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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와예술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2022년 2학기 취미와예술 과제에 맞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이 지금 현재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 2022년 2학기 취미와예술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취미와예술 2022년Ⅰ. 서 론Ⅱ. 본 론 1. 코로나19의 확산2. 코로나19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1) 랜선 여행2) 온라인 클래스 3) 홈 트레이닝 (홈트)3. 위드 코로나 시기에도 사회 구성원들은 생활수칙을 아직 준수1) 마스크 착용2) 철저한 손 씻기3)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4) 공간 내에서 거리 두기5) 주기적으로 소독하기4. 팬데믹 시기의 변화에 여전히 영향을 받고 있는 취미생활 1) 국내 여행의 확대2)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Ⅲ. 결 론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2년Ⅰ. 서 론코로나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아니면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그 내용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COVID-19 대유행은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강력한 전염력으로 인해 각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졌으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가 국가 차원에서 2022년 지금까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COVID-19 대유행에 대비한 안전 수칙은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한된 인원으로 인해 많은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많은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이지 못하면서 온라인 비대면 활동이 교육 분야는 물론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주류가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 사회를 표현하는 새로운 용어로 언택트(untact) 또는 온 택트(on-tact)와 같은 새로운 용어가 만들어지고 있다. 나아가 취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나 온라인을 통한 취미가 점차 생겨나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약간의 변화도 감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 과제에서는 현재 일반들이 많이 즐기고 있는 취미가 COVID-19 이전의 취미로 돌아왔는지, 아니면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변경된 취미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 그렇다면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내용을 기술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 본 론 1. 코로나19의 확산2019년 대유행을 시작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급성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반복적으로 변이하여 전염성이 높은 감염병이 되었다. 보통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2~14일로 알려져 있지만 잠복기가 없어도 증상이권재희아시아경제 2021.09.08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서혜지, 이원상, 이봉규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2권 2호 2021 PP:109~121최정훈이데일리 2021.09.10

2022.08.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중간과제물, 코로나 19,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취미생활의 영향, 취미와예술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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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2)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통한 취미생활의 변화로 랜선여행, 온라인 클래스, 홈트레이닝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였습니다.3)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 국내여행확대와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를 예로 들고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4) 취미와예술 과제(30점 만점) 작성에 참고하기에 좋은 자료입니다.취미와예술 2021 방송대Ⅰ. 서 론Ⅱ. 본 론 -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2. 코로나19로 인한 본인의 취미생활의 변화 3. 코로나19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1) 홈트레이닝(홈트)2) 온라인 수업3) 랜선 여행4. 앞으로의 사회에서 취미생활 변화에 대한 전망1)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의 확장2) 국내여행 확대Ⅲ. 결 론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1 방송대Ⅰ. 서 론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 오늘날 취미생활은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이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은 시대의 조류인 세계화에 의해 촉진되고 있으며 기술의 진보, 국가 간 인력의 유동성 증가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다양한 대중매체, 첨단 기기들을 시작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 지식의 증대로 인하여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의 개인적 취미 수요도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취미의생활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Ⅱ. 본 론 -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2020).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심원섭(2012), 미래 관광환경 변화 전망과 신관광정책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1.10.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코로나19, 코로나19가확산, 사회구성원들의취미, 취미생활의 변화, 취미와예술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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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통한 취미생활의 변화로 랜선여행, 온라인 클래스, 홈트레이닝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였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 국내여행확대와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를 예로 들고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취미와예술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취미와예술Ⅰ. 서 론Ⅱ. 본 론 -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 19의 확산2. 