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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공통형 과제입니다.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 중 1) 감정의 척도화, 2) 기분 일기,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를 선정하여 자신의 일상에 적용하여 작성했습니다.2.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3.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1) 감정의 척도화, 2) 기분 일기, 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의 척도화2) 기분 일기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2.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1) 감정의 척도화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2) 기분 일기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1) 마음의 척도화를 통한 일상의 변화2) 기분 일기와 마주하는 감정3)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와 성장의 기회Ⅲ. 결 론Ⅳ.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우리의 삶은 때로는 기쁨과 행복으로 가득 차 있지만, 때로는 고민과 스트레스로 가득할 때가 있다. 이러한 삶의 다양한 감정의 파도 속에서 마음의 평화와 균형을 찾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여정이다. 그렇기에 많은 이들이 내면의 안정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 헤맨다. 바로 이런 배경 속에서 마음 트레이닝이라는 가이드라인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과 해법을 제공한다. 마음 트레이닝은 다양한 활동과 기법을 통해 개인의 감정과 사고 패턴을 조절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감정의 척도화, 기분 일기,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라는 세 가지 핵심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하지만 단순한 이론적인 소개를 넘어서, 실제로 이러한 방법들을 일상에 접목시켜본 경험을 통해 그 효용성과 변화를 체감해 보고자 했다. 이 글을 통해 독자 여러분께는 이 방법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결과로 어떠한 변화와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마음 트레이닝이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우리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임을 깨달을 수 있기를 바란다.Ⅱ. 본 론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의 척도화우리는 종종 일상에서 여러 상황과 사건에 직면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때로는 큰 스트레스와 부담감, 불안, 기쁨, 슬픔 등 다양한 감정의 농도와 질을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감정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거나 그 깊이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감정의 무형적 특성 때문에, 우리는 종종 감정의 진정한 농도나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곤 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마음은 그 감정에 지배당하는 것이 일상이 된다. 감정의 척도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훌륭한 방법 중 하나다. 척도화의 핵심은 감정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형태로 나타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감정의 깊이와 농도를 좀 더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게 된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KNOUPRESS.구윤영(2019). 자존감 높이는 21을 습관. 미다스북스.샤우나 샤피로(2021). 마음챙김(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안드로메디안.짐퀵(2021).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 비즈니스북스

2023.10.1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기말, 심리학에게묻다 공통형 과제, 마음트레이닝, 감정의 척도화,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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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0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에우튀프론의 주요 내용2. 감상문3. 나의 생각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필자가 아는 플라톤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 아테나이의 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했다.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 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떠났던 플라톤은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나이로 돌아와 서양 대학교의 원조라 할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열고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했다.그곳을 통해 뛰어난 수학자와 높은 교양을 갖춘 정치적 인재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들을 배출하며 집필활동에 전념한다.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가 등장해 대화를 주도하는 철학적 대화편을 집필하는데, 그러한 대화편이 무려 25편에 달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이온』 『프로타고라스』 『메논』 『파이돈』 『파이드로스』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국가에서 그의 철학적 사상을 체계화하고, 이상적인 정의와 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루었다. 플라톤의 작품은 형이상학, 도덕철학, 정치철학, 그리고 에티켓에 관한 깊은 고찰로 가득하다. 그의 대화체 철학은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며,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의 말과 이야기를 통해 표현된다. 플라톤의 작품은 인간의 이성과 윤리에 대한 중요한 질문들을 다루며, 그의 이데아 개념은 현실 세계보다 더 높은 현상적인 세계에 대한 개념을 탐구한다. 이러한 철학적 논의는 오늘날까지도 중요하며, 정치, 윤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에우튀프론(그리스어 Ευθ?φρων)은 플라톤의 초기 대화편으로, 저술 시기는 기원전 399년 이후이다. 소크라테스의 재판을 앞두고, 자신이 경건함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가 대화를 나눈다는 내용이다. 이 책의 주제는 경건함에 대한 것이다. 당시 그리스에는 다섯 가지 덕목들이 있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경건함이었다. 다른 것들은 정의, 절제, 용기 그리고 지혜였다. 담화식으로 서술되어 있다.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은 각자 재판을 앞두고 예비 기소로 바실레우스 아르콘 법정에 온 사람으로, 법정 근처에서 우연히 두 사람이 서로 만나면서 대화편이 전개된다. 이 장에서는 국어국문학과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2017, 을유문화사,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정치사상의 비교-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신근영, 2011, 서울신문, 고전 톡톡 다시 읽기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 플라톤의 네 대화편, 박종현(옮김), 서광사, 2003.-파이돈 원제 Phaidon 정암학당 플라톤 전집 15전헌상(옮김), 이제이북스, 2013.-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향연 - 원제 Apologia Sokratous, Kriton, Phaidon, Symposion》, 천병희(옮김), 도서출판 숲, 2017.

