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현대적수업방법, 전통적수업방법, 인터넷활용수업방법, 창의성신장수업방법, 개별화수업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대적수업방법
1. 과정적 접근
1) 특성
2) 장단점
2. 발견적 접근
1) 특성
2) 장단점
3) 발견적 접근의 수업방법
3. 탐구 및 문제해결적 접근
1) 특성
2) 유형
3) 장단점
4. 실험실 수업기법
1) 특성
2) 장단점
5. 시뮬레이션 게임
1) 특성
2) 적용
6.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의의
2) 협동학습의 특징
3) 접근방법
4) 협동기술
7. 열린교육
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수업 원리
3) 열린교육의 수업 형태

Ⅱ. 전통적수업방법
1. 강의법(lecture method)
1) 강의법의 특징
2) 강의법의 장단점
3) 강의식의 수업모형
4) 강의식 수업의 단계
5) 발문의 목적과 기법
6) 판서의 기능과 요령
2. 토의법
1) 특징
2) 토의의 유형
3) 토의법의 단계
4) 장단점
3. 시범
1) 시범의 특성
2) 시범의 장·단점
3) 시범의 방법
4. 구안법(project method)
1) 구안법의 특성
2) 구안법의 장단점
3) 구안법의 실행 단계

Ⅲ. 인터넷활용수업방법
1. 정보검색
2. 전자우편
3. 온라인 강의
4. 개별학습
1) Interactive Frog Dissection
2) 유니텔
3) Edunet
4) Kidnet
5. 협동학습
1) I*EARN(International Education And Resource Network)
2) Kids as Scientist
3) Kids Net
4) School Link
6. 수업 단계별 인터넷
1) 수업계획
2) 보충 및 심화 학습자료 제시
3) 학습자료 제시
4) 평가정보제시
5) 학생작품 게시: 텍스트, 멀티미디어

Ⅳ. 창의성신장수업방법
1. 교육과정 및 교과별 지도를 위한 자료 개발
2. 체험위주 프로그램 운영
3. 창의성 신장을 위한 재량활동의 융통성 있는 운영
4. 1교사 1교과 1수업연구·발표 실시

Ⅴ. 개별화수업방법
1. 준비 학습
1) 소리 구별하기 게임 1
2) 소리 구별하기 게임 2
2. 본시 학습
3. 후속 학습
1) 단원의 주제와 관련이 되는 큰 의미의 과제가 지속적으로 주어질 수 있다
2) 본 차시의 형성 평가나 수행평가의 과제가 제시될 수 있다
3)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아동의 취향이나 수준에 맞는 과제를 선택할 수 있게 준비한다
4) 선택적으로 이루어지는 후속활동은 교사가 학습 과정에서 확인하기보다는 먼저 끝난 아동끼리 혹은 같은 종류의 활동은 선택한 아동끼리 학습한 결과를 확인해주는 자율적인 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적수업방법
1. 과정적 접근
1) 특성
(1)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쓰이는 기술
(2) 관찰, 측정, 분류, 의사소통, 예언, 추론, 조작적 정의, 변인 통제, 증명, 실험 등 사용
2) 장단점
(1) 장점
- 전문가적 지식의 개념 형성
- 흥미를 가지며 자신감 얻음
(2) 단점
- 과정적 접근 프로그램 부족
- 인문 교과나 예능 분야에는 부적절
2. 발견적 접근
1) 특성
- 개념 형성, 문제 해결 위한 원리나 일반화 형성
- Bruner의 발견학습: 문제인식-가설설정-가설검증-결론짓기
2) 장단점
(1) 장점
· 능동적 참여 · 흥미를 가지며 기억이 잘 됨
· 사회적 의사소통능력 향상 ·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
· 지적능력 개발 · 합리적·비판적 사고 배양
(2) 단점
· 많은 시간 소요
· 비효율적
· 타당도, 신뢰도 높은 탐구능력 평가 어려움
· 모든 법칙이나 원리를 발견하기 어려움
3) 발견적 접근의 수업방법
개념 형성→개념(속성) 줄이기→언어적 중재자 제공→예·비예 제시→동시에 예를 제시→평가
3. 탐구 및 문제해결적 접근
1) 특성
왜 문제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이유나 해답을 발견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문제를 탐구하는 방법
2) 유형
(1) Dewey의 탐구이론: 문제제기-가설설정-가설검증-결론
(2) Massialas의 사회탐구: 안내-가설-정의-탐색-증거제시-일반화
* 60년대 개발, 현재도 미국 초·중등학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됨
3) 장단점
(1) 장점
· 흥미와 열정을 유발하며 잘 기억한다.
·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조사 기술을 함양한다.
(2)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모든 학습상황에 사용하기에는 불가능하다.
· 이 접근은 직관적이고 창의적인 아동에게 보다 적절하다.
참고문헌
ⅰ. 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
ⅱ. 박성익, 수업방법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ⅲ. 박성익, 탐구수업모형,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1996
ⅳ. 신향근 외,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준별수업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 7권
ⅴ. 심웅기·강숙희,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ⅵ. J. M. Keller, 송상호 역,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