코로나 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1) 철저한 마스크 착용2) 철저한 손 씻기3)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4) 공간 내에서 거리두기5) 주기적으로 소독하기6) 집합 인원 제한3. 코로나 19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1) 랜선 여행2) 온라인 클래스 3) 홈 트레이닝 (홈트)4. 앞으로의 사회에서 취미생활 변화에 대한 전망1) 국내 여행의 확대2)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Ⅲ. 결 론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Ⅰ. 서 론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염력이 강하여 모든 국가들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면서 국가차원에서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 수칙 등을 지키도록 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모임의 인원을 제한하는 등의 방역수칙을 통하여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방역수칙은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특히 많은 인원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모임 인원수를 제한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일 수 없게 되면서, 교육 분야 뿐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활동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택트 또는 온택트라는 새로운 용어들이 우리의 사회를 표현하는 새로운 용어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취미활동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데, 혼자 할 수 있는 취미생활 또는 온라인을 통한 취미생활이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우리사회에서 코로나 19 방역수칙으로 변화되고 있는 삶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이러한 삶의 변화로 인하여 야기되고 있는 취미생활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취미생활에서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질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 19의 확산1919년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급성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은 전염병이다. 잠복기가 2~14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잠복기가 없이 증상이 발현되기도 한다.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서혜지, 이원상, 이봉규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2권 2호 2021 PP:109~121권재희아시아경제 2021.09.08최정훈이데일리 2021.09.10

2021.09.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코로나19, 코로나19가확산, 사회구성원들의취미, 취미생활의 변화, 취미와예술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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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2.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①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②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③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1)개요(2)욕구위계이론 5단계①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②안전 욕구(safe needs)③소속과 사랑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④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⑤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2)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간은 필연적으로 교육적 존재이고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며 인간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 이해했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존재의 특수성을 드러내주는 행위인 것이다.그런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인간이해의 방향에 따라 교육은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어낸다. 결국 인간이해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 실현의 수단을 선택하는 행위의 첫 시작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해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육관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지식을 빠른 시간에 주입해 목표한 성과를 얻기 위한 교육으로, 학생의 흥미의욕능력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이다.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이 일반화되지 않았던 근대 이전에는,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는 교양교육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박숙희 외(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한방교 외(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루소. 이환 옮김(2015). 『에밀』. 돋을새김

2022.08.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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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②사회적 역사적 존재 ③규범적 합리적 존재2. 과학적 인간관①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 론Ⅳ. 참고자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1단계 감각-동작기(sensori-motor stage:0~2세)(2)2단계 전 조작적 사고기(preoperational thought stage:2~7세)(3)3단계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7~11세)(4)4단계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11~15세)3. 피아제 이론의 평가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자료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은 철학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던져졌고 수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이론으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가장 최근에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과 이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는 과학적 인간관이 있다. 전자가 가치와 당위 중심적이라면 후자는 사실과 경험 중심적이다. 이러한 인간관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교육의 방식과 내용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양자는 인간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지만, 인간과 교육의 필연적 관계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을 보인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 동물에 비하여 너무나 무기력한 모습이다. 