2023.10.17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세권의책중하나를읽고, 에우튀프론,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 플라톤, 강성훈, 소크라테스, 철학의이해2공통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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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파이돈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00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파이돈의 주요 내용2. 파이돈 주요내용 요약3. 감상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필자가 아는 플라톤은 고대 철학에 있어 큰 업적을 남긴 것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플라톤은 그 유명한 펠로폰네소스전쟁이 시작된 지 4년째 되는 해,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태어났다. 전쟁은 기원전 404년 아테나이의 패배로 끝났으므로 전쟁 속에서 태어나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장했다. 플라톤 집안은 비교적 상류계급이었고 그러한 배경의 귀족 출신 젊은이답게 정계 진출을 꿈꾸었지만, 믿고 따르던 스승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정치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고 철학을 통해 사회의 병폐를 극복하기로 결심한다. 자주 외국 여행길에 올라 이집트남이탈리아시칠리아 등지로 떠났던 플라톤은 기원전 4세기 초 아테나이로 돌아와 서양 대학교의 원조라 할 아카데메이아 학원을 열고 철학의 공동 연구, 교육, 강의를 시작했다.그곳을 통해 뛰어난 수학자와 높은 교양을 갖춘 정치적 인재들,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들을 배출하며 집필활동에 전념한다.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가 등장해 대화를 주도하는 철학적 대화편을 집필하는데, 그러한 대화편이 무려 25편에 달한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이온』 『프로타고라스』 『메논』 『파이돈』 『파이드로스』 『국가』 『향연』 『필레보스』 『소피스트』 『정치가』 『티마이오스』 『법률』 등을 남겼다.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로,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국가에서 그의 철학적 사상을 체계화하고, 이상적인 정의와 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를 다루었다. 플라톤의 작품은 형이상학, 도덕철학, 정치철학, 그리고 에티켓에 관한 깊은 고찰로 가득하다. 그의 대화체 철학은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며, 주로 스승 소크라테스의 말과 이야기를 통해 표현된다. 플라톤의 작품은 인간의 이성과 윤리에 대한 중요한 질문들을 다루며, 그의 이데아 개념은 현실 세계보다 더 높은 현상적인 세계에 대한 개념을 탐구한다. 이러한 철학적 논의는 오늘날까지도 중요하며, 정치, 윤리,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국어국문학과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파이돈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2017, 을유문화사,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정치사상의 비교-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신근영, 2011, 서울신문, 고전 톡톡 다시 읽기 플라톤의 ‘티마이오스-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 플라톤의 네 대화편》, 박종현(옮김), 서광사, 2003.-파이돈원제 Phaidon 정암학당 플라톤 전집 15전헌상(옮김), 이제이북스, 2013.-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향연 - 원제 Apologia Sokratous, Kriton, Phaidon, Symposion》, 천병희(옮김), 도서출판 숲, 2017.

2023.10.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2공통, 다음세권의책중하나를읽고, 파이돈, 내용요약 A4지 2매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 플라톤, 전헌상, 소크라테스, 철학의이해2공통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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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이해, 공통)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문을 기술하였습니다.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 요약과 감상문1. 내용 요약2. 감상문3. 참고문헌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은 각자 재판을 앞두고 예비 기소로 바실레우스 아르콘 법정에 온 사람으로, 법정 근처에서 우연히 두 사람이 서로 만나면서 대화편이 전개된다. 즉, 소크라테스의 재판을 앞두고, 자신이 경건함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가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다. 내용은 주로 미덕과 옳고 그름에 관한 토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에우튀프론은 자신이 미덕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의 행동과 관련된 행위를 미덕적으로 여긴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에우튀프론의 정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그의 주장을 분석하고 비판한다. 대화는 미덕의 정의를 찾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의문을 던지며 진행되는데,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 간의 대화는 2) 경건함에 대한 두 번째 정의에우튀프론은 두 번째로 경건함이란 신들의 사랑을 받는 것이라고 말한다. 소크라테스는 신들이 어떤 것들을 두고 다툰다면 경건함을 두고도 다툴 텐데 그렇다면 어떤 신에게 경건한 것이, 다른 신에게는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2023.10.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에우튀프론, 소크라테스, 경건함, 경건, 내용 요약, 감상문, 피고소인, 고소인, (2023학년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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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1 삶을건강하게 살아가기위해 우리는 다양한노력할수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 334 내용및기타자료 개인자유롭게참조 배운점과 느낀점쓰시오00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행정, 경제, 경영, 미디어, 농, 생활과학(가정복지상담학), 생활과학(식품영양), 생활과학(의류패션), 컴퓨터, 통계, 청소년, 생활체육심리학에게묻다1-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마음트레이닝 정리2. 