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목 차 ◎
I. 강의식 수업
1. 역사적 배경-----------------------------------------1
* Herbart 교수 5단계설
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
3. 장점과 단점-----------------------------------------2
* Ausubel의 포섭이론
4. 실제와 유형
1) 강의법----------------------------------------------------4
2) 질문법----------------------------------------------------5
3) 시범------------------------------------------------------6
4) 면담학습---------------------------------------------------7
5) 동료학습---------------------------------------------------7
II. 토론식 수업
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8
2. 토론과 토의의 개념 정리---------------------------------8
3. 토론식 수업의 목적과 가치------------------------------8
4. 토의/토론식 수업의 장단점-----------------------------9
5. 일반적인 토론식 수업의 계획----------------------------10
6. 토론식 수업의 모형-----------------------------------12
7. 토론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14
8. 논쟁수업의 이론적 기초--------------------------------16
9. 논쟁수업의 접근법------------------------------------17
10. 논쟁수업의 절차------------------------------------18
11. 아카데미 토론의 구조--------------------------------18
12. 토론의 형식----------------------------------------22
13. 토론식 수업의 유형----------------------------------26
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
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
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40
I. 강의식 수업
1.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장하고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하게 되면서 암기위주의 교육을 배제하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물을 통한 교육, 노작교육 등이 강조된다. 특히 진보주의 교육관이 확산되었을 때는 강의법은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라고 비판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 후현대적인 교수방법이 많이 등장한 오늘날까지도 강의법은 여전히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널리 활용되고 있다.
** 헤르바르트의 교수 5단계설 **
19세기에 와서 헤르바르트(J. F. Herbart)는 교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인 교수 5단계설을 제시해 강의법의 과학화에 힘쓰게 된다. 헤르바르트는 로크(J. Lock)의 백지설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의 연합주의 이론을 배경으로 유화이론(Apperception theory)을 주장한다. 태어날 때의 인간은 백지에 불과하며 따라서 학습이란 후천적인 경험을 통한 역동적인 관념연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관념의 계열을 올바르게 조직하여 제시해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주장한다. 헤르바르트는 주지 주의적인 입장에서 교수의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즉, 준비-제시-비교 및 추상-일반화-적용 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세웠다.
① 준비(preparation)
- 지난 시간에 배운 것, 또는 학습자가 이미 경험한 내용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관념과 연합할 준비를 갖추는 단계로, 기존의 인지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태세를 갖춘다.
② 제시(presentation)
- 새로운 관념을 제시한다. 이때 교사는 다른 개념과의 특성적 차이를 분명히 구분 하고 더 잘 인식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제시방법을 사용한다.
③ 비교 및 추상(comparison and abstraction)
- 학습자의 의식 속에서 신, 구 관념의 연합이 이루어진다. 신, 구 관념은 서로 간에 자연적인 친화력 때문에 함께 융합되어지며, 이 들 속에서 공통된 요소의 성질을 알게 된다. 이러한 공통된 요소를 가려내는 것을 추상이라 부른다.
④ 일반화(generalizati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교과교육론기말보고서 : 교육학 수업계획서 들어가면서우리가 생각해본 바람직한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학 교과의 성격-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학생들에게도 문학 작품을 좀 더 재밌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직접 문학을 그림으로 나타내 봄으로써 자신의 표현력과 상상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Ⅴ. 참고문헌고등학교 국어 (하) 교사용 지도서,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교육인적자원부, 2007, 박영목 外, 도서출판 박이정, 2005, 최현섭 外, 삼지원, 2006, 신헌재 外, 도서출판 박이정, 1996

  •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서울 : 거목, )이서행, “통일교육 내용의 재정립 방향”, 통일, 통권 160호 )지순애, “초등학교 통일교육에 관한 비판적 연구”, (전주교육대학원 )정영수, “통일 대비 교육의 방향, 교육학 연구”, 제31권, 제4호 최관경 외, “평화통일을 위한 평화교육사상”, 省谷論叢 제25집, 上卷 추병완 외, 통일교육론 (서울, 백의, 2006)통일부, 2001년도 통일교육지침서 (서울: 통일부, 2006)통일부, 통일교육원, 2004, 통일교육지침서(일반용) (서울: 통일부, 2006)

  • [토론식수업][토론학습][토의수업]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
  •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과 종류,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특징과 필요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진행,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사례로 본 효과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개념Ⅲ. 토론식수업(토론학습, 토의수업)의 종류1. 심포지엄(Symposium)2. 패널(Panel) - 토의 토론3. 원탁 토의․토론(Round Table)4. 포럼(Forum)5. 세미나(Seminar)6. 워크숍(Work shop)7.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

  •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준비와 단계,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절차와 주의점, 토의학습(토론식학습, 토의수업) 사례와 지도법
  • 토론식 발표형 수업방법에 의한 개별탐구 학습, 소집단 학습, 상호 협력 학습 등을 들 수 있을 것이다.참고문헌◈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강석진 외, 소집단 토론 과정에서의 언어적 상호 작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문화체육부, 바람직한 토론 문화, 서울 범심사, 1995◈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교육학 원론, 서울 교학사, 1998◈ 이세천, 토론식 모둠 활동을 통한 논술교육 연구, 전남대 석사학위 논문,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