그러나 인간의 육체적인 능력의 결핍은 후천적으로 형성된 사고력을 통해 극복된다. 그리고 그 과정은 교육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칸트의 주장처럼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핵심적 요소로 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20세기 초반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았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현실사.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Herbert P. Ginsburg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현실사.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21.09.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과학적인간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인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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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2.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①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②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③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1)개요(2)욕구위계이론 5단계①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②안전 욕구(safe needs)③소속과 사랑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④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⑤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2)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며, 인간은 필연적으로 교육적 존재이고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며 인간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 이해했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존재의 특수성을 드러내주는 행위인 것이다.그런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인간이해의 방향에 따라 교육은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어낸다. 결국 인간이해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 실현의 수단을 선택하는 행위의 첫 시작이 된다. 그러나 인간이해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육관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지식을 빠른 시간에 주입해 목표한 성과를 얻기 위한 교육으로,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으로,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이 일반화되지 않았던 근대 이전에는,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이 시기에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는 교양교육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이후에는 교양교육을 위주로 하던 주지주의 교육보다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되면서, 강의나 암송을 통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의 욕구와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에는 부족했다.과제1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3.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4. 박숙희 외(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5. 한방교 외(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6. 루소. 이환 옮김(2015). 『에밀』. 돋을새김과제2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3.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4. 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5.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20.08.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대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욕구위계이론, (방송통신대 인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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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②사회적 역사적 존재 ③규범적 합리적 존재2. 과학적 인간관 비판①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 론Ⅳ. 참고자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1단계 감각-동작기(sensori-motor stage:0~2세)(2)2단계 전 조작적 사고기(preoperational thought stage:2~7세)(3)3단계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7~11세)(4)4단계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11~15세)3. 피아제 이론의 평가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자료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생존에 유리한 무기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인간은 출생 직후 세상 어느 생명체보다 나약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만물의 영장으로서 최상위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전적으로 교육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교육적 존재라고 규정할 수 있다. 그런데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는 철학이나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인간관과 인간을 기계와 유사한 도구로서 바라보는 과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 전자가 가치와 당위 중심적이라면 후자는 사실과 경험 중심적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관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교육의 방식과 내용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20세기 초반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았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Ⅱ.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과 상대성을 강조한다. 이것의 함의는,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고정된 틀이나 기준에 의해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 동기, 목적, 신념, 가치관에 따라 능동적으로 해석하고판단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은 그 자신의 판단과 해석에 의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주체적이고 변화 가능한 존재라는 것이다. 바로 이 점이 인간을 자극에 대한 반응 기계라는 수동적 의미로 해석하는 과학적 인간관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인지(認知)란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획득, 저장, 인출 그리고 개정해 가는 것으로,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과정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인간의 지적도덕적신체적사회적 성장발달을 이루어낸다고 본다. 