마음트레이닝의 3가지 방법1) 감정의 척도화(scaling)2) 방어기제3) 즐거운 활동3.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1) 감정의 척도화2) 즐거운 활동3) 방어기제4. 배운점과 느낀점 작성Ⅲ. 결 론- 나의제언Ⅰ. 서 론현 사회의 흐름은 갈수록 대면접촉보다는 비대면접촉으로 인간관계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코로나19이후 사람들 간의 인간적인 접촉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모든 문제를 집안에서 해결해야하며, 혼밥, 혼술이 유행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직장인들의 해고로 이어져 미취업의 상태가 장기화 되 백수로 삶을 보내면서 한 달 생활비가 전무한극빈자 삶을 살고 있는 사람도 다수다.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보니 사람들은 더욱 우울해지고 인간미가 상실되는 힘든삶을 살고 있다.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지 못하고 좌절한다면 삶의 의욕을 떨어뜨리게 되어 매사에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어 우울증 증세가 심해지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더 나아가 스트레스를 더욱 심하게 받게 되어 자기 조절능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고 나만의 삶을 영질의 상태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각자 나름대로의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한 여러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스스로 잘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잘되는 일이 생기지만 그와 반대로 나는 하는일마다 안된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면 그것 또한 안되는 나락의 길로 접어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음트레이닝을 통한 자신의 컨트롱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이 장에서는 심리학에게묻다1-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2020, 취미와예술, 코로나19가 확산된지 우리사회구성원들의 취미생활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 전망 -강신주(2013), 강신주의 감정수업, 민음사.-김혜숙 저(2016).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김미현(2013). 자동적 분노사고와 역기능적 분노표현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B. 스피노자(2014), 에티카, 황태연번역, 비홍출판사.-차드 멩 탄(2012),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알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KNOUPRESS.

2023.10.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1, 삶을건강하게 살아가기위해, 우리는다양한노력할수있다, 감정의 척도화, 방어기제 즐거운 활동, 교재p317 334 내용및기타자료, 개인자유롭게참조 배운점과 느낀점, 심리학에게묻다1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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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이해, 공통) 플라톤 “향연” 의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문을 기술하였습니다.플라톤 “향연”의 내용요약과 감상문1. 내용요약2. 감상문3. 참고문헌1) 파이드로스의 연설파이드로스는 인간세계나 신들의 세계에서 에로스가 가장 위대한 신으로 찬양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에로스가 모든 신들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으며 부모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에로스가 위대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는 인간이 얻을 수 있는 최고 덕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용기와 덕은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것을 나타낼 수 있다. 파이드로스는 당시 유행이던 동성애 관계를 예를 들면서, 수치스럽거나 비겁한 일을 하였을 때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소년의 눈길이라고 한다. 따라서 미소년을 사랑하는 자는 전쟁터에서 달아나기보다는 차라리 죽음을 택할 것이기 때문에 동성 연인들로 구성된 군대는 세계를 능히 정복할 것이라고 한다. 이같이 에로스는 추한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아름다운 것을 (4)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희극작가답게 아리스토파네스는 에로스 본질에 대해 희극적으로 찬미한다. 에로스는 모든 신 중에서 가장 인간을 잘 돌보아주며, 인간의 친구이며 위대한 동맹자이다. 그리고 인간의 질병 치료를 통해 행복으로의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2023.10.16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향연, 에로스, 감상문, 내용요약, 아가톤, 소크라테스, 사랑, (2023학년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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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이해, 공통) 플라톤 “파이돈” 의 내용을 요약하고 감상문을 기술하였습니다.플라톤 “파이돈”의 요약문과 감상문1. 요약문2. 감상문3. 참고문헌1장,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이유에케크라테스가 파이돈에게 소크라테스가 죽던 날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물어보고 이에 파이돈은 그때 이야기를 자세하게 이야기해주는 장면부터 시작된다. 소크라테스는 철학자가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오히려 죽음에 대해 기뻐해야 하고 맞이할 것으로 이야기한다. 단, 자살은 안 된다. 그 이유는 신의 보호를 받는 우리가 신의 뜻 없이 죽는다면 신의 뜻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살은 안 되는 것이라 한다. 그러자 케베스가 왜 선생님은 철학자가 신들로부터 보호받기를 기원하지, 신들로부터 달아나려 하냐는 반문을 한다. 이에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

