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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인간과사회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입니다.1) 인간과사회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한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분석했습니다.2)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기술했습니다.3)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년 2학기 인간과사회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인간과사회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의 내용2.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3.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4.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5.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6.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Ⅲ. 결 론Ⅳ. 참고문헌인간과사회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사회는 복잡한 고리의 연결에서 시작된다. 이 연결의 한 축에는 노동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그것은 우리의 삶과 긴밀하게 얽혀 있다. 노동은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개인의 존재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 그러한 노동의 중심에는 전문성을 가진 여러 직업군이 있으며, 그중에서도 간호사는 사회의 건강과 복지를 지키는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간호사로서의 노동은 복잡한 사회 구조 속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회와의 연결에서 간호사는 환자를 중심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 제공자로, 국가와의 관계에서는 공공의 건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무원 또는 전문가로서의 위치를 차지한다. 또한, 기업이나 병원의 경영진과의 관계에서는 노동력으로서의 역할과 권리를 갖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위치에서의 노동은 복잡한 노사관계와 노동운동의 문제를 불러일으키게 되며, 이에 따른 권리와 의무가 서로 상충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기술 발전과 산업 구조의 변화는 노동의 특성과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간호사로서의 노동은 어떠한 가치와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사회와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탐구는 매우 중요하다. 이 인간과사회 과제에서는 간호사로서의 나의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과 사회, 자본,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 그리고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 그리고 나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 깊이 있는 고찰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의 내용병동에서의 일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상할 수 있는 것 이상의 감정과 스트레스, 그리고 무게감으로 가득 차 있다. 병원 내에서, 간호사는 환자의 가장 가까운 존재이자, 의사와 환자 사이의 중심적인 다리 역할을 한다. 병동 간호사로서의 업무는 의사의 진료보조를 넘어, 환자의 생명을 지키고 그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진료보조이다. 이는 단순히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의사의 지도, 감독 하에라는 표현은 의사의 오더에 따라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환자의 생명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정준영, 백영경, 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기말, 인간과사회기말과제,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인간과사회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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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경영학, 만점과제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15문항, 문항당 1점) (1)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슈무겔 협정)이다.(2) 유럽은 문화적으로 그 정체성을 강하게 드러내는데, (그리스-로마)문명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독교를 공유한다는 점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이탈리아의 (카니발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4) 산타클로스 같은 환상의 인물이 아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전통은 16세기 종교 개혁가 (마틴 루터 )에 의해 시작되었다. (5) 유럽축구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더비 매치에는 ( 엘 클라시코 )가 있는데, 이는 바르셀로나와 레알 마드리드 사이의 라이벌 경기를 가리킨다.

2023.11.06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과제명, 기독교, 세기, 문화, 오늘, 이야기,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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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 목차 -I. 내용요약II. 본인의 감상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서평 파이돈 독서 감상문.hwp2. 서평 파이돈을 읽고 - 줄거리&논평 -.hwp3. 파이돈(저자 플라톤) 요약문.hwp4. 플라톤 파이돈 요약.hwp5. 플라톤의 파이돈 감상문.hwpI. 내용요약에케크라테스: 파이돈, 소크라테스가 독을 마셨을 때 감옥에 있었습니까?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서 그것에 대해 들었습니까? 파이돈: 내가 거기 있었어, 에케크라테스. 에케크라테스: 그러면 그는 죽기 전에 뭐라고 말했습니까? 그리고 그는 어떻게 죽었습니까? 나는 확실히 알고 싶다. 플리우스에서 온 사람은 더 이상 아테네에 가지 않으며, 그곳에서 온 사람은 오랫동안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가 독을 마시고 죽었다는 것 외에는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듣지 못했습니다. 파이돈: 그의 재판이 어떻게 나왔는지 듣지 못했습니까?에케크라테스: 예, 그리고 우리는 그의 처형이 재판 후 너무 오래 된 것 같아서 놀랐습니다. 왜 그랬지, 파이돈? 파이돈: 그냥 우연이었을 뿐이야, 에케크라테스. 아시다시피, 재판 전날 아테네인들은 델로스로 보내는 배의 선미를 화환으로 장식했습니다. 에케크라테스: 저건 무슨 배야? 파이돈: 아테네 사람들은 테세우스가 "일곱 젊은이와 일곱 처녀"를 크레타 섬으로 데려온 다음 그들과 자신을 구하기 위해 사용했던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가 항해할 때, 그들은 아폴로에게 젊은이들이 살려진다면 매년 델로스에 신성한 대표단을 보내겠다고 맹세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매년 오늘날까지 그들은 그것을 신에게 보냅니다. 