인지발달이론에는 피아제뿐 아니라 비고츠키 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그러나피아제의 이론이 여러 비판적 견해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가장 영향력 있다는 점에서,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피아제의 이론을 통해 먼저 배우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Ⅱ. 본 론 1. 피아제의 생애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어린이가 이해력을 획득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학자이자 20세기 발달심리학의 선구자이다. 대학에서 동물학과 철학을 공부하고, 1918년에 동물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물학 지식과 인식론에 대한 흥미가 결합되어 심리학에 관심을 가진 이후에는, 스위스에서 카를 구스타프 융과 오이겐 블로일러 밑에서 공부한 후, 파리에서 어린이들의 추론과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1926~27년에 뇌샤텔대학교에서 철학교수로 재직했으며, 1929년에부터 사망 시까지 제네바대학교의 아동심리학교수로 활동했다. 피아제는 50권이 넘는 저서와 학술 논문을 통해 어린이의 정신은 일련의 정해진 단계를 거쳐 성숙한다는 생각을 계속 발전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참고자료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현실사.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Herbert P. Ginsburg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19.08.28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통신대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 피아제인지발달, (방통대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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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분들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오타가 없습니다.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 Ⅱ. 본 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의 변화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1)평생교육의 개념 2)평생교육의 역사 3)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Ⅲ. 결 론Ⅳ. 참고자료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Ⅱ. 본 론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①1단계 생리적 욕구②2단계 안정 욕구③3단계 사회적 욕구④4단계 존경의 욕구⑤5단계 자아실현 욕구2)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자료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 교육기본법 제2조에는 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조항으로도 알 수 있듯이 교육은 과거를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를 살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자질을 키우는 일이다. 따라서 교육의 내용은 사회의 변화 추이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 만약 그 변화를 직시하고 거기에 적응하지 못하면 그 사회와 구성원은 생존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하 본론에서는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러한 사회 변화의 관점에서 현대사회의 평생교육이 필연적으로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Ⅱ. 본 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 형태의 변화인간이 모여 사는 공동체인 사회는 과학 기술 등의 발달과 함께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이를 산업적 관점에서 보면 원시사회, 농경사회, 산업사회, 후기산업사회, 지식정보사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사회의 변화와 함께 이들 각 사회에서의 교육 형태 또한 그에 맞게변화해 왔다. 즉, 원시사회에서 농경사회로의 이행 과정에서는 사회 구성원의 필요에 의해 국가에 의해 주도하는 학교라는 형식적 교육이 아니라 자발적인 비형식교육이 중심이 되었다.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매슬로우(1908~1970)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의 알려져 있다. 매슬로우의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이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은 부모의 무관심, 좌절감만 안기는 주변 환경의 결과일 뿐 인간은 늘 선하다고 강조한다. 그의 심리학 이론은 이런 인간관에 따라 전개된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이나 사회 환경이 주어진다면, 인간은 누구나 욕구의 최고 단계로써 자아실현을 충족시키며 각자의 삶을 오롯이 향유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이해한다면, 무엇보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이해가 필수적인데, 심리학에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 연구 발전되어왔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도 그런 연구 성과의 하나로 인간의 이해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 틀을 제공해 줌으로써, 인간 교육에 있어 바람직한 교수 방향 및 교육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실천 기법의 개발 등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하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한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문선모 저(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윤여각, 정민승, 오혁진(2009). 평생교육론.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신명희 외(198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8.09.0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평생교육,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 (방통대 인간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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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2017학년도 공통형 중간과제물로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 Ⅱ. 본 론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 론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콜버그 도덕성발달 이론2.콜버그 도덕성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인간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다. 오직 인간만이 자기 자신에게 묻는다. 이 질문은 철학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던져졌고 수많은 학자들이 자신만의 이론으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해답을 내놓았다. 