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 사회계층의 중요성과 시장세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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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목차
Ⅰ.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1. 사회계층의 정의
2. 사회계층의 특성
3. 사회계층 분류기준
1) 소득과 소유물
2) 직업
3) 사교활동
4) 개인적 성취 정도
5) 가치관
Ⅱ.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
1. 사회계층 구조변화
2.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
3. 사회계층의 측정방법
1) 주관적 측정
2) 평가적 측정
3) 객관적 측정
① 단일변수 지수
② 복합변수 지수방법
Ⅲ. 사회계층의 중요성과 시장세분화 전략
1. 사회계층의 중요성
1) 사회계층과 시장 세분화
① 상류층
② 중산층
③ 하류층
Ⅳ. 실증연구
(황정순, “명품소비욕망에 따른 명품과 위조품 구매태도에 관한연구”)를 중심으로
1. 연구절차
2. 측정도구의 구성
3. 사회 통계적 변인
4. 표본의 구성
Ⅴ. 결론
Ⅰ.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1. 사회계층의 정의
사회계층이란 유사한 가치관, 흥미, 라이프스타일과 행동패턴을 지니고 있는 비교적 영속적이고도 동질인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람들이 좀 더 아는 삶을 목표로 하는 것처럼, 소비에서도 자연스럽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행동은 물건에 대한 필요적인 측면도 있겠지만 그 내면에는 소비를 통해 계층에 대한 정체성을 획득하거나 다른 계층과 차별화하려는 욕구가 존재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사람들의 옷차림, 장신구, 자동차, 주택등을 통해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나 개인적 특성을 파악하려 하며, 다른 사람들 역시 우리를 그렇게 파악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서울: 경문사, 2006), 436.
모든 사회는 정치적, 경제적, 연령 등을 기준으로 하는 다양한 신분제도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계급이란 이러한 신분제도들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유사한 가치관, 생활양식, 관심사, 및 행동양식을 공유하는 개인이니 집단들로 구성되는 비교적 영구적이며 동질적인 사회의 부분이라고 정의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소비자 행동론」(서울: 경문사, 2006)
2. 서성한, 「소비자행동의 이해」(서울: 박영사, 2000)
3.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소비자행동」(서울: 법문사, 2001)
4. 박승환 최철재, 「소비자행동의 이해」(대전: 대경, 2005)
5. 박재호, 「소비자 행동연구」(서울: 탐구당, 1992)
6. 박영봉, 「소비자행동론」(경기: 학현사, 2007)
7. 황정순, “명품소비욕망에 따른 명품과 위조품 구매태도에 관한연구” (국민대학원: 2008)
8. 조선일보 2000, 5, 9
9. 노태완, “사회계층에 따른 생활체육참여자의 스포츠가치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2007)
10. 김민정, “지역적 특성과 도시 기반시설이 사회계층별 주거입지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원: 2006)
11. 최영욱, “사회계층과 아동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단계” (단국대학원 교육학과: 2003)
12. 강지영, “사회계층에 따른 여가활동 및 여가 만족과의 관계” (동아대학원: 2003)
13. 오지현, “소비자의 명품구매행동과 영향요인 연구”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6)
14. 데이비드 브룩스 형선호역 「보보스」(서울: 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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