그리고 그들은 항해가 시작된 후 도시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며 배가 델로스에 도착하여 돌아올 때까지 아무도 처형할 수 없다는 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바람이 그들에게 불리하게 가면, 그것은 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임무는 공식적으로 아폴로의 사제가 배의 선미를 화환으로 장식하면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제가 말했듯이 재판 전날에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소크라테스는 재판과 처형 사이에 오랫동안 감옥에 갇혀 있었습니다. 에케크라테스: 그의 죽음은 어떡하지, 파이돈? 무슨 말과 행동이 있었으며, 그의 친구들 중 누가 그곳에 있었습니까? 아니면 당국이 그들을 들여보내지 않았을까요?-그는 친구 없이 죽었습니까? 파이돈: 아뇨, 몇몇은 거기에-꽤 많았어요, 사실. 에케크라테스: 제발, 파이돈, 가능한 한 명확하게 모든 것을 우리에게 말하십시오. 파이돈: 물론 그랬고, 다시 말해보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말하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든 어쨌든 소크라테스를 회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에케크라테스: 우리 모두 당신만큼 열심입니다, 파이돈, 그러니 가능한 한 정확하게 모든 것을 우리에게 말하려고 노력하십시오. 파이돈: 글쎄요, 그날의 제 경험은 놀라웠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친구의 죽음에 참석한 것처럼 동정심을 느끼지 않았다. 에케크라테스, 그 남자는 태도와 말투 모두에서 너무나 행복해 보였고, 너무나 고귀하고 두려움 없이 죽었기 때문에 나는 그가 신성한 경륜의 시대에 하데스로 갈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고, 누구라도 그곳에서도 잘 지낼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별로 동정심을 느끼지 않았다, 슬픔 앞에서나 즐거움 속에서, 우리의 평소 철학적 토론에서도, 그것은 단순히 이상한 경험이었다: 그가 곧 죽을 것이라는 생각에 고통과 뒤섞인 쾌락의 특이한 조합. 그곳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거의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제 우리는 웃기도 하고 때로는 울기도 했고, 아폴로도로스도 분명 그랬겠지만, 그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겠지.에체크라테스: 그럼 토론에 대해 말씀해 주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파이돈: 처음부터 다 말해 보도록 하겠어. 다른 사람들과 나는 매일 그를 면회하러 갔으며, 그가 재판을 받았던 법정이 교도소 가까이에 있었기 때문에 아침 일찍 모이곤 하였다. 우리는 교도소가 열릴 때까지 서로 시간을 보내며 기다렸는데, 그리 이른 시간은 아니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들어가서 소크라테스와 함께 나머지 하루를 보낼 것입니다. 그날 아침 우리는 평소보다 훨씬 일찍 모였는데, 전날 저녁에 교도소를 떠날 때 델로스에서 온 배가 들어왔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음날 아침 가능한 한 빨리 평소 장소에서 만나기로 동의했습니다. 우리가 그곳에 도착했을 때, 보통 우리를 들여 보내 주던 파수꾼이 나와서 그가 부를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들어 오라고 말했습니다. "열한 사람"은 "소크라테스를 석방하고 오늘 죽어야한다고 명령하고있다"고 말했다. 잠시 후 그는 돌아와서 우리에게 들어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들어갔을 때, 우리는 소크라테스가 이미 석방되었고 그의 아내 크산티페가 아이를 안고 그와 함께 앉아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크산티페가 우리를 보았을 때, 그녀는 한탄을 터뜨리며 여자들이 하는 길을 걷기 시작했습니다. "오, 소크라테스," 그녀는 외쳤다, "이번이 당신이 친구들과 이야기할 마지막 시간입니다. " 소크라테스는 크리톤을 바라보며 말했다: "크리톤, 누군가 그녀를 집으로 데려오십시오. " 크리톤의 사람들 중 일부는 그녀를 울고 통곡하며 이끌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침대에 앉아서 다리를 구부리고 구부리기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 반대의 것처럼 보이는 고통과 얼마나 이상하게 관련이 있습니까? 그들은 한 남자에게서 함께 일어나기를 거부하지만, 당신이 하나를 쫓고 잡으면 거의 항상 다른 하나도 가져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솝이 그들을 알아차렸다면, 나는 그가 우화를 지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신이 어떻게 그들이 싸웠을 때 둘을 화해시키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한 후, 그들의 머리를 하나로 합쳐서, 하나가 나타날 때마다 잠시 후에 다른 하나가 온다. 그것은 나에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유대감 때문에 다리가 아팠는데, 이제 쾌감이 나타나 뒤에 꼬리표를 달아줘요." -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과제물, 철학의이해과제, 철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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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목 차 -I. 내용요약II. 본인의 감상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플라톤의 향연 - 인상적인 구절.hwp2.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hwp3. 향연 플라톤을 읽고 난 후 독후감.hwp4. 향연을 읽고.hwp5.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2.hwpI. 내용요약그토록 오래되고 그토록 위대한 신인 에로스에게는 도대체 이제까지 살았던 하고 많은 시인들 가운데 어느 한 사람도 그 어떤 찬미가 하나 지어 놓은 게 없다는 게 기이한 일 아닌가?(177a~b)수치스런 것들에 대해서는 수치스러워하고, 아름다운 것들에 대해서는 열망하는 것을 말하네. 이런 것들 없이는 국가든 개인이든 크고 아름다운 일들을 이루어낼 수 없기 때문이지.(178c~d)에로스는 법으로 장려해야 하지만 육체의 성욕만을 채우는 에로스는 금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동성애에 관한 여러 나라들의 법들을 살펴본다. 그 중 아테네의 법은 좋은 동성애와 나쁜 동성애를 시험해서 가려내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훌륭한 것이다.(e2.2.3) 아름답게라 함은 쓸만한 사람에게 아름다운 방식으로 그리하는 것이네. 그리고 못된 사람이란 혼보다는 오히려 육체를 사랑하는 저, 범속한 사랑을 하는 자라네. 그는 또한 확고부동 하지도 않은데, 이는 확고부동하지 않은 것을 사랑하기 때문이네.(183d~e)좋은 에로스인지 나쁜 에로스인지는 시간을 두고 이모저모 그것이 추구하는 바의 목적을 시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 파이드로스는 동성애를 시험하는 장치를 지닌 아테네의 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184ab)사랑하는 자가 둘 중 어느 쪽에 속하고 사랑받는 자가 또 어느 쪽에 속하는지 매번 경쟁을 붙여 놓고 시험하면서 말일세. 바로 그래서 이런 까닭으로 첫째, 빨리 잡히는 것이 수치스런 일로 간주되는데, 이는 시간이 사이에 끼어들어 오게 하기 위해서지. 시간이야말로 많은 것들을 훌륭하게 시험한다고 생각되니까 말이네.(184a)모든 동물들의 육체에도, 땅에서 자라나는 것들에도, 즉 말하자면 있는 모든 것들 속에 있다는 것을, 나는 우리 기술인 의술로부터 깨달았다고 생각하네. 그 신이 얼마나 위대하고 놀랄 만한 신인지, 그리고 어떻게 모든 것에, 즉 인간적인 사물들과 신적인 사물들에 세력을 뻗치고 있는지를 말일세.(186a~b)나쁘고 병적인 것들에게 그렇게 하는 것은 수치스런 일이고 또 누군가가 기술에 능한 자가 되려면 그것들 마음에 들지 않게 대해 주어야 한다네.(186b~c)에뤽시마코스는 좋은 에로스를 넣어 주거나 나쁜 에로스를 좋은 에로스로 대체한다는 것은 서로 대립하는 요소들(뜨거운 것-차가운 것, 젖은 것-마른 것, 쓴 것-단 것 등) 간에 조화 내지는 일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표현한다.(186e)시가 기술이네. 서로 간의 사랑과 한 마음을 만들어 넣어 줌으로써 그렇게 한다네. 그리고 시가 기술은 이번에는 조화나 리듬과 관련하여 에로스(사랑)가 하는 일들에 대한 앎이네.