가장 최근 들어 등장한 인간관으로써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과 그에 앞서 등장했지만 대척점에 있다고 보이는 과학적 인간관이다. 양자는 인간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지고 인간을 설명하지만, 인간과 교육의 필연적 관계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이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 동물에 비하여 너무나 무기력한 모습이다. 그러나 인간의 육체적인 능력의 결핍은 후천적으로 형성된 사고력을 통해 극복된다. 물론 그 과정은 교육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칸트의 말처럼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핵심적 요소로 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인 것이다.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도덕성이란 자신과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를 실천하려는 심성이다. 또한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이 기대하는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하는 체계로도 이해할 수 있다. 도덕성발달과 관련해서는 피아제, 콜버그, 아이젠버그, 길리건 등의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이론이 소개되었다. 여기서는 이들 제이론 중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이후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 본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문용린, 도덕교육론, 갑을출판사, 1989조화태,김계현,전용오,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L.KOHLBERG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2000한정선 저,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1991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콜버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2017.10.06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후기현대철학인간관, 과학적인간관,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인간과교육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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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오타가 없습니다.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Ⅰ. 서 론Ⅱ. 본 론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②사회적 역사적 존재③규범적 합리적 존재2)과학적 인간관 비판①과학적 인간관의 특징②과학적 인간관 비판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2)도덕성 발달 6단계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4)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 참고자료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Ⅰ. 서 론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생존에 유리한 무기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인간은 출생 직후 세상 어느 생명체보다 나약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만물의 영장으로서 최상위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전적으로 교육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교육적 존재라고 규정할 수 있다. 그런데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는 철학이나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 전자가 가치와 당위 중심적이라면 후자는 사실과 경험 중심적이다. 결국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식과 내용이 달라진다. 특히 인간 교육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도덕 교육인 바,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도덕발달 과정을 연구하여 여러 이론과 주장들을 내세우면서 바람직한 도덕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콜버그 또한 그런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여전히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의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아 보인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조규판 주희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2017.09.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후기현대철학인간관, 도덕성발달이론, 인간과교육3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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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에 관한 사회학적 분석(나의 노동경험을 토대로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1. 고전노동의 개념과 사회학적 가치2. 나의 노동 경험을 토대로 고전노동 재해석3. 현대 사회학 관점에서 노동과 자본 가치 분석4. 미래 노동과 자본시장에 대한 국가의 기대역할5. 출처 및 참고문헌고전적 노동의 개념을 살펴보면 노동(labor)은 일(work)의 의미, 즉 인간이 생존과 욕구충족을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육체적, 정신적 노력 등과 같은 의미를 지니나 추가로 ‘고통’과 ‘고생’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고 주로 육체적 일을 뜻한다. 노동의 개념은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되기도 하며 특히 자본주의사회에서 노동은 생계유지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한 노력이나 활동으로 해석된다.인간의 노동은 순수하고 자발적이며 의식적인 행위라는 점에서 기계 작동과 같은 일련의 작업운영과는 다른 창의적인 가치를 지닌다. 노동을 통해 자아실현이 가능하고 이러한 노동의 순기능 때문에 노동은 자본적 가치를 지니지만 시대적 상황과 사회에 따라 노동은 그 자체로 계층과 계급을 나타내기도 하는 등 사회학적 역기능도 나타내고 있다.고전노동의 사회학적 가치에서 노동의 역기능은 19세기 중반 공업화와 산업화의 부작용으로 ‘노동과 놀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인간과사회 강의록 pdf.데일리메디 이슬비 기자. 2021.08.25. 기사 작년 전공의 등 ‘젊은의사’ 올해 간호사 등 ‘보건노조’ https://www.dailymedi.com/news/newsview.php?wrid=873389

