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문화와 소비자 행동,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와 소비자 행동
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의 구성 요소
문화와 마케팅 전략

2.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
사회계층의 특성과 분류기준
사회계층 측정방법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 한 사회의 인간 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
특 성
문화는 행동의 기준이고, 규범을 제공한다.
문화는 학습된다.
문화는 사회 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는 보편적이면서도 다양하다.
문화는 동태적이어서 끊임없이 변한다.
1.2 문화의 구성 요소
물질적 요소
사회적 기관
언 어
가치와 신념체계
관습과 이해
심미적 요소
1.3 문화와 마케팅 전략
문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
>> 문화 마케팅의 사례
수능 > 찹쌀떡,거울,호박엿,껌
귀성 > 허리쿠션,아기의자,놀이용품,무상점검,서비스
한국적 정서 > 경동보일러,초코파이,다시다,싸이월드
비교 문화 분석과 국제마케팅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관습, 가치 체계태도 등이 다름
해외시장에서의 실패로 이어짐
자문화 중심적인 사고를 벗어나 현지 문화가 수용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의 개발
문화적 환경 분석평가방법
호프스테드의 4차원 모델
개인주의 정도
개인이 가족 및 집단에 대한 책임보다 개인적인 자유를 우선시하는 정도
우리나라(집단주의) < 미국(개인주의)
권력의 격차정도
계층간의 권력의 격차를 나타내는 척도. 사회적 계층관계가 엄격하고 다른 계층에의 이동성이 낮을 수록 높다.
인도의 신분 제도
불확실성 회피정도
과거의 전통, 관습, 규칙에 의거하여 불확실성을 회피하고 안전을 보장 받으려고 하는 정도. 과거지향 사회일수록 높게 나타난다.
남성적 정도
남녀간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고 물질적 부, 권력, 스포츠 등 남성적 가치를 강조하는 정도.
미국(물질적 부 상승) > 프랑스(예술 가치강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최근 책과 조금 달라서 애를 먹었지만 나름 활용할 만 합니다.
  • ds5***
    (2011.05.09 14:07:41)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론] 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
  • -소비자 행동론-제12장 문화와 사회계층제 12장 문화와 사회계층 4조I. 문화1. 문화의 개념과 성격그림1. 의미의 이동이동의 목적지문화적 가치와 상징↓ ↓ ↓소비자 상품↓ ↓ ↓개인소비자(1)문화의 정의문화(culture)는 사람들이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남겨놓은 사회적 유산이며, 한 사회 특유의 라이프스타일, 즉 그 사회가 직면하였던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반영한다. 문화는 한 사회의 성격(personality)로 생각할 수 있다. 문화는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세밀한 심리를 파헤쳐 구매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자신들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길이 된다. 소비자가 구매를 하게 되는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 사회문화 전반적인 배경 등을 고려하여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 소비자행동론의 핵심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는 소비자행동의 정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심리분석, 관여도, 최신 소비트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이론-직능급 기업사례(유한킴벌리 & 포스코)
  • , 도서출판 형제.유한킴벌리 (1999),『 노사협력개선사례 발표문』, 노동부.조성재 (2004), 『유한킴벌리의 협력적 노사관계』, 참여사회연구소.신유근 (2005), 『인간존중경영』, 다산출판사.stephen robbins (2008)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포스코 기업 홈페이지 www.posco.com포스코 인재 개발원 http://e-campus.posco.co.kr/webroot유한킴벌리 기업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1998 1999 2000 2001 2002 200354 148 167 180 280 300세로 막대형 1total34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기업과 사회동기와 가치목차동기1. 동기란 무엇인가?2. 동기부여의 정의3. 동기의 특질4. 동기부여의 메커니즘5. 동기부여 과정6. 동기부여에 대한 성과동기이론1. 소비자 동기에 관한 이론1.1 Murray의 사회적 욕구1.2 Maslow의 욕구계층이론1.3 공정성 이론(J.S Adams) 1.4 기대이론(브룸)1.5 행동주의론적 학습이론인지적 학습이론2. 이론의 비교2.1 고전적 조건화의 현대적해석2.2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현대적 해석 3. 마케팅에의 시사점4. 광고와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분석적 이론 3. 사회 문화적 이론 4. 특성 이론 5. 브랜드 성격6. 라이프 스타일과 심리 분석7. 개성 변수의 한계 IV. 맺는 말 I. 라이프스타일에 대하여1. 라이프스타일이 등장하게 된 배경 첫째, 소비자가 행하는 상품선택, 점포선택, 상표선택의 차이는 종래 인구통계적 요인 또는 사회경제적 요인에 의해 충분히 설명 될 것이라 여겨져 왔으나 최근의 소비자들의 의식과 행동이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인구통계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으로서는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