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3장 동기이론
목차
1. 동기이론
2. 내용이론
①Maslow의 욕구계층이론
②Porter의 욕구계층이론
③Alderfer의 EPG이론
④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3.과정이론
①Vroom의 기대이론
②Porter와 Lawler의 성과-만족이론
③Locke의 목표설정이론
④Adams의 공정성이론
1. 동기이론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도록 하고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동기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복잡한 내적 상태이다. 이 내적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행동의 방향을 지시하며, 그 행동을 지속하도록 유지하거나 이끄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행정에서 동기이론은 주로 교사의 욕구나 요구를 학교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기능인 교수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로 하여금 열의와 만족감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학교경영에서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2.내용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개념과 교육행정이론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봉사적 활동이다. 2) 조장적 활동 중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재정적 조건을 마련해 주는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이다.3) 교육을 위한 행정 :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①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활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 그것에 봉사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② 교육을 위한 행정, 조건정비설⑶ 경영설1) 체제접근이론 :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 [교육과정] 동기이론 요약
  • 이론, 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McGregor의 X-Y이론이 내용 이론에 속한다. 2) 과정이론 ① 내용이론이 인간의 동기화를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에 반해 과정이론은 개인이 경유하는 심리적 과정과 행위적 과정의 공통적인 체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기를 유발하는 것은 개인에 따라 다르나, 행위를 유발하고 유지하며 종료하는 과정은 같다고 본다. 교육행정 및 학급경영② Vroom의 기대이론, Porter & Lawler의 성취-만족이론, 목표

  • 2016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2학기 교육행정및경영 기말시험 핵심체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