2023.11.2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 사회, 노동과 사회, 의료노조, 나의 노동경험, 노동의 사회학적 분석, 인간과 사회_노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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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공통형 과제 자료입니다.1)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파이돈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내용을 완벽하게 기술한 자료입니다.2) 플라톤 파이돈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3) 철학의이해 기말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1) 도입부2) 철학자의 죽음3) 영혼 불멸에 대한 논증들4) 신화 : 참된 지구와 사후 세계의 모습5) 소크라테스의 죽음3. 플라톤의 “파이돈” 의 본인 감상1) 변화와 죽음을 받아들이는 자세2) 내적 성찰의 가치3) 학습과 지식의 가치4) 인내와 용기의 중요성5) 도덕적 삶의 중요성4. 참고문헌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플라톤의 “파이돈”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맞이하는 마지막 과정을 담은 감동적인 대화록으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사형을 마주하면서 그의 철학적인 생각과 가르침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선고 이후 감옥에서 그를 찾아온 제자들과의 마지막 토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도 철학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오히려 그의 마지막 모습과 이야기는 그의 사상이 얼마나 깊고 강렬한지를 입증하는 시간으로 기록되고 있다. 제자들은 소크라테스의 말에 귀 기울이며, 그의 지혜로운 통찰력에 감탄하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파이돈”은 대화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논리가 직접 그가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된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며 정의와 덕, 지혜에 대해 끊임없는 탐구를 이어가며 삶과 죽음에 대한 심오한 고찰을 전달한다. 또한, 그의 제자들과의 마지막 대화에서는 존경과 우정이 깊게 엿보인다.플라톤의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전하는 동시에, 죽음과 삶의 가치,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이 시간은 결코 비극적이지 않고, 오히려 그의 존재와 가르침이 영원히 기억될 것임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많은 여운을 남긴다.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1) 도입부소크라테스의 사형이 다가온 순간, 그의 친구이자 제자인 에케크라테스와 파이돈은 마지막 순간을 함께 했던 경험을 나누기 시작한다. 에케크라테스는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을 묻고, 누구들이 함께했는지에 대해 묻는다. 파이돈은 자신 외에도 다양한 제자와 사람들이 그 순간을 함께했다고 답한다.에케크라테스는 파이돈에게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느냐고 묻는다. 파이돈은 처음에는 애달픈 감정이 들었지만, 소크라테스 선생님을 마주하면서 죽는 사람을 보는 듯한 애처롭고 측은한 마음이 들지 않았다고 답한다. 그 이유는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직시하고 초연한 태도를 보여줬기 때문이었다. 에케크라테스는 재판의 과정과 재판이 끝난 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오랜 기간전헌상 (2012). 플라톤의에서의 상기논증과 이데아. 철학, 113(113), 1-25.전헌상 (2018). 『파이돈』에서의 철학자와 즐거움. 서양고전학연구, 57(2), 67-90.플라톤 (2020).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2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기말, 플라톤, 파이돈, 철학의이해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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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공통형 과제입니다.-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플라톤 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 철학의이해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2. 플라톤의 “파이돈” 내용 요약1) 도입부2) 철학자의 죽음3) 영혼 불멸에 대한 논증들① 순환 논증② 상기 논증③ 심미아스와 케베스의 반론④ 유사성 논증4) 신화 : 참된 지구와 사후 세계의 모습5) 소크라테스의 죽음3. 플라톤의 “파이돈” 본인의 감상1) 현재 삶의 중요성2) 죽음에 대한 인내와 평온3) 마음의 평화와 행복※ 참고문헌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파이돈은 플라톤이 집필한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날들을 깊이 있게 다룬다. 이 작품은 소크라테스가 사형을 선고받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그의 친구들 및 제자들과 나누는 깊은 대화를 통해 철학적 깊이를 탐구한다.소크라테스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신적 평화를 유지하며 독약을 마시는 강인함을 보여준다. 책에서는 죽음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주제들이 논의되며, 특히 유사성 논증, 유아성 논증, 상기논증, 순환논증 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심오한 사유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소크라테스의 행동과 말을 통해 영혼의 불멸과 철학적 사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파이돈은 문학적 표현과 철학적 내용이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감동과 사색의 여지를 제공한다.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들은 그의 삶과 업적을 되돌아보게 하며, 삶의 의미와 영혼의 불멸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대단한 작품이다.2. 플라톤의 “파이돈” 내용 요약1) 도입부“파이돈”은 테세우스를 기리기 위해 델로스 섬으로 떠난 배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이유로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작된다. 마침내 델로스로 떠났던 배가 귀환하게 된 소식을 듣고, 사형 집행이 임박한 소크라테스를 찾아가는 제자들과 친구들은 소크라테스와의 마지막 순간을 보내기 위해 일찍 감옥에 모이게 되고, 이 때 소크라테스의 제자 파이돈이 그의 사형 집행 이전의 이야기를 전하게 된다. 이렇게하여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에 대한 경과와 마지막 순간을 소개하며 시작된다.2) 철학자의 죽음이야기는 전개는 일종의 액자형 구조로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이를 지켜보지 못한 다른 누군가에게 파이돈이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제자들과 친구들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앞두고 침울한 기분에 빠진 채 본격적인 철학적 토론이 시작된다.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오히려 담담한 모습으로 누군가에게 분별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나를 따라오라는 농담을 전하자 제자들은 당혹해한다.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구교선 “철학자는 왜 배움과 관련된 즐거움에 대해 열성적이어야 하는가? -플라톤 『파이돈』의 경우” 철학연구 61권 61호 67p ~ 98p 2020구교선 “플라톤의 『파이돈』편과 철학을 하는 즐거움의 순수함” 감성연구 21권 21호 97p ~ 133p 2020전헌상 “플라톤의에서의 상기논증과 이데아” 철학 113권 113호 1p ~ 25p 2012