2023.10.1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파이돈, 소크라테스, 요약문, (2023학년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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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00중요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일본, 법, 경제, 경영, 무역, 미디어, 관광, 농, 생활과학(가정복지상담학), 생활과학(식품영양), 생활과학(의류패션), 교육, 유아, 문화교양, 생활체육인간과사회1공통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노동의 구체적인 내용-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노사관계, 노동운동-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노동에 관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 분석1) 노동 분할과 전문화 (Division of Labor and Specialization)2) 마르크스주의 관점 (Marxist Perspective)3) 페미니스트 관점 (Feminist Perspective)4) 노동시장이론 (Labor Market Theories)5) 노동 조직 이론 (Labor Organization Theories)6) 불안정한 일자리와 일자리의 미래 (Precarious Employment and the Future of Work)2. 노사관계 노동운동1) 노사관계2) 노동운동3.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1) 자동화와 로봇화2) 디지털 기술의 확산3) 지능형 시스템과 인공지능4) 윤리 및 사회적 영향5) 노동시장의 미래6) 교육과 재교육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사람이 살아 있다는 것은 노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 정신적인 노동이든, 육체적 노동이든 간에 노동행위를 하고 있다. 만약 노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죽은 목숨과 마찬가지로 살아가는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노동이란 인간이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육체적 및 정신적 에너지를 투여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노동계는 갈수록 악화되는 근로자들의 생활문제를 정부가 해결하라고 요구하면서 파업으로 위협하고 있는 반면, 경영계는 투자를 중단한 채 무너져가는 산업기반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노동문제를 금방 해결할 듯이 큰 소리를 치고 있지만 실제로 바뀌는 것은 없다. 한국의 노동문제는 총체적 위기상황에 빠져 있다.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노동시장의 개방으로 인하여 갈수록 노동자는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한국은 오랫동안 억압적 노동의 전형적 국가였으며, 권위주의적 억압에서 벗어나 민주적 노사관계를 성취하기 위해 다면적 갈등을 겪고 있는 중이다. 십 년 남짓한 민주화 기간 동안 노사관계는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그것이 민주적 노사관계라고 하기에는 미진한 점이 여전히 많으며, 노사정간 합의에 기초한 노사관계 모델도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상태이다. 한국은 이런 의미에서 이중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아직도 그 구체적 내용과 제도를 둘러싸고 이견이 분분한 ‘민주적 노사관계’를 아무튼 이룩해야 한다는 오랜 과제가 하나이고, 세계화의 거센 조류와 노사관계의 환경변화에 따라 노사관계 개혁의 방향과 정책 자체를 바꾸어야 한다는 시대적 압력이 다른 하나이다. 우리나라 노사관계는 지난 산업화의 과정에서 근로자들의 끊임없는 이슈의 제기와 노사분규라는 사건을 통해서 근로조건과 근로자의 처우개선, 노동법 개정과 노동정책변화는 이루어져 왔다.이 장에서는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노사관계, 노동운동-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로 작성하시오 일반적인 노동이 아니라 자신이 했거나 현재 하는 노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할 것 제시된 내용뿐만 아니라 교재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내용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공용(2017), 노사관계론,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수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국타이어-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방안제시-곽만섭(1990) : 한국적 노사관계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현대중공업 노사분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이원덕, 경영참가의 제유형, 한국노동연구원, 2010-김태기, 경쟁력과 노사관계, 한국노동연구원, 2012-김수곤, 한국개발연구원, 노동공급과 실업구조, 2016-이상윤, 노동법, 법문사, 2007-『인간과사회』 교재(2021) 등

2023.10.1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등참고, 자신이과거했거나현재하고있는, 노사관계노동운동, 산업구조의 변화, 기술발전에 따른노동의미래, 노동, 노동과사회자본국가와의 관계, 사회학적개념이론사용하여분석, , 인간과사회1공통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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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0중요 국문, 영문, 중문, 프랑스, 일본, 법, 경제, 경영, 무역, 미디어, 관광, 농, 생활과학(가정복지상담학), 생활과학(식품영양), 생활과학(의류패션), 교육, 유아, 문화교양, 생활체육인간과사회1공통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노동의 구체적인 내용-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노사관계, 노동운동-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노동에 관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 분석2.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3.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1) 개인적 의미2) 사회적 의미4.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1) 노동과 사회2) 노동과 자본 (노동자와 사업주)3) 노동과 국가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사람이 살아 있다는 것은 노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인간은 살아있는 동안 정신적인 노동이든, 육체적 노동이든 간에 노동행위를 하고 있다. 