(187b~c)사랑이란 자신의 잃어버린 반쪽과 하나가 되어 완전해 지려는 욕망이라는 것, 그리고 신화는 남성 또는 여성에 대한 우리의 성적 선호(성애의 여러 행태들)를 우리가 쪼개져 나온 처음 결합체의 유형으로 설명한다.(191d~192b)하나가 되려는 욕망은 사랑받는 자와 함께 있다는 사실이 주는 본질적인 즐거움과 직접 연결된다. 사랑받는 자의 유일함과 사랑받는 자와 함께 있음의 즐거움은 에로스가 성교 행위 이상의 것을 포함한다는 것을 뜻한다.(192c~d) 아리스토파네스가 남성동성애에 더 가치를 두는 것은 그것이 남자다움의 덕(용기)을 가진 자들의 에로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동성애가 남자다움의 덕을 고취시켜 주기 때문에(파이드로스나 파우사니아스의 경우) 그런 것이 아니고, 그것이 본래 남자다움의 덕을 가진 자들이 하는 에로스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192a)오래 전부터 자기가 바라던 게 바로 그건데, 그걸 들은 거라고 말일세. 즉 자기가 사랑하는 자와 한 데 모여 융합되어 둘이던 게 하나가 되는 것 말이네. 그 이유는 바로 이것이네. 우리의 옛 본성이 이제 까지 말한 바로 이런 것이었고 우리가 온전한 자들이었다는 것 말일세. 그래서 그 온전함에 대한 욕망과 추구에 붙여진 이름이 사랑(에로스)이지.(192e)그건 바로 자기마음에 맞는 본성을 갖춘 소년 애인을 만나는 일이네. 바로 그것의 원인 노릇하는 신을 찬송하겠다고 하면서 우리가 에로스를 찬송한다면 올바른 일이 될 것이네.(193c)소크라테스와 아가톤의 설전은 향연 이야기의 시작 부분에서의 두 사람 간의 지혜의 우열 다툼을 상기시킨다. 거기서 아가톤은 그것의 판결을 디오뉘소스에게 맡기자고 제안했었다.(175d~e) 내가 연설하는 동안 자네가 오랫 동안 숨을 멈추고 있으면 자네의 그 딸꾹질이 혹시 멈추게 될 수도 있겠네. 안 멈추면 물을 입에 물고 울걱거려 보게. 하지만 과연 그 딸꾹질이 대단히 센 놈이다 싶으면, 코를 간질일 수 있을 만한 어떤 것을 구해 가지고 재채기를 해 보게. 이걸 한 두 번 하면 대단히 센 놈이라 해도 멈춰질 걸세.(185d~e)-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과제물, 철학의이해과제, 철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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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 목차 -I. 내용요약II. 본인의 감상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에우튀프론 감상문.hwp2. 에우튀프론 감상문2.hwp3. 에우튀프론 요약.hwp4. 에우튀프론 요약2.hwpI. 내용요약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법정으로 가는 도중, 집정관 왕의 주랑 회관 앞에서 예언자 에우튀프론을 만난다. 소크라테스는 신에 대한 불경과 젊은이들을 타락시킨다는 죄목으로 고소된 반면(2c2–4; 3b1–4), 에우튀프론은 자신의 아버지를 살인 혐의로 고소했다(4d10). 친아버지와 법정에서 다투는 에우튀프론을 주변에서 불경하다고 비난했지만, 그는 오히려 자신의 경건함을 확신하고 있으며, 나아가 신적인 사안에 대한 앎 내지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4e4–5a2). 이에 대응해서, 마침 불경죄로 재판정에 서야 하는 우리의 철학자는 자신 만만한 종교 전문가에게 무엇이 신에 대한 공경이고 무엇이 신에 대한 불경이며, 또한 무엇이 경건함이고 무엇이 경건하지 못함인지 가르쳐주길 부탁한다(5c4–d5). 이렇게 본격적 대화가 시작된다.소크라테스: 아 에우티프론! 나 자신도 그 사람을 아주 잘 알지는 못한다오. 젊고 무명한 사람인 것 같기 때문이오. 그렇지만 사람들이 그를 멜레토스라 부르는 것으로 나는 생각하오. 한데, 그는 피트토스 출신이라오. 혹시 피트토스 출신으로 곧은 머리칼에다 수염은 별로 볼품이 없으면서도 매부리코를 가진 멜레토스란 자를 기억하시는지.에우티프론: 기억나지 않는군요. 소크라테스님! 그가 무슨 죄목으로 선생님을 기소했습니까?소크라테스: 무슨 죄목으로요? 내 생각으로는 그게 예사로운게 아닌 것 같소. 젊으면서도 그처럼 중요한 문제에 대해 아는 바가 있다는 건 평범한 일이 아니겠기 때문이오.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은 젊은이들이 어떤 식으로 타락하게 되고 또 이들을 타락시키는 자들이 누구인지를 알고 있다는 게요. 그리고 그는 똑똑한 사람일 것 같으며, 자기와 같은 나이 또래의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있는 나의 어리석음을 간파하고서는 마치 어머니에게라도 이르듯,) 나라에다 나를 고발하러 온 거요. 또한 내가 보기엔 그만이 나라 일을 시작함에 있어서 옳게 하는 것 같소. 왜냐하면 젊은이들이 훌륭하게 되게끔 돌보는 것은 옳게 시작하는 것이겠기 때문이오.에우튀프론의 서두는 독자에게 왜 등장 인물들이 대화편의 주제로 이르게 되었는가를 설명해 줄 뿐 아니라, 그들의 인격적 초상화를 생생하게 그려준다. 그러면서 플라톤은 두 인물간의 상반되는 측면을 두드러지게 하는 데에 마음을 쓴다. 그 예로 다음의 대화를 들 수 있다(4e9–5a4):에우튀프론: 안 그러면, 저는 아무 쓸모가 없겠지요, 소크라테스! 만약에 그런 모든 신적인 사안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에우튀프론이 대다수의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겠지요.소크라테스: 에우튀프론, 자네 대단하군. 나로서는 자네의 제자가 되는 게 아마도 최상일 것 같군.이 인용문만 보아도, 거만하고 외람되며 자기도취적인 에우튀프론의 모습을 도저히 간과할 수 없다(그는 자신을 심지어 3인칭으로 지칭한다!). 물론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한 성격도 우리의 시선을 피해갈 수 없다. 소크라테스는 허영에 찬 상대의 내면을 꿰뚫어보고 있으며, 자신을 과장되게 비하시킴으로써 상대방을 조롱한다.에우튀프론이라는 인물을 두고 볼 때 특히 주목할 측면은 엘리트주의이다. 이 예언자는, 스스로를 대중과는 다른 특별한 존재로 바라보길 원한다. 그의 엘리트주의 태도는 멜레토스가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데 대한 반응에서도 반영된다. 해당되는 원문을 살펴보자(3b6–3c5): 그래서 그는 당신이 신적인 사안과 관련해 혁신을 꾀한다고 고발했고, 당신을 중상하기 위해 법정에 나서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에게 그런 중상이 잘 먹혀 들어간다는 걸 알고서요. 왜냐하면, 제 경우에도, 민회에서 신적인 사안과 관련해서 장차 닥칠 일을 예언하면서 뭐라고 말만 하면, 사람들이 저를 미친 사람 취급하며 비웃지요. 그래도 제가 예언한 것 중에서 진실이 아닌 것은 하나도 말한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그들은 우리 같은 부류의 모든 사람을 시기합니다. 그런데 그들 걱정할 것 없이, 정면으로 대결해야 겠지요.-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과제물, 철학의이해과제, 철학의이해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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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건겅하게 살아가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마음트레이닝2. 적용한 내용과 결과3. 배운점과 느낀점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hwp2.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2.hwp3. 교재와 영상 강의 15장 마음의 트레이닝.hwp4. 배운점과 느낀점.hwp5. 배운점과 느낀점2.hwp6.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hwp7.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2.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인간은 늘 평정을 원하지만 외적 사건들이 흔히 이를 깨뜨리게 된다. 이러한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 직접 대처할 수 없을 때 자신을 불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 그리고 과거의 기억과 외부세계의 요구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작동시키는 심리기제로 갈등의 원천을 왜곡, 대체, 차단하는 것이다.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와 현실의 압력을 끊임없이 다루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통제하거나 제어하기 어려운 욕구나 너무 많으면 자아가 이를 감당하지 못해 불안을 일으킨다. 자아는 이러한 불안을 처리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사용하여 현실을 왜곡시킴으로써 위험으로부터 벗어난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고난과 역경을 마주한다. 