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수-학습의 방법

1. 강의학습법

2. 발견학습법

3. 탐구학습법

4. 집단토의법

5. 문제해결법

6. 구안법

7. 질문학습법

8. 프로그램 학습법

9. 실험실습법

10. 견학학습법

11. 현장실습법

12. 교육방법 제목 모음

본문내용
교수-학습의 방법

교수-학습, 즉 수업의 방법에는 그 분류방법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유형의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교사-학생간에 주도권의 분배 또는 지시하는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누가 중심이 되느냐에 따라서 교사중심의 타율학습과 지도학습 그리고 학생중심의 자율학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학습을 어떻게 조직하느냐에 따라서 개별학습, 일제학습, 분단학습, 공동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학습의 목적에 따라서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 연습학습, 감상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학습활동에 따라서 나누어 보면 독서학습, 청취학습, 문제학습, 토의학습, 보고학습, 관찰학습, 실험학습, 조사학습 창작학습 등이 있다.
이들 중 강의법이라고 하는 설명학습법이나 탐구학습법이라 하는 토의법 등과 같이 교육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 중에서 중요한 것을 살펴보기로 하자.

(1) 강의학습법

a) 강의학습법의 의미

강의학습법(lecture method)은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고 해설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라 하여 설명적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고 또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옛날 인쇄술이 발전되지 못했을 때에는 교재가 따로 없거나 적었으므로 교사만이 자신이 만든 교재를 가지고 강의하였지만, 지금은 사회가 발달하여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발달하였는데도 불구하고 강의법은 역할이 별로 감소되지 않았다.
강의식 교육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학생은 듣는 소극적 입장에 있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지시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강제적이다. 이에 비하여 탐구학습은 학생이 자발적이어서 강의법과 대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