만약 노동을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죽은 목숨과 마찬가지로 살아가는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노동이란 인간이 일정한 목적을 위하여 육체적 및 정신적 에너지를 투여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노동계는 갈수록 악화되는 근로자들의 생활문제를 정부가 해결하라고 요구하면서 파업으로 위협하고 있는 반면, 경영계는 투자를 중단한 채 무너져가는 산업기반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노동문제를 금방 해결할 듯이 큰 소리를 치고 있지만 실제로 바뀌는 것은 없다. 한국의 노동문제는 총체적 위기상황에 빠져 있다.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노동시장의 개방으로 인하여 갈수록 노동자는 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다.현재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일자리감소, 빈부격차, 노사관계불안은 더욱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중국은 블랙홀처럼 한국경제를 위협하고 있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은 수많은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한국은 오랫동안 억압적 노동의 전형적 국가였으며, 권위주의적 억압에서 벗어나 민주적 노사관계를 성취하기 위해 다면적 갈등을 겪고 있는 중이다. 십 년 남짓한 민주화 기간 동안 노사관계는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그것이 민주적 노사관계라고 하기에는 미진한 점이 여전히 많으며, 노사정간 합의에 기초한 노사관계 모델도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상태이다. 한국은 이런 의미에서 이중적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국가는 자본과의 관계에서 규제와 경제 정책을 수립한다. 이는 경제 활동을 조절하고 공정한 경쟁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정부는 세금, 금융 시스템, 기업 규제, 자본 시장 규제 등을 통해 자본을 조절하고 경제 안정을 유지한다. 국가는 노동자들의 노동의 대가로 얻는 세금을 징수하여 노동자의 복지증진과 사회복자 향상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재정분산과 집행을 한다.이 장에서는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노사관계, 노동운동-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로 작성하시오 일반적인 노동이 아니라 자신이 했거나 현재 하는 노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할 것 제시된 내용뿐만 아니라 교재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내용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공용(2017), 노사관계론, 자신의 재직회사 또는 언론에서 접할수있는 노사갈등의 사례를 선정-한국타이어-한 후, 해당 노사갈등의 해소방안제시-곽만섭(1990) : 한국적 노사관계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현대중공업 노사분규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이원덕, 경영참가의 제유형, 한국노동연구원, 2010-김태기, 경쟁력과 노사관계, 한국노동연구원, 2012-김수곤, 한국개발연구원, 노동공급과 실업구조, 2016-이상윤, 노동법, 법문사, 2007-『인간과사회』 교재(2021) 등

2023.10.1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6장등참고, 자신이과거했거나현재하고있는, 노동, 노동의구체적인내용, 노동과사회자본 또는국가와의 관계, 사회학적개념이론사용하여분석, 노동구체적인내용, 인간과사회1공통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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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와 강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에 대해 일상생활에서의 경험을 학습내용과 연결지어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적용한 경험과 내용, 그리고 배운점과 느낀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1. 마음트레이닝2. 마음트레이닝의 3가지 방법 1) 감정의 척도화(scaling)2) 감정 단어의 연습3) 기분 일기3.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1) 감정의 척도화2) 감정 단어의 연습3) 기분 일기4. 배운점과 느낀점5. 참고문헌- 삶을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1. 마음트레이닝교재 15장 “마음트레이닝”에는 ‘감정의 척도감정 단어의 연습기분 일기처음 써 보는 편지즐거운 활동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나의 핵심신념 찾기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나의 꿈 분석 일지나의 방어기제 이해하기’등의 10가지 마음 트레이닝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심리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방법인 만큼, 이를 활용하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평정심을 찾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들 방법을 모두 다 활용한다는 것은 쉽지도 않고 효과적이지도 않을 것 같다. 즉,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적합한 방법을 취사선택하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마음 트레이닝의 효과적인 접근법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은 하루에 열 두 번도 바뀌는 변화무쌍한 존재이다. 마음 트레이닝은 하루 이틀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살아가면서 지속적으로 해나가야 할 과제인 것이다. 인간의 행복은 결국 매일 경험하는 감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고, 자기 감정의 이해와 관리가 마음을 다스리는 핵심을 이룬다는 의미에서,‘감정의 척도화, 감정 단어의 연습, 기분 일기’등 감정과 관련된 3가지 마음트레이닝 도구에 관심이 간다. 따라서 이들 3가지 방법을 (2주 동안)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제시한 후, 그 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정리해 본다.2. 마음트레이닝의 3가지 방법 1) 감정의 척도화(scaling)불안, 우울, 수치심 등의 부정적 감정이 일어날 때 이를 척도화하면 감정의 실체가 보다 명확해진다. 막연히 불안하다는 느낌이 아니라, 자신이 지금 경험하고 있는 불안이 어느 정도인지주관적으로 숫자로 표현해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최고 점수 10점을 기준으로 현재의 불안이나 수치심 등의 감정이 몇 점 수준인지 스스로 판단해본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차드 멩 탄(2012),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알키.강신주(2013), 강신주의 감정수업, 민음사.B. 스피노자(2014), 에티카, 황태연?번역, 비홍출판사.

