금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조직환 경 내지 근무조건을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
④ Spates : 종업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키고 스스로가 최대한의 성과를 확보하도록 그들을 처우하고 조직하는 방법에 관한 규범체계
⑤ White : 조직원의 모집, 시험, 자격검정, 직급, 보수, 직무분장, 감독, 훈련, 승진, 근 무평정,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 퇴직, 전문직 단체, 노동조합, 사기,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 창설 등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것
⑥ Castetter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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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정화 외. <<교육인사행정론>>,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5.
윤정일 외. <<교육행정학원론>>. 서울: 학지사, 2005.
정태범. <<교육행정학>>. 서울: 정민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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