이러한 역경들을 극복해 나가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나는 내가 겪었던 역경들 속에서 그 답을 찾아낼 수 있다. 마음트레이닝 방법으로 감정의 척도화는 불안, 수치심,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마다 이를 척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감정 단어의 연습은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익혀두었다가 적절하게 표현한다. 기분일기는 자신의 감정과 기분에 초점을 두어 쓰는 일기이며, 처음 써 보는 편지는 상대방이 의자에 앉아있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처럼 쓰는 것이다. 즐거운 활동은 자신의 몸을 움직이면 기분 전환이 이루어지며, 역기능적 사고 찾기는 불쾌했던 감정이 드는 사건을 생각하여 이미지, 단어 등의 사고를 찾아 규명한다. 이 외에도 나의 핵심신념 찾기,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 꿈 분석, 방어기제 이해하기 등이 있다.이 레포트는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317-334)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작성하였다.II. 본 론1. 마음트레이닝1) 감정의 척도화점수, 온도, 무게, 비율 등 각자 편한 방법으로 감정을 척도화할 수 있다. 나의 불안, 우울 등의 감정 상태가 10점 만점에 몇 점에 해당하는 지를 가늠한다. 감정에 점수를 매기는 일은 나의 상태를 알아차리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감정의 척도화란 불안, 수치심, 우울 등 부정적 감정이 느껴질 때 이를 척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막연히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현재 내가 느끼는 불안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숫자로 표시하는 것을 척도화라고 볼 수 있다. 감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하는 것은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2) 감정 단어의 연습평소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잘 익혀두고, 적절하게 표현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지금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감정 단어 연습이 필요하다. 감정 단어의 연습은 정방형 모눈종이를 만들고 빙고 게임을 하는 것처럼 감정 단어들로 칸을 채우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3) 기분일기자신의 기분과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쓰는 일기이다. 사건보다는 당시 발생했던 감정을 깨닫고 그 감정이 어디서 왔는지 헤아리고, 어떤 생각을 할 것인지를 정리한다. 기분 일기는 기분을 중심으로 일기를 쓰는 것이다. 객관적 사실의 나열이 아닌 특정 사건에 대해 내가 느낀 감정을 자세히 작성하는 것이 감정 일기의 핵심이다.4) 처음 써 보는 편지편지 쓰기는 게슈탈트 이론의 빈 의자 기법과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빈의자기법은 상대가 빈 의자에 앉아있다고 상상하고 말하는것으로 내담자가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상담치료 기법이다.- 중략 -

2023.11.0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방송대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과제물, 심리학에게묻다과제, 심리학에게묻다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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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분석 시 다음과 같은 내용 중 둘 이상을 포함하시기 바랍니다.-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개인적 또는 사회적) -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노동운동-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2.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3.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 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hwp2.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2.hwp3.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hwp4.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2.hwp5.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hwp6. 산업구조의 변화 또는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미래2.hwp7.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hwp8.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2.hwp9. 서론 작성시 참조.hwp10. 결론 작성시 참조.hwp11. 서론 작성시 참조2.hwp12.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우리 사회는 사회 양극화, 저출산․고령화, 고학력 청년실업, 비정규직 문제 등 복잡다단한 많은 현상들이 우리 경제사회의 안정적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으로부터 필요한 재화를 얻어 내고, 사람들끼리 서로 서비스를 주고받는 행위를 하게 된다. 이러한 행위는 일반적으로 일 또는 노동이라 불린다.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은 생계유지를 위해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한 활동으로 한정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노동은 목적 의식적, 창조적 행위이며,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의 특성을 반영하고, 또한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사회적 현실에 따라 노동은 자아실현의 과정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시간은 노사 간의 갈등을 야기하는 중요 쟁점이 되어 왔다. 노동자들은 일반적으로 노동을 고통으로 간주하여 될 수 있으면 적게 일하려 하고, 가정생활이나 취미생활과 병행하려 한다. 하지만 기업측에서는 설비투자로 인한 비용을 단기간에 회수하고, 단위당 감가상각비를 낮추기 위하여 설비를 될 수 있는 대로 장시간 가동하려고 하는데, 설비를 장시간 가동하려면 개별 노동자의 근로시간도 길어지게 마련이다.리 사회에는 ‘비정규직’과 ‘노동빈곤’이란 말이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미 대중화되어 정착한 이런 말들은 지금 사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노동을 할 의사와 능력이 있고 노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빈곤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열심히 일하면 버젓하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점점 더 단지 기만처럼 보인다. 그리고 지나친 장시간 노동은 노동자들의 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의 건강을 파괴한다. 노동자들은 자기계발을 위한 시간의 확보,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건강관리, 가족과의 유대 강화, 풍족한 국민생활 실현 등을 꾀하기 위해서 근로시간 단축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레포트는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II. 본 론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우리는 노동을 함으로써 소득을 얻게 되고 그것을 통해 소비생활을 하게 된다. 