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사회계층의 의의
2.한국사회 계층의 분류 및 계층별 특성
(1) 상층
(2) 중상층
(3) 중하층
(4) 도시하층
(5) 농․어촌 하층
3.사회계층별 소비자행동양식
(1) 상층
(2) 중상층
(3) 중하층
(4) 도시하층
(5) 농․어촌 하층
4.계층별 핵심적 시장특성과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사회계층의 개념은 마케터가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을 구상하는데 유용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계층의 본질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먼저 사회계층이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계층을 분류하여 그 구조 및 특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알아본 후 계층별 소비자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사회계층의 의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성공한 기업가라든가 학자, 귀족 등과 같은 이상적인 형태의 인간상이 있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이상형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사람이 어느 정도에 해당되는지 서열을 매길려고 하며, 이 결과 그것이 그 사람의 존경과 명성의 정도를 갸름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사회계층화(social stratification)이라 한다.
사람들은 수많은 특성에 의해 계층화가 이루어지고 동일한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직업 ․ 재력 ․ 교육수준 등의 사회경제적 제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신념이나 가치, 사고방식은 물론이고 교양이,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에 이르기 까지 여러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양상을 공유하는 특성이 있다. 이런 특성에 준해서 사회계층개념을 정의하자면,
사회계층이란 “가치․라이프스타일․행동 등이 유사한 개인 또는 가족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층화한 사회적 집단계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어떤 계층에 속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 ㈜바디프랜드 기업분석 및 성장전략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