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본 용지 여백이 아닙니다..

오른쪽 15 왼쪽 15 아래 10 위 20 입니다. 참고하세요..

기본 설정으로 하면 페이지가 더 많습니다.
목차
1. 강의식 수업
1. 강의식 수업의 개념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3. 강의법의 특징과 장단점
4. 강의법의 적용범위
5. 강의법의 주의집중 유지방법 (효과적인 설명방법)
6. 발문의 목적과 기법
7. 강의식 수업의 모형

2. 토의식 수업
1. 토의의 개념과 특성
2. 토의의 유형과 적용범위
3. 토의준비와 절차
4. 효과적인 토의식 수업의 특성
5. 토의식 수업의 장단점

3.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1. 발견·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2. 발견 ‧ 탐구학습의 대표학자
3. 발견 ‧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4.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발견·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역사
3. 협동학습의 의의
4. 협동학습과 소집단 학습의 비교
5.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처방
6. 협동학습의 모형
7. 협동학습기술 훈련 - Kagan
8. 협동학습의 절차와 수업기술
본문내용
1. 강의식 수업

1. 강의식 수업의 개념
-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중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되는 수업 방법)

①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을 통해서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교수법
②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도록 설계된 수업모형(가장 오래된 교수법, 교수중심의 학습법)
③ 실용주의 교육철학에 의한 지식이나 기능을 교사중심의 설명
④ 사람이 모일 수 있으면, 가르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
⑤ 학교 현장에서 제약조건(학생 수, 교재, 매체 등)이 가장 적다.
⑥ 학생의 능동적 참여 및 수업집중이 어렵다.
⑦ 강의법은 현재도 유용한 방법으로 장점을 살리고, 여러 방법을 병용할 필요가 있다.

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
①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수업모형
②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 교양교육을 더 강조하던 시기에 태동
③ 새로운 실용주의 교육철학의 대두 - Comenius(세계도회), Pestalozzi(노작주의 교수방법)
④ 오늘날, 강의법의 새로운 시도
- 다양한 학습매체 및 보조 자료의 사용
- 발문을 통한 학습자의 동기 유발
- 설명기법의 개선
참고문헌
변영계, 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 학문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과학사.
정문성(2002) /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합니다~ 좋습니다~
  • kic0***
    (2011.04.13 16:34: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괜찮아요~~~
  • didr***
    (2009.11.06 09:19:03)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학습 방법-차 례Ⅰ. 뇌의 기본 구조와 기능가. 뇌의 구조 분류: 삼위일체의 뇌와 모듈 뇌나. 뇌에서의 신경정보 전달 방식Ⅱ. 학습과 기억의 개념 및 내용가. 뇌과학을 통해 본 학습과 기억나. 기억의 세 구조 유형과 장기기억 내용의 종류Ⅲ. 뇌과학적 발견과 교수․학습의 기본 방향가. 기본 내용의 충실한 습득 강조나. 학습양식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의 실천다. 왼쪽․오른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강의식 교육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학생은 듣는 소극적 입장에 있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지시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강제적이다. 이에 비하여 탐구학습은 학생이 자발적이어서 강의법과 대조된다.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는 교사의 교육철학과 학교의 방침, 학습자의 연령과 교과내용에 따라서 결정될 문제이다. 상담에서 지시적 상담이 좋으냐 비지시적 상담이 좋으냐에 대한 논쟁이 끊어지지 않은 것처럼 지시적 수업과 자발적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교육공학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육공학목차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4점)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점)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

  • [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에 따라 수정..
  • 기말시험(온라인)교육공학 3학년 공통방통대 과제물Contents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수업의 유형26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40I. 강의식 수업1. 역사적 배경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