2023.10.1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마음트레이닝, 기분일기,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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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물 지시사항을 준수하여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 가장으로 상정하고 자신의 성씨, 거주지 등을 활용하여 정확히 작성하였습니다.- 가상의 활동무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내가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하였습니다.-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도 작성하였습니다.-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에서 제공하는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집을 참고하여 형식과 내용에서 교수님의 과제물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반영하였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25점)※아래의 내용(①~②)를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①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상정함. ②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정리할 것1) 공부 및 과거 준비 과정2)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아래의 내용(①~③)을 반드시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① 자신이 조선시대에 살았던 한 집안의 가장이라고 가정함.② 생활하면서 겪는, 볼 수 있는 의례들을 적을 것. 의례 종류, 시행 이유, 모습 등을 적어줄 것③ 의례를 진행하면서 드는 ‘나’의 생각은 어떤지 적어줄 것. 예) 의례의 장점, 개선책 등1) 출산, 관례,혼인① 출산② 관례③ 혼인2) 상장례와 제례①상장례②제례3. 참고문헌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25점) 자신을 조선시대 한 지방의 양반가에서 태어나서 양반으로서의 전형적인 일생을 살아가는 인물로서 상정하고, 공부 과정, 과거를 보는 과정, 관료와 양반으로서의 활동 등을 가상하여 사실적으로 정리하였다.1) 공부 및 과거 준비 과정우리 조선은 사농공상의 신분체계가 공고한 사회이다. 따라서 자신의 신분에 따라 해야 할 일은 태어나면서 정해지게 된다. 이러한 신분은 하늘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마땅히 사람이라면 자신의 신분에 따라, 그에 부합한 삶을 살아야 하며 분수에 맞지 않고 신분에 어긋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공맹의 도리라고 할 것이다. 나 또한 명문 가문 안동 김씨 집안에서 태어난 만큼, 평생 공부를 하고 과거 합격이라는 일생의 과제를 안고 살아가야 한다. 조선은 개국 직후부터 과거제를 시행했다. 또한 전국에 학교를 세우고 사학과 향교에서는 생원진사시, 성균관에서는 문과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였다. 학교를 통해 인재를 배양하고, 과거를 통해 그들을 등용한다는 것이 조선시대 교육과 과거의 이상이었다. 그러나 과거 공부는 문학, 역사, 철학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일이지만, 실제 합격을 위해서는 응시하는 시험의 종류에 맞추어 보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찾고 과문(科文)도 따로 공부해야 하였다. 과거 합격은 가문뿐 아니라 고을의 경사일 만큼 어렵고 대단한 일이었다. 더욱이 시간이 지날수록 경쟁률은 치열해지고 그만큼 합격에 걸리는 시간도 길어졌다. 실제 대부분의 양반은 응시와 낙방을 반복하다가 40~50대에 이르러 과거 응시를 포기하게 된다. 조부님 또한 과거 합격의 어려움을 알고 계신지라, 나는 일찍부터 조부님으로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다. 우리 집안은 3대째 과거 급제자를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특히 조부께서는 나에 대한 기대가 컸다. 조부님은 내가 6~7세 되는 무렵부터 천자문을 시작으로 공부를 가르치셨다. 조부님께 유교 경전과 역사에 대한 이해, 한문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등 본격적인 학업을 위한 기초 소양을 익혔다. 그 과정에서 소학, 효경 등의 사서삼경을 배웠고, 오언절구 등의 문장 짓는 법도 익히면서, 사략, 사기, 고문진보, 한유의 문장, 이백과 두보의 시 등으로 공부의 깊이를 더해갔다.송찬섭 외,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조선 양반의 일생, 글항아리, 2009.국사편찬위원회 편, 고문서에게 물은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 2009.장철수, 한국의 관혼상제, 집문당, 1997.김두헌, 한국 가족제도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69.최준식, 한국의 풍속 민간신앙,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2023.10.14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송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통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양반의일생, 의례생활,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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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공통형 중간과제입니다.1.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2. 철학의이해 과제에서 제시한 양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어 과제 작성 시 수정하기 쉽도록 작성되었습니다.3. 교재와 강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5.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공통 과제에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입니다.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중간과제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3. 참고문헌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중간과제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도 이성은 인간의 지성적인 부분을 대표하며, 깊은 사고와 판단의 기준이 된다. 반면, 기개는 우리의 열정과 용기를 표현하는 감정적인 요소이고, 욕망은 우리의 기본적인 생리적, 육체적 욕구와 관련이 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인간의 행동과 생각을 주도하며, 때로는 서로 갈등하거나 혼란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플라톤의 이상적인 인간다운 인간은 이 세 부분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추구한다. 이성은 기개와 욕망을 적절히 통제하며, 이론적 사고와 논리를 바탕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기개는 용기와 열정을 바탕으로, 인간이 자신의 목표와 꿈을 향해 전진하게 한다. 