여기서 일어나게 되는 생산과 소득 획득 등의 분배는 대부분 직장에서의 노동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므로 직업은 자신의 삶을 영위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일상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단순히 직업과 관련된 생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나는 현재 중소기업에 팀장으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제조업계에서 마케팅은 크게 제품 판매 준비부터 매출까지의 과정을 기획하고 관리한다. 담당 제품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마케팅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고, 유관부서와 협업을 진행한다. 제품이 발매되기 전에는 영업사원들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판매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기획한다.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기까지의 마케팅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진행한다. 시장과 소비자를 조사하고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제품의 컨셉을 개발하고, 포장과 판매 촉진, 광고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브랜드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시장 분석, 마케팅 목표 수립, 전략 대안 파악, 시장 세분화, 타깃 시장 선정, 회사와 제품의 포지셔닝 전략 수립, 실행 및 재무 계획 작성, 상황별 통제 방법 결정, 비상시 대비 계획 준비까지 광범위한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나에게 노동은 살아가는 가치를 부여하는 필수적인 수단이다. 그러나 더 많이 벌고 더 많이 소비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현대사회의 지상명령 하에서 문득 문득 회의감을 경험한다. ‘좀 더 벌고 나면’이라고 생각하며 끊임없이 만족을 유예하는 자신을 보면서 ‘이렇게 일만 하다가 인생 끝나나’ 등의 생각을 하며 계속 이러한 삶의 방식을 지속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된다. 요즘같이 물가가 상승하게 되면, 도대체 얼마를 벌어야 인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없고 다른 삶의 방식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현재의 삶의 방식을 지속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반면, 미래에 노동없는 시기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아마도 다니던 회사에서 은퇴를 했을 것이고, 인적자원 서비스를 위한 컨설팅 일을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다가올 시기에는 전혀 새로운 종류의 제품과 서비스가 나타날 것이며, 새로운 직업적 능력, 특히 보다 정교화된 지식 분야의 능력이 요구될 것이다. 향후에도 이러한 변화 방향에 대해서 공부하기 위한 자기계발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중략 -

2023.11.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과제물, 인간과사회과제, 인간과사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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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기말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예: 기분일기 내용 발췌, 처음 써 보는 편지 내용 발췌,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등),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50점)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 중에서 감정의 척도화, 감정 단어의 연습, 기분일기, 즐거운 활동을 적용하고 배운점과 느낌점을 작성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1) 감정의 척도화2) 감정 단어의 연습3) 기분일기4) 즐거운 활동2.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1) 감정의 척도화2) 감정 단어의 연습3) 기분일기4) 즐거운 활동3.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1) 감정의 척도화2) 감정 단어의 연습3) 기분일기4) 즐거운 활동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과 사회화과정을 통해 사회적 집단의 일원으로서 생활하고 성장해 나간다. 원만한 대인관계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반면, 원만하지 않은 대인관계는 불안, 우울 등 다양한 심리적 장애의 주원인이 되고 개인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문제는 누구나 일어날 수 있으며 때로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기도 한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우리를 힘들게 한다면 노력으로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마음트레이닝에서는 다양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본론에서는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나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적어 보겠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05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마음트레이닝,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심리학에게묻다 2023, 감정의 척도화, [심리학에게묻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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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 플라톤 “향연”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플라톤 “향연”을 읽고 내용요약과 감상으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향연 내용 요약에서는 각 연설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습니다.1. 들어가며2. 향연 내용요약1) 파이드로스의 연설2) 파우사니아스의 연설3) 에뤽시마코스의 연설4)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5) 아가톤의 연설6) 소크라테스의 연설7) 알키비아데스의 연설3. 향연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플라톤의 은 42세 전후에 쓴 것으로 추정되며, 에서는 에로스 이론을 전개한다. 에로스는 일반적으로 사랑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랑은 연인들 사이의 사랑, 부모와 자녀 사이의 사랑, 형제자매 사이의 사랑, 나라와 민족의 사랑 등 인간 삶을 둘러싼 많은 영역에서 사용된다. 그러나 에로스는 대체로 성적 사랑을 뜻하는 말로 사용된다. 오늘날 성적 사랑이라 하면 남녀 관계를 떠올릴 수 있겠지만 플라톤 당시의 성적 사랑이라 함은 동성애를 뜻한다. 원래 이러한 뜻을 가진 에로스라는 용어를 플라톤은 더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는 에로스를 성적인 사랑뿐만 아니라, 무엇인가 추구하는 다양한 욕구를 뜻하는 말로 확대했다. 인간은 무엇을 추구해야 하나? 참다운 에로스는 무엇일까? 하는 것 등을 소크라테스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의 주제이다. 은 플라톤 대화편 중에서 와 더불어 가장 많이 읽히는 작품이라고 한다. 이는 플라톤의 핵심사상인 이데아 사상을 다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으로도 탁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본문에서는 플라톤 의 내용요약과 감상을 작성해보겠다.플라톤 저, 강철웅 역(2020). 향연. 아카넷.

