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7 / 2016.07.17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원리(자발성원리, 개별화 원리,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 구체성의 원리, 탐색의 원리, 통합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 과학 활동으로 요리활동을 계획하고자 할 때 본인이 선택하고자 하는 교수학습방법을 토대로 요리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여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수-학습의 방법
1. 강의학습법
2. 발견학습법
3. 탐구학습법
4. 집단토의법
5. 문제해결법
6. 구안법
7. 질문학습법
8. 프로그램 학습법
9. 실험실습법
10. 견학학습법
11. 현장실습법
12. 교육방법 제목 모음
- 본문내용
-
교수-학습의 방법
교수-학습, 즉 수업의 방법에는 그 분류방법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유형의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교사-학생간에 주도권의 분배 또는 지시하는 정도를 기준으로 하여 누가 중심이 되느냐에 따라서 교사중심의 타율학습과 지도학습 그리고 학생중심의 자율학습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학습을 어떻게 조직하느냐에 따라서 개별학습, 일제학습, 분단학습, 공동학습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학습의 목적에 따라서 문제해결학습, 구안학습, 연습학습, 감상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학습활동에 따라서 나누어 보면 독서학습, 청취학습, 문제학습, 토의학습, 보고학습, 관찰학습, 실험학습, 조사학습 창작학습 등이 있다.
이들 중 강의법이라고 하는 설명학습법이나 탐구학습법이라 하는 토의법 등과 같이 교육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들 중에서 중요한 것을 살펴보기로 하자.
(1) 강의학습법
a) 강의학습법의 의미
강의학습법(lecture method)은 언어를 통하여 설명하고 해설하여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방법이라 하여 설명적 수업방법이라고 한다.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고 또 현재까지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옛날 인쇄술이 발전되지 못했을 때에는 교재가 따로 없거나 적었으므로 교사만이 자신이 만든 교재를 가지고 강의하였지만, 지금은 사회가 발달하여 새로운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이 발달하였는데도 불구하고 강의법은 역할이 별로 감소되지 않았다.
강의식 교육방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학생은 듣는 소극적 입장에 있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지시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강제적이다. 이에 비하여 탐구학습은 학생이 자발적이어서 강의법과 대조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2021]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목적, 배경,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과정, 프로젝트접근법(프로젝트교수학습방법) 학습방법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형)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도법][교수학습방법]음악감상,영어발음,영어박자노래지도법(교수학습방법), 싸우는,공격적인,화잘내는아이,욕하는아이 지도법(교수학습방법)
- 2023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과제물) 영유아교수방법론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영유아교수방법론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