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R/E/P/O/R/T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목 차 ◎
I. 강의식 수업
1. 역사적 배경-----------------------------------------1
* Herbart 교수 5단계설
2. 강의형 교수방법의 개념--------------------------------2
3. 장점과 단점-----------------------------------------2
* Ausubel의 포섭이론
4. 실제와 유형
1) 강의법----------------------------------------------------4
2) 질문법----------------------------------------------------5
3) 시범------------------------------------------------------6
4) 면담학습---------------------------------------------------7
5) 동료학습---------------------------------------------------7
II. 토론식 수업
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8
2. 토론과 토의의 개념 정리---------------------------------8
3. 토론식 수업의 목적과 가치------------------------------8
4. 토의/토론식 수업의 장단점-----------------------------9
5. 일반적인 토론식 수업의 계획----------------------------10
6. 토론식 수업의 모형-----------------------------------12
7. 토론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14
8. 논쟁수업의 이론적 기초--------------------------------16
9. 논쟁수업의 접근법------------------------------------17
10. 논쟁수업의 절차------------------------------------18
11. 아카데미 토론의 구조--------------------------------18
12. 토론의 형식----------------------------------------22
13. 토론식 수업의 유형----------------------------------26
14. 토론/토의식 수업의 유형------------------------------29
15. 각 교과에서 토의식 수업의 역할------------------------36
16. 참고자료 - 논쟁수업의 교수 학습지도안------------------40
I. 강의식 수업
1. 역사적 배경
역사적으로 보면 강의법은 고대 희랍시대의 철학자들이 웅변을 통해 서로의 지식을 나누어 갖기 위해 사용되었고, 중세 때에는 대학에서 주로 사용된 교수법이었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러 경험주의 교육철학이 등장하고 언어주의 교육을 비판하게 되면서 암기위주의 교육을 배제하고 경험을 통한 교육, 실물을 통한 교육, 노작교육 등이 강조된다. 특히 진보주의 교육관이 확산되었을 때는 강의법은 전통적인 교수방법이라고 비판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 후현대적인 교수방법이 많이 등장한 오늘날까지도 강의법은 여전히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널리 활용되고 있다.
** 헤르바르트의 교수 5단계설 **
19세기에 와서 헤르바르트(J. F. Herbart)는 교수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인 교수 5단계설을 제시해 강의법의 과학화에 힘쓰게 된다. 헤르바르트는 로크(J. Lock)의 백지설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의 연합주의 이론을 배경으로 유화이론(Apperception theory)을 주장한다. 태어날 때의 인간은 백지에 불과하며 따라서 학습이란 후천적인 경험을 통한 역동적인 관념연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가르칠 관념의 계열을 올바르게 조직하여 제시해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주장한다. 헤르바르트는 주지 주의적인 입장에서 교수의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즉, 준비-제시-비교 및 추상-일반화-적용 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세웠다.
① 준비(preparation)
- 지난 시간에 배운 것, 또는 학습자가 이미 경험한 내용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관념과 연합할 준비를 갖추는 단계로, 기존의 인지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태세를 갖춘다.
② 제시(presentation)
- 새로운 관념을 제시한다. 이때 교사는 다른 개념과의 특성적 차이를 분명히 구분 하고 더 잘 인식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제시방법을 사용한다.
③ 비교 및 추상(comparison and abstraction)
- 학습자의 의식 속에서 신, 구 관념의 연합이 이루어진다. 신, 구 관념은 서로 간에 자연적인 친화력 때문에 함께 융합되어지며, 이 들 속에서 공통된 요소의 성질을 알게 된다. 이러한 공통된 요소를 가려내는 것을 추상이라 부른다.
④ 일반화(generaliza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