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동기이론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기의 개념

2. 동기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1) 내용이론

2) 과정이론

3. 주요 동기 이론의 내용

1)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

2)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이요인이론)

3) 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4) McGregor의 X-Y이론

5) Vroom의 기대이론

6) Porter와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7) 목표설정이론

본문내용
《동기이론》


1. 동기의 개념
1) 일반적으로 동기란 개인이 특정한 행동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내적인 상태이다.
2) 동기를 행동의 방향, 강도, 그리고 장기간의 지속과 관련이 있다고 보는 관점도 있다.
① 방향 : 가능한 많은 행동들 중 특정한 행동을 선택하는 것으로 예컨대 종업원은 아프다고 결근계를 내고서 TV를 보는 대신에 출근하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② 강도 : 개인이 자신에게 맡겨진 과업에 노력을 쏟는 정도를 의미한다. 바닥 청소를 지시받은 종업원은 열심히 청소를 할 수도 있고 건성건성 할 수도 있다.
③ 지속 : 장시간에 걸쳐 그 행동에 몰입하는 것으로 종업원들은 동기화되면 맡을 일을 완수하기 위해 작업 시간 이외에도 일을 계속하기도 한다.
3) 동기는 목표를 완수하거나 성취하고자 하는 욕망과 관련이 있다.

2. 동기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1) 내용이론
① 개인의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 즉, 욕구들은 무엇이고 그러한 욕구들의 우선순위가 무엇인가에 관심을 둔다.
②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McGregor의 X-Y이론이 내용 이론에 속한다.

2) 과정이론
① 내용이론이 인간의 동기화를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에 반해 과정이론은 개인이 경유하는 심리적 과정과 행위적 과정의 공통적인 체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나, 행위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종료하는 과정은 같다고 본다.
교육행정 및 학급경영
② Vroom의 기대이론, Porter &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목표설정이론이 과정 이론에 속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교육공학)
  • 이론으로부터 나온 가정에 근거하여 능력이 비슷한 학생들에게는 같은 수업을 제공하는 동직적 그룹/반 편성;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노력은 낮은 수준의 학생들을 높은 수준의 학생그룹/반에 끌어올리는 데 있지만, 실제적으로는 그대로 남아 있었음;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다라 학습 활동의 형태와 종류도 차이가 있었음.Thomdike, Binet,Dunn & Dunn,Gregoric 등효율적인 학습/학교시기‧학생들은 교육과정 목표가 확실하게 묘사되었을 때와 수업과 평

  • [교육과정2번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교육과정 4공통 2번 항목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기능3) 교육과정의 유형4) 교육과정의 개발과 활동2. 교과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2) 주요특징3) 한계점과 비판3. 학문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2) 주요개념3) 주요특징4) 한계점과 비판4. 인간중심 교육과정1) 이론적 배경2) 주요개념3) 주요특징4)

  • [교육과정및 교육평가]문항분석 및 제작
  • 과정바람직한 문장- 정답에 많은 수의 피험자들이 반응- 오답지에 비교적 고르게 반응분포정답이 정답구실을 못함- 정답이 왜 정답구실을 못했는지 검토 후 정답문항을 개선하거나 ③번 오답의 매력을 줄여야 한다. 실제로는 진위형 문항- 정답이 너무 뚜렷하고 오답의 매력이 너무 적어 실제 사용 불가- 오답지의 매력을 좀더 늘려야 한다.4)문항반응 이론- 고전 검사이론의 단점( 검사총점에 의해 분석되고, 집단과 검사에

  • DorotheaEOrem Self Caretheory
  • 이론적 배경 –이론 발달 과정1959년(45세) : “Guides for Developing Curricula for the Education of Practical Nurses에서 자신의   conceptual model을 처음으로 소개함, 이론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 1971년(57세) : “Nursing : Concept of Practice(간호 : 실무의 개념) 개념적인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설명, 확실한 개념으로 타당성을 부여1979년(65세) : “Leve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s(간호교육과 실무의 수준) 자가 치료와 간호의 중요성 언급1980년(66세) : “Nursing : Concept of Practi

  • 기본생활습관지도 원리,방침, 기본생활습관지도 절차,중점, 기본생활습관지도 예절교육,절약교육,질서교육,가정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문제점,적용
  • 교육 차원에서 모둠별로 욕설을 주제로 한 역할극을 실시하였다. 역할극 시나리오는 모둠별로 작성하였는데 평소에 많이 쓰는 욕설을 주로 다루도록 하였다. 여러 가지 욕설에 관한 내용을 담은 시나리오가 작성되었는데 가까운 친구간에 친밀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욕설, 남녀간에 상대방을 비하하는 말투, 선배가 후배에게 하는 명령어나 욕설을 퍼붓는 장면 등이 주로 담긴 내용들이었다. 모두가 욕설을 의식하며 역할극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