2023.11.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기말, 플라톤 향연, 향연, 철학의이해 향연, [철학의이해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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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공통형 과제입니다.-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 중 1) 감정 단어의 연습, 2)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를 선정하여 자신의 일상에 적용하여 작성했습니다.-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1) 감정 단어의 연습, 2)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학년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 단어의 연습2)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2.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1) 감정 단어의 연습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2)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를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를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1) 감정 단어의 연습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2)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기말 2023학년도 2학기Ⅰ. 서 론인간의 마음은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들다. 그 안에는 수없이 많은 감정, 생각, 습관이 깊숙이 뿌리를 내려 현실을 왜곡하기도 한다. 이런 마음의 구석구석을 탐험하고, 그것을 건강하게 관리하며 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를 위해, 여러 마음 트레이닝 기법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그 중 나에게 가장 의미 있었던 세 가지 방법은 감정 단어의 연습,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였다. 사람마다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감정 단어의 연습을 통해, 나는 감정의 섬세한 차이를 느끼고 그것을 단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다. 나의 역기능적 사고 찾기는 과거의 부정적 사고 패턴을 인지하고 그것을 도전하는 방법을 통해, 더 건강한 사고 방식으로의 변화를 도모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는 나의 일상에서 반복되는,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습관들을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심리학에게묻다 과제를 위한 이 세 가지 방법을 나의 일상에 적용하는 과정은 특별한 여정이었다. 여기서의 성장과 깨달음은 단순한 마음 트레이닝의 경험을 넘어, 나의 삶과 성장에 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는다.Ⅱ. 본 론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 단어의 연습모든 인간은 하루 동안 다양한 높낮이의 감정을 겪는다. 때로는 이러한 감정의 파도에 휘둘려 예상치 못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그 후 그러한 순간의 선택이나 행동을 회고하며 미련이 남기도 한다. 우리의 감정은 종종 말로 표현하기 어려워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감정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의 일상에서 큰 힘이 된다.마음 트레이닝의 한 부분인 감정 단어 연습은 이러한 목적을 갖고 있다. 각자가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구체적인 단어로 분류하고 표현함으로써, 그 감정의 심도와 성격을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 연습을 통해, 우리는 감정의 원인과 그로 인한 반응을 분석하고, 더 나은 대처 방법을 찾아나갈 수 있다.구윤영(2019). 자존감 높이는 21을 습관. 미다스북스.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샤우나 샤피로(2021). 마음챙김(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안드로메디안.짐퀵(2021).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 비즈니스북스Jesse H. Wright, 김정민 역(2019). 인지행동치료. 학지사

2023.11.01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기말, 심리학에게묻다 공통형 과제, 마음트레이닝, 심리학에게묻다 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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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년 기말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 플라톤 향연플라톤 을 읽고 내용요약과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내용 요약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작품은 기원전 404년 전후로 추정되는 때의 아테네에서 소크라테스의 제자 아폴로도로스가 몇몇 동료들에게 받은 질문에 대답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의 틀 이야기의 등장인물은 아폴로도로스(소크라테스의 열렬한 추종자로 이 작품의 이야기 전체를 들려주는 사람), 동료(아폴로도로스의 이야기를 듣고 있는 동료), 글라우콘(아폴로도로스에게 향연 이야기를 청해 들은 친구), 포이닉스(소크라테스를 따라는 동아리 일원), 아리스토데모스(이야기 속에 나오는 향연 이야기를 아폴로도로스에게 들려준 사람) 등이 있다. 본 이야기의 등장인물은 파이드로스(소프타테스 동아리 일원), 파우사니아스, 에뤽시마코스(의사 아쿠메노스의 아들, 자신도 의사), 아리스토파네스(450년경~ 386년경 가장 유명한 아테네 구 희극 작가), 아가톤(30세 안쪽의 미남의 젊은이,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비극작가), 소크라테스(5세기 아테니 지성인 가운데 가장 유명했던, 복잡하고 수수께끼 같은 인물), 디오티마(플라톤이 만들어낸 인물), 알키비아데스(소크라테스와 더불어 당대 아테네를 떠들썩하게 했던 인물, 재능과 총명함을 갖추고 정치에 투신한 후에 성공을 거두고 펠로폰네소스 전쟁 때 탁월할 군지휘관 노릇을 했다.)플라톤 저, 강철웅 역(2020). 향연. 아카넷.