2023.11.21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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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공통형 과제 자료입니다.1. 마음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 중 를 선정하여 자신의 일상에 적용하여 작성했습니다.2.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 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3. 실제 자신의 일산에 3가 지 방법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심리학에게묻다 2023학년도 2학기 기말Ⅰ. 서 론Ⅱ. 본 론1. 마음 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의 척도화2) 처음 써 보는 편지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2. 마음 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을 참조하여 자신의 일상에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해 본 후 그중 3가지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1) 감정의 척도화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2) 처음 써 보는 편지를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 방법을 적용한 내용과 그 결과3. 이러한 적용 과정에서 배운 점과 느낀 점1) 감정 척도화의 힘2) 처음 써 보는 편지의 치유 효과3) 습관을 바꾸다Ⅲ. 결 론Ⅳ.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2023학년도 2학기 기말Ⅰ. 서 론우리의 일상은 예측할 수 없는 감정의 파도와 마주하며 살아가는 연속이다. 때로는 업무, 대인 관계, 혹은 우리 자신의 내면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압박감에 휩싸여 일상의 균형을 잃기도 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우리가 더 건강하고 충만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마음 트레이닝이란 이러한 감정의 해소와 자기 인식을 돕는 다양한 기법들을 말한다. 이 글에서는 감정의 척도화, 처음 써 보는 편지, 그리고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라는 세 가지 마음 트레이닝 방법을 살펴보고, 이들을 실제 생활에 적용해 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감정의 척도화는 내 감정의 세기를 수치화하여, 감정의 강도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기법은 감정이 지나치게 격해졌을 때, 혹은 감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때,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조절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된다. 두 번째로, 처음 써 보는 편지는 내면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정한 사람이나 상황에 대한 감정을 글로 옮기면서, 내 마음속에 숨겨진 감정의 원인과 그 영향을 탐색하고, 그것들을 보다 깊이 이해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오래된 나의 습관 버리기는 자신이 가진 부정적인 습관을 인식하고, 그것을 긍정적인 습관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다룬다. 이 과정에서는 자신의 습관을 분석하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전략을 수립하며, 변화의 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이러한 마음 트레이닝 활동을 통해 얻은 교훈과 인사이트는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자신의 감정과 습관을 깊이 이해하고, 그것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우리는 일상의 도전과 스트레스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 서론에서는 이러한 마음 트레이닝 기법들을 소개하고, 실제로 이들을 적용해 본 경험을 통해 얻은 통찰과 변화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이다.Ⅱ. 본 론1. 마음 트레이닝에 소개된 다양한 활동들 중 3가지 방법1) 감정의 척도화감정의 척도화는 우리의 일상적인 감정 경험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방법은 감정을 단순히 좋다 또는 나쁘다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다루는 대신, 감정의 강도와 성격을 더욱 세밀하게 파악할 수하혜숙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구윤영(2019). 자존감 높이는 21을 습관. 미다스북스.샤우나 샤피로(2021). 마음챙김(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 수행). 안드로메디안.짐퀵(2021). 마지막 몰입 : 나를 넘어서. 비즈니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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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사회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과제 자료입니다.1.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한 실제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분석했습니다.2. 본인의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기술했습니다.3.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에 대한 내용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5. 인간과사회 2023학년도 2학기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인간과사회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2. 노동과 사회, 자본 또는 국가와의 관계3. 노사관계 및 노동운동1) 노사관계2) 노동운동4. 산업구조와 기술발전에 따른 노동의 전망5. 자신이 생각하는 노동의 가치나 의미Ⅲ. 결 론Ⅳ. 참고문헌인간과사회 기말 2023년 2학기Ⅰ. 서 론제조 공장에서 근무하는 것은 현대 기술 산업의 깊숙한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노동은 단순한 부품 제작을 넘어서서, 전 세계적인 기술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노동자 개인, 사회, 자본, 국가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이 분야에서의 노동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노동자의 기술적 능력과 적응력을 시험하며, 이는 노동의 근본적인 가치와 의미에 대한 깊은 성찰을 가능하게 한다. 핸드폰 부품 제조 공장에서의 노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정밀한 제조 과정,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작업, 그리고 끊임없는 혁신과 학습의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노동자 개인의 기술적 능력과 전문 지식의 발전을 촉진하는 동시에, 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강화한다. 노동과 사회, 자본, 국가와의 관계에서 이러한 노동은 복잡하고 다층적인 측면을 드러낸다. 핸드폰 부품 제조는 국가 경제의 발전에 중대한 기여를 하며, 이는 고용 창출, 경제 성장의 촉진, 국가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직결된다. 노동자 개인으로서의 일은 단순한 부품 생산을 넘어서 국가 경제와 사회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노사관계와 노동운동은 노동 환경에서 노동자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고 고용의 안정성을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노동조합의 활동과 노사 간의 효과적인 협상은 노동 환경을 개선하고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기여한다. 이는 노동자들의 만족도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노동은 개인, 사회,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가치는 기술 발전과 산업 성장에 기여함으로써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핸드폰 부품 제조 공장에서의 노동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하고자 한다.Ⅱ. 본 론1. 본인이 하고 있는 노동을 중심으로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나는 현재 핸드폰 부품을 제조하는 공장에서 노동자로 근무하고 있다. 이곳에서의정준영, 백영경, 정태석(2021). 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2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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