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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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회계층의 의의


2.한국사회 계층의 분류 및 계층별 특성
(1) 상층
(2) 중상층
(3) 중하층
(4) 도시하층
(5) 농․어촌 하층


3.사회계층별 소비자행동양식
(1) 상층
(2) 중상층
(3) 중하층
(4) 도시하층
(5) 농․어촌 하층


4.계층별 핵심적 시장특성과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사회계층의 개념은 마케터가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을 구상하는데 유용하지만, 그것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사회계층의 본질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먼저 사회계층이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계층을 분류하여 그 구조 및 특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알아본 후 계층별 소비자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사회계층의 의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성공한 기업가라든가 학자, 귀족 등과 같은 이상적인 형태의 인간상이 있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회의 구성원들은 이러한 이상형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사람이 어느 정도에 해당되는지 서열을 매길려고 하며, 이 결과 그것이 그 사람의 존경과 명성의 정도를 갸름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사회계층화(social stratification)이라 한다.
사람들은 수많은 특성에 의해 계층화가 이루어지고 동일한 계층에 속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직업 ․ 재력 ․ 교육수준 등의 사회경제적 제 특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그들의 신념이나 가치, 사고방식은 물론이고 교양이,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에 이르기 까지 여러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양상을 공유하는 특성이 있다. 이런 특성에 준해서 사회계층개념을 정의하자면,
사회계층이란 “가치․라이프스타일․행동 등이 유사한 개인 또는 가족을 동질적인 집단으로 층화한 사회적 집단계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어떤 계층에 속하느냐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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