2023.10.31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 기말, 향연, 플라톤 향연, 향연 감상, [철학의이해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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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사회 공통형 기말 과제입니다.1) 과제에 맞게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한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분석했습니다.2)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기술했습니다.3) 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5) 인간과사회 2023년 2학기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인간과사회 기말 2023학년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의 내용2.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3.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4.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5.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6.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Ⅲ. 결 론Ⅳ. 참고문헌인간과사회 기말 2023학년도 2학기Ⅰ. 서 론현대 사회는 복잡한 산업 구조와 기술 발전의 빠른 흐름 속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겪고 있다. 이런 변화의 중심에는 노동이라는 핵심 요소가 있으며, 그 노동의 질과 방향은 사회의 질과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동의 중요성과 가치는 쉽게 무시되거나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교라는 교육의 현장에서 노동하는 교육행정사의 역할은 흔히 무시되기 쉽다. 그러나 교육행정사의 노동은 교육의 품질과 방향, 그리고 국가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정의 일부이다. 교육행정사로서의 노동은 단순한 행정 업무에 그치지 않는다. 이는 교육의 철학과 방향성, 그리고 학생들의 미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업무다. 또한, 교육행정사의 노동은 현대 사회에서의 노동의 본질과 깊은 연관을 갖는다. 노사 관계, 기술 발전, 산업 구조의 변화, 그리고 자본과 국가와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교육행정사로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그 노동이 사회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탐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이 과제에서는 교육행정사로서의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과 사회, 자본 및 국가와의 관계, 그리고 노사 관계와 노동운동, 그리고 산업 구조와 기술 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 그리고 노동의 깊은 가치와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행정사의 노동이 현대 사회에서 어떤 위치와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그 노동을 통해 어떤 가치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얻고자 한다.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의 내용본인은 교육공무직 중 하나인 교무행정사로 근무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의 기초이자 미래 세대의 희망이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 빛나는 학생들의 성과 뒤에는 수많은 노력과 눈에 띄지 않는 작업들이 있다. 학교라는 공동체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그들의 노력을 뒷받침하는정준영, 백영경, 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0.3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기말, 인간과사회기말과제,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 2023학년도 2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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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시험과제 2023학년도 2학기 참고자료입니다.-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책 중 플라톤 “에우튀프론”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철학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2.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내용 요약1) 경건함에 대한 정의① 경건함이란 부정한 행위를 규탄하는 일② 경건함이란 신들의 은혜를 받는 것③ 경건함, 모든 신들의 사랑에 의한 정의④ 경건함, 옮음으로써의 위치2) 에우튀프론의 순환논법3. 플라톤의 “에우튀프론”를 읽은 후 본인의 생각1) 옳음을 찾아가는 무한한 여정,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을 통한 철학적 고찰2) 플라톤의 “에우튀프론”과 순환논증에 대한 생각3) 도덕적 가치가 주는 생각4. 참고문헌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플라톤은 고대 그리스의 뛰어난 철학자로, 그의 수많은 저서 중에서도 “에우튀프론”은 특별히 주목을 받는다. 이 작품은 그의 철학적 사색과 그리스 신화 및 종교에 대한 통찰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에우튀프론이라는 주요 인물은 그리스 신화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로, 특히 그린란드 신들과의 관계에서 그의 예견 능력이 강조되며, 이는 그의 독특한 위치와 역할을 강조한다.플라톤의 작품 “에우튀프론”은 주로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 간의 깊은 대화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대화의 시작은 소크라테스의 한 가지 깊은 질문에서 시작되는데, 그 질문은 신들이 특정한 행위나 사상을 어째서 좋다고 판단하는가?이다. 이 질문을 던지면서,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은 도덕성과 신성에 대한 복잡하고 깊은 토론을 시작하게 된다. 이 두 철학자의 대화는 신의 판단의 기준, 도덕의 본질적 근거, 그리고 신화와 종교의 철학적 해석에 대한 깊은 논의로 확장된다. 플라톤은 이런 대화를 통해 그의 철학적 견해를 세세하게 펼치며, 그 시대의 다른 철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더 깊고 다양한 주제들을 철저히 탐구한다. 총체적으로 볼 때, “에우튀프론”은 신학과 도덕의 본질에 대한 깊은 논의를 통해 독자에게 플라톤의 철학적 세계를 소개한다. 이 작품은 도덕과 신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도와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신과 인간, 그리고 도덕성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다.2.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내용 요약1) 경건함에 대한 정의① 경건함이란 부정한 행위를 규탄하는 일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은 우연한 만남을 통해 서로의 상황을 교환하게 된다. 에우튀프론은 자신의 아버지에게 살인의 혐의를 제기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되었고, 반면에 소크라테스는 불경스러운 행위로 몰매 당하는 처지에 처해있다. 에우튀프론의 행위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가족에 대한 감정을 뛰어넘은 도덕적 신념과 경건함의 강조다. 소크라테스는 이에 대해 깊은 호기심을 갖게 되어, 경건함의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를 캐묻기 시작한다. 에우튀프론이 부정한 행위를 저지른 자를 고발하는 행위를 경건함이라 정의하자, 소크라테스는 이를 단순히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성훈 옮김(2021). 플라톤 “에우튀프론”. 아카넷. 김수진(2023).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에서 소크라테스적 질문과 대답” 범한철학 108권 1호 71p ~ 96p