이성의 가이드라인을 받아들여, 옳은 목표를 향한 열정과 용기를 발휘한다면, 인간은 자신의 삶에서 의미 있는 성취를 이룰 수 있다. 욕망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소망을 대표하지만, 지나치게 과도하게 활동할 경우 영혼의 혼란과 갈등을 초래한다. 따라서, 이성의 지휘 아래 적절히 통제되어야만 한다. 플라톤은 이러한 내면의 균형과 조화가 정의와 덕의 기본이라고 믿었다. 이렇게 조화롭게 자신의 영혼을 통제하는 인간은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국, 플라톤의 철학에서 인간다운 인간은 이성, 기개, 욕망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며, 그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최상의 이익을 추구하는 이상적인 존재로 그려진다.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아리스토텔레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는 인간의 본성과 존재의 목적에 대해 깊게 연구하였다. 그의 철학은 세상의 모든 것이 특정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다는 목적론적 사고에 근거한다. 이런 관점에서 인간도 특별한 목적을 지니는 존재로 볼 수 있으며, 그 목적을 찾고 추구하는 것이 인간의 삶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가장 큰 특성 중 하나로 로고스(logos) 즉, 이성을 지적했다. 이는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특별한 능력으로, 그를 통해 우리는 주변 세상과 현상을 이해하고,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며, 미래를 예측하고 계획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이성은 인간의 본성과 깊은 연관을 지니며, 이를 최대한 발휘하고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2023.10.11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 이해,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연습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 철학의이해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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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세 가지 과제(A, B ,C)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I. A. Unit 1. The Canterville Ghost1. 1과의 에서 다루어진 단어와 구문 중에서 총 10개를 고른다. 2. 각각의 단어나 구문을 활용한 새로운 문장 10개를 영작한다. 3. 각각의 문장 아랫줄에 우리말 해석을 첨부한다. 4. 주어와 동사가 있는 총 10개의 문장에서 본인이 활용한 단어와 구문은 밑줄을 친다.(The chosen words and phrases from the textbook should be underlined in a sentence.)II. B. Unit 10. WitchesIII. 참고문헌I. 1과 1. 1과의 에서 다루어진 단어와 구문 중에서 총 10개를 고른다.①. be afraid of~ : ~을 두려워하다②. terrible : a.무서운, 가공할, 소름끼치는③. pillow : n.베개④. be in bed : 잠자리에 들다⑤. believe in~ : ~을 믿다.⑥. give a cry : 소리 지르다, 외치다⑦. too many of my family : 나의 가족 중 너무 많은 이들이⑧. hurry away : 급히 사라지다⑨. never get any sleep : 결코 잠을 자지 못하다⑩. sound like~ : ~처럼 들리다1. 대학영어, 안승신신현욱손향숙, 2020년 개정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 대학영어워크북, 안승신신현욱손향숙, 2020년 개정판.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0.1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공통, 방송통신대학교,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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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예술 공통형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에 대해 정리, 기술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에 대한 내용을 잘 기술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을 과제가 제시하는 데로 정확하게 나타냈습니다.-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취미와예술 공통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Ⅰ. 서 론 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와 함께 바뀐 우리의 여가 문화2)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와 디지털 세상3) 코로나19 시대 게임의 변화와 사회적 가치4) 코로나19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전성기5)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디지털 기술과 함께한 새로운 시작2.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 1) 코로나19 팬데믹 후의 취미 문화, 액티비티의 부각과 사회의 변화2) 코로나19 팬데믹 후의 여행과 야외 스포츠 부흥3) 코로나19 이후 액티비티를 통한 사회적 교류의 중요성4) 코로나19 이후 취미 생활의 변화와 개인의 성장3.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1) 코로나19 팬데믹, 외부에서 내면으로의 여행2) 디지털의 힘으로 펼쳐지는 취미의 미래3)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트렌드Ⅲ. 결 론 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Ⅰ. 서 론 세계는 과거 수십 년 동안 볼 수 없었던 대규모 팬데믹, 코로나19(COVID-19)의 도래로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충격은 단순히 건강과 경제에만 그치지 않았다. 사람들의 일상, 그중에서도 취미와 여가 활동에도 깊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변화의 파장은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 계속되고 있다. 먼저, 코로나19의 유행 초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안전을 위해 집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의 제한은 디지털과 가상 세계로의 방향 전환을 초래했다. 취미 활동 또한 그 예외는 아니었다. 피트니스센터, 영화관, 미술관과 같은 공용 공간은 일시적으로 문을 닫거나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온라인 클래스, 가상 전시회,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형식의 취미와 여가 활동을 찾게 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디지털만의 세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디지털 세계가 제공하는 편리함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연과의 접점,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교류와 같은 원시적인 가치에 대한 갈망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 코로나19 팬데믹이 점차 완화되면서,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결과와 그 의미를 돌아보게 되었다.