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교육공학3공통][기말시험] 1.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에 따라 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7 / 2020.06.1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4점)
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점)
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
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
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당 2문장 이상). (5점)
6.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5점)
7. 면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세 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5점)
8.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여섯 단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단계당 2문장 이상). (5점)
9. 현대 매체들이 갖고 있는 주요 특성 다섯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5점)
10.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5점)
11. 우리 학교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서는 동영상 강의보기, 강의자료실 자료 다운받기, 학사정보 확인하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 m-러닝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인 이동성, 접근성, 확장성, 신속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5점)
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
교육공학 3학년 공통

교재 중심으로 요약, 설명 및 본인의 견해를 토대로 작성 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2. 가네가 제시한 수업을 위한 아홉 가지 교수사태의 명칭을 모두 적으시오.

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 토의식 교수법의 장점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당 2문장 이상).

6.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제’가 갖추어야 할 특성 세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7. 면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른 혼합학습의 유형 세 가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8. 교수매체 활용을 위한 ASSURE 모형의 여섯 단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단계당 2문장 이상).

9. 현대 매체들이 갖고 있는 주요 특성 다섯 가지를 설명하시오(각 특성당 2문장 이상).

10.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의 유형 중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응용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 인터넷 활용 수업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유형당 2문장 이상).

11. 우리 학교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서는 동영상 강의보기, 강의자료실 자료 다운받기, 학사정보 확인하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바일 유노(U-KNOU) 캠퍼스에 m-러닝의 네 가지 주요 특징인 이동성, 접근성, 확장성, 신속성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12. 약 한 시간 정도의 수업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간단한 학습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교재(7장 - 11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수방법 중 자신이 선정한 학습주제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수업계획을 아래에 제시된 양식에 맞추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1. 아래와 같이 진술된 교수목표를 메이거(Mager)가 제시한 교수목표 진술 방식(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포함)에 따라 수정해서 진술하시오. (4점)

* 교수목표: 근의 공식을 이용하여 이차방정식을 푸는 방법을 가르친다.

? Mager의 교수목표는 학습자, 행동, 조건, 정도 즉, ABCD로 구체화 된다.
? Audience(학습자): 학습자가 보여주어야 할 것을 다룸.
? Behavior(행동): 학습자 교육 후에 보여주어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수행 수준.
? Condition(조건): 학습자의 행동에 나타나는 환경과 조건.
? Degree(정도):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정도, 기준, 준거 등. ‘예를 들어 수학 문제 10개가 주어지면 8개 이상 정답을 맞히는 것’

답안)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근의 공식을 이용하여 이차방정식을 푸는 방법을 가르쳐서 10문제 중 6문제 이상을 맞힐 수 있도록 한다. [교재 108page]
.
.
3. 강의식 교수법이 적합한 상황 세 가지와 단점 세 가지를 진술하시오. (4점)

개요) 강의식 교수법은 단순 개념과 지식뿐 아니라 원리에 관한 지식과 단순한 이해를 위한 정보의 획득 위주의 수업에서 다른 교수방법보다 효과적이다. 이 강의식 교수법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적합하다. [교재 147~149page]
답안)
* 적합한 상황
(1) 새로운 단원을 소개하고자 할 때, 단원 학습 후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고자 할 때, 수개월에 걸쳐 학습하게 될 새로운 단원에 대한 학습 내용을 조직화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 수업 효과와 학습동기 유발에 강점이 있다....(중략)
.
.
5. 협동학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다섯 가지 기본 원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각 원리당 2문장 이상). (5점)

개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수 있는 협동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기본 원리가 적절하게 반영되어야 한다. [교재 198~200page]
답안)
(1) 긍정적 상호의존성(positive interdependence): 긍정적 상호의존성은 개별 학습자나 소집단의 이익이 상호 긍정적인 관계가 있을 때 발생하고, 학습자와 학습자 간 서로의 이익이 서로 긍정적일 때 긍정적 상호의존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긍정적 상호의존성은 목표 상호의존성, 보상 상호의존성, 자원 상호의존성, 역할 상호의존성, 정체성 상호의존성, 과제 상호의존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촉진될 수 있다.
참고문헌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1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리기능사 필기 이론
  • 15. 집단급식소에서의 식단이란 급식대상 집단의 영양섭취기준에 따라 음식명, 식재료, 영양성분, 조리방법, 조리인력 등을 고려하여 작성한 급식계획서를 말한다.관련 행정규칙 제2조(정의)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1.6.7, 2013.5.22, 2013.7.30, 2015.2.3 제13201호(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2016.2.3, 2017.4.18, 2018.3.13, 2020.12.29 시행일 2021.12.301. 식품이란 모든 음식물(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은 제외한다)을 말한다.2. 식품첨가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따라 달라진다. (O)10. 행동수정은 강화와 처벌을 사용하여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X)11. 부모와 맺은 애착 관계의 질은 영유아기 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O)12.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의하면 건축사는 공간 지능이 높은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이다. (O)13. 나-전달법은 자기 입장에서 타인의 행동에 대한 평가나 비평을 하는 대화 방식이다. (X)14. 한 개인의 인상 형성에는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좋은 특성보다는 나쁜 특

  • 교수학습과정요약
  • 10%| | 65%(10%는 공통요인)Bruner의 교수이론과 발견학습Bruner의 교수이론Bruner 교수이론의 구성요소(4대 특징)학습경향성(학습의욕) : 학습경향성이란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또는 경향으로 준비성 또는 출발점 행동과 유사한 개념이다.지식의 구조 : 지식구조의 3가지 특징은 표현방식, 경제성, 생성력이다.학습계열(계열성) : 계열이란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 제시하는 원칙으로,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에 순서에 따라야한다.강

  • [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모형
  • 교육과정 논의나 개발은 타일러를 부연설명하거나 이를 극복하려는 대안들로 이루어졌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라 할 정도로 커다란 것이었다. 타일러 이후 블룸(B. Bloom), 메이거(R. Mager) 등에 의한 교육목표의 위계화와 상세화가 그의 지원에 힘입어 발전된 것이다.타일러는 그의 동료와 후학들에 의해 성실하고 후덕하며 아낌없이 지원해주는 인물로 평가된다. 시카고대의 까다롭기로 이름난 지도교수의 지도로 박사학위 취득한 후 오하이오 주립대와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목표 때문에 모든 지역이 똑같이 발전할 수 없다. 즉 자연조건이 경제적으로 불리한 지방은 그 발전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와같은 낙후지역의 효과적 개발을 위해 성장잠재력이 큰 지점이나 지방도시에 집중 투자를 함으로써 그 지역 성장의 교두보를 삼자는 것이다. 1950년대 프랑스의 페록스(Perroux)가 지역개발 전략으로 성장거점 개발론을 주장한바 있다.거점도시개발(據點都市開發) 입지조건을 감안해서 거점도시를 설정하여 이 도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