2023.10.31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기말, 철학의이해기말시험, 플라톤, 2023학년도 2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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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시험 과제입니다.1. 과제에 맞게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을 자신을 조선시대 살았던 인물로 해서 1) 어린 시절, 2) 학업 시절, 3) 성균관 시절, 4) 고시 준비, 5) 관료 시절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 1) 혼례, 2) 출산 의례, 3) 백일잔치와 돌잔치 , 4) 관례, 5) 상장례와 제례, 6) 마을 제사로 나누어 서술했습니다.3. 각 문제를 조선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야기를 실감 나게 구성해서 작성한 자료입니다.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년 2학기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1) 어린 시절2) 학업 시절3) 성균관 시절4) 고시 준비5) 관료 시절2.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1) 혼례2) 출산 의례3) 백일잔치와 돌잔치4) 관례5) 상장례와 제례6) 마을 제사3. 참고문헌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년 2학기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1) 어린 시절조선시대 양평이라는 지역에서, 나는 김씨 성을 이은 양반 집안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가문의 큰 기대와 희망을 안고 태어난 나는, 아버지의 품에서부터 양반의 예절과 책임을 익히며 자랐다. 초창기 교육은 가문 안에서 시작되었는데,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지혜로운 스승님들의 가르침 아래 유교의 핵심 경전을 배웠다. 천자문과 같은 중요한 경전들은 나의 심신에 깊은 인상을 남기며, 나의 성장을 도왔다. 이러한 초기 교육의 힘으로, 나는 한문과 유교의 깊은 철학을 체득하며 자랐다. 아버지는 특히 소학과 효경을 통해 나에게 양반으로서의 예절과 가정 내에서의 도덕을 교육하였다. 이렇게 조선의 유교 문화와 가치 체계를 배우면서, 나는 사회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되었다. 나의 눈에는 항상 투명한 순수함과 나라를 향한 깊은 애정이 반짝였다. 어린 시절부터 나의 가슴속에는 가문의 명예를 회복하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큰 꿈이 있었다. 가정 내의 교육은 그저 시작일 뿐이었고, 그 앞에는 나의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많은 도전과 기회가 기다리고 있었다. 나는 그 길을 향해 당당히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다.2) 학업 시절가정 내에서의 기초 교육을 거쳐, 나는 가문의 명예와 전통을 이어받을 유생으로서의 삶을 시작하였다. 아침이 새벽으로 바뀌는 시간, 아버지의 손을 잡고 가정을 떠나 향교의 문을 열었다. 향교는 조선의 교육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여기서 받는 교육은 양반 가문의 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다. 향교의 교육은 단순히 경전을 읽고 암기하는 것을 넘어, 그 안에 담긴 깊은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체득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다. 한문의 깊은 지식과 더불어 유교의 가르침을 습득하는 과정은, 때로는 까다롭고 어려웠다. 그러나 그 속에서송찬섭 외 4명(2016). 전통사회와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최익한 외 1명 엮음(2013). 조선 사회 정책사. 서해문집.

2023.10.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전통사회와생활문화기말, 전통사회와생활문화기말시험, 양반의 일생,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 전통사회와생활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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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년 2학기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중간과제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1강 ? 7강을 참고하여 제시된 15문항의 괄호를 굵은 글씨로 알맞게 채우고, 간략한 설명을 첨가하였습니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EU에 가입하고자 한 이유와 함께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이 무엇인지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2022년 2학기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① 소련붕괴와 우크라이나의 중립국 선언② 크림반도의 러시아 합병과 말레이시아 민간항공기 격추 사건③ 우크라이나의 블로디미르 젤렌스키 정부 출범과 함께 나토 가입 추진④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⑤ 우크라이나의 유럽연합(EU) 가입 신청(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①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을 위한 조건 충족②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평화적 관계 개선③ 국제법 강화를 통한 새로운 국제 질서의 확립④ 군비경쟁 방지 체제를 통한 균형적인 국제 사회의 발전 모색 ※ 참고문헌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1) 우랄산맥이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가 되도록 러시아의 지도를 만들게 했으며, 강력한 서구화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은 18세기 러시아 황제였던 ( 표트르 1세 )이다. 표트르 1세는 러시아 제국의 초대 황제로, 러시아를 정치적으로 강국으로 만들었던 인물이다. 급진적이 서구화를 추진하여 중세 수준에 머물던 러시아를 발전시킨 인물이다.(2)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인 유럽연합에는 현재 ( 27 )개의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0년 영국이 탈퇴하면서 현재 유럽연합의 회원국은 창설국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를 포함한 27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다.(3) ( 솅겐 )조약 혹은 협약은 유럽연합 회원국 간 체결된 국경 개방 협약을 가리킨다. 유럽지역 26개 국가들이 여행과 통행의 편의를 위해 체결하였다.- 솅겐조약은 유럽에서 가입국 간의 국경검문을 철폐하여 자유롭게 왕래하는 것과 함께 범죄 수사를 협조하도록 하는 조약이다.(4) ( 성 니콜라우스 )는 산타클로스의 유래가 된 인물로, 미라의 주교였으며 가난한 이들과 아이들을 위해 자선 활동을 했다고 전해진다.(5) 베네치아의 축제 ( 카니발 )은 마음껏 즐기는 화려한 가면 축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데, 부활절을 준비하는 40일의 사순절이 시작되기 전날까지 자유를 누리기 위한 것으로, 기독교적 근원을 갖고 있다.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2021)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우크라이나는 왜 그토록 EU가입을 원할까?. BBC 뉴스 코리아. 2022년 4월 21일우크라이나의 EU가입, 멀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 TPN. 2022년 8월 4일. 송병준 교수김강녕(2007). 국제사회의 발전과 평화의 모색. 평화학연구 제8권 제1호.조한범(2022). 우크라이나 사태 평가와 국제질서 변화 전망. 통일연구원.우준모(2004). 크리미아 갈등의 해결과정과 러시아 ? 우크라이나 관계 연구. 제22권 1호우평균(2014). 유라시아 분쟁에서의 러시아의 개입: 조지아 전쟁과 우크라이나 사태. 제17권 2호

2022.09.2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우랄산맥이 유럽과 아시아, 강력한 서구화 정책을 추진, 우크라이나EU가입, EU에가입하고자했던이유, 이슈로보는 오늘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