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본문내용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제 3장 동기이론
목차
1. 동기이론
2. 내용이론
①Maslow의 욕구계층이론
②Porter의 욕구계층이론
③Alderfer의 EPG이론
④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3.과정이론
①Vroom의 기대이론
②Porter와 Lawler의 성과-만족이론
③Locke의 목표설정이론
④Adams의 공정성이론
1. 동기이론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도록 하고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동기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이지 않는 복잡한 내적 상태이다. 이 내적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목표를 지향하도록 행동의 방향을 지시하며, 그 행동을 지속하도록 유지하거나 이끄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행정에서 동기이론은 주로 교사의 욕구나 요구를 학교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가지며,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기능인 교수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로 하여금 열의와 만족감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학교경영에서 주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2.내용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