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과 현재의 취미생활, 그리고 코로나19 중의 취미생활 사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깊이 있게 분석해 보려 한다.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와 함께 바뀐 우리의 여가 문화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에 큰 돌풍과 같은 충격을 주면서 우리의 일상에 깊은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어느새 일상 속에서 새로운 여가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야 했다. 외부 활동의 제한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면서, 우리에게 집이 단순한 휴식의 공간이 아닌, 새로운 활동과 창작의 장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깨닫게 했다. 이전과는 달리, 집에서의 여가 활동이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SNS나 유튜브를 통해 자신만의 요리 레시피와 조리 과정을 공유하며, 이로써 요리라는 행위가 단순한 생활의 한 부분에서 취미와 자아표현의 수단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의 방식도 크게 바뀌었다. 헬스장이나 요가 스튜디오에 가지 않더라도문성희 외 8명(2020).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의재, 강현욱. (2021). 코로나19와 여가생활의 변화: 2020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5권 제4호, 1-10.박호현. (2020). 장난감에 빠진 어른들. 코로나가 키운 키덜트族. 서울경제.

2023.10.1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중간과제물,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 방송대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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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해서 모두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인간과교육 과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고 체계적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인간과교육Ⅰ. 서 론Ⅱ.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① 고정화된 지식의 체계 안에서 갇혀 버린 인간의 주체성과 정체성② 기계론적인 인간관으로 인한 인간의 무한한 잠재적 능력에 대한 묵인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① 1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② 2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③ 3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④ 4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⑤ 5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⑥ 6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혁신적으로 탐구하며, 과학적 접근과 전통적 관점을 넘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 철학적 관점은 우리의 인간관을 형성하고, 도덕성 발달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은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다.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과 대조되는데.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단순한 생물학적 현상으로 본다는 경향이 있으며, 복잡성과 다양성을 간과할 수 있다. 또한, 과학적 접근은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 사회적 맥락, 도덕적 가치를 무시하기 쉽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이러한 한계를 강조하고, 인간을 보다 다원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고 하겠다. 본론에서는 먼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도덕성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윤리적 판단을 지배하는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그러나 도덕성은 단순히 어떤 행동이 옳거나 그름인지를 결정하는 것 이상의 복잡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복잡성을 이해하고 도덕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이론 중 하나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의 발달과 유사한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피아제가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제시한 단계별 접근에서 영감을 받았다. 피아제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을 연령별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 것처럼,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며, 각 단계에서 다른 도덕적 과제가 주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도덕 교육은 종종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원칙을 가르치기 어려운 과제였으나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을 발달 단계별로 이해하고 가르침을 개별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다.김진UUP 2013박찬국이학사 2012박성수, 이성진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서강식인간사랑, 2007조화태 ,김계현 ,전용오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한정선서광사 1991김안중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982김은영울산대학교 윤리교육 2007 국내석사이성미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최창환인천대학교 2000 국내석사

2023.10.0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 과학적 인간관,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인간과교육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