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1. 건강 불평등2. 건강 불평등의 원인3. 건강 불평등 원인들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원인과 이에 근거한 대안4. 참고문헌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1. 건강 불평등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리서치가 2019년 10월 24일부터 11월 27일까지 전국 200개 집계구 내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불평등 실태 및 공보험 가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우리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건강불평등 문제가 우리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받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은 우리사회의 건강 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구체적인 사례로서 확인된다. 예를 들어한국건강형평성학회가 2012~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구마다 기대수명이 다르게 나타났다. 강남구 부유층의 기대수명은 87.5세이지만, 금천구 저소득층의 기대수명은 78.1세로 10년 가까이 차이가 난다. 또한 서울의 소득 상위 20%의 기대수명은 86.1세, 하위 20%의 기대수명 80.2세로 거의 6세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제 중심지인 서울에서 이렇게 차이가 난다면, 지방과 비교했을 때는 더 큰 차이가 예상된다. 이처럼 우리사회의 건강불평등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는 수준이고,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그 정도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나아가 우리나라처럼 공적 의료보험체계가 잘 갖추어졌다고 평가받는 국가에서도 건강 불평등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면, 의료보험체계가 미흡한 국가의 건강 불평등 문제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한국사회문제, 구도완 외 14인 공저, 출판문화원, 2017.이창곤, 추적, 한국 건강불평등 사회의제화를 위한 국민보고서(2007, 도서출판 밈)정승민(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불평등, 사회정책이 중요하다, 시민건강연구소(http://health.re.kr/?p=6693)

2024.04.23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형평성, 건강불평등원인, 2024년 1학기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1) 교육정보2) 직업정보3) 개인/사회적 정보2. 진로정보의 형태 중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1)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진로정보의 형태2) 선택한 진로정보 형태가 청소년들에게 가장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이유3.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고, 이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또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1)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가 청소년들의 진로선택과 결정에 도움 주는 방안2) 청소년들이 진로선택과 결정 시에 워크넷이나 커리어넷 사이트 활용방안4. 참고문헌1.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에 대해 요약하여 설명하시오.진로정보는 개인의 진로나 직업에 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진로 결정이나 직업적응, 직업 발달에 필요한 자료를 말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진로 정보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다음과 같습니다:1) 교육정보교육정보는 진로 중 진학을 위한 자료와 학교교육을 통한 교육 활동 정보로 이러한 정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계획하고, 교육 기회를 탐색하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학교 교육 체계 안에서 진로 선택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릴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교육정보에는 포함되는 정보 형태들은 다음과 같다.①학교 정보: 학교의 종류, 위치, 시설, 교육 프로그램, 입학 요건 등에 대한 정보이다.②교육 과정 정보: 각 학교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교육정보는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계획하고, 교육 기회를 탐색하며,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교 교육 체계 안에서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장미경(2024),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향남출(2017), 청소년을 위한 학교기반 진로가치명료화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계명대학교김보람(2013), 진로탐색집단상담프로그램이 학업중단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효과, 숙명여자대학교이수영(2017), 대학생 후기청소년의 진로상담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공주교육대학교

2024.04.2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진로정보의 여러 가지 형태, 진로정보의 형태, 청소년, 워크넷, 커리어넷, (2024학년도 1

img

1. 방통대 청소년교육과성상담 기말과제물입니다.2. 남녀의 의사소통이론을 체계적으로 제시했습니다.3. 남녀의 의사소통 사례와 분석을 함께 작성했습니다.4. 남녀의 의사소통 시의 개선방안을 5가지로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5. 강의에서의 배운점과 느낀점을 저의 생각을 토대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6.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시오.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1)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2)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사회언어학에서는 일차적으로 남성어법과 여성어법 사이에 드러나는 성별 언어 내에서의 분명한 차이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남녀의 속성을 지적한다. 목소리, 음색, 어조, 말투 등이 남녀의 속성을 분명히 가르고 이것이 성별 간 언어 차이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차적으로 보다 중요한 성별 언어의 특성으로 일컬을 수 있는 바는 문화적 면에서 추출하고 있다. 다시 말해 여성은 ‘예절바른’, ‘고상한’ 언어를 구사하며, 남성은 ‘힘이 있는’, ‘강직한’ 언어를 구사해야 하고, 가정 내에서 쓰는 어법과 가정 밖에서 쓰는 어법이 다른 이중 언어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 등 총체적인 원인을 사회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는 점이다.어쨌든 생물학적 차이는 남성과 여성이 맡은 역할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더욱 굳어진다. 여러 몸가짐이나 몸짓 그리고 얼굴표정 등은 한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여받은 교육에 의해서 보다 견고해짐을 뜻한다. 그런데 이 모든 교육은 ‘사회’ 와 별개의 것이 아니며, 그 사회가 가진 ‘문화’ 와도 떨어뜨려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성별 언어가 남녀 각각에게 내재화되는 과정에는 사회가 개입되며 그 사회의 문화가 바탕이 된다.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시오. Goffman의 정의에 따르면, 문체란 누군가가 무엇을 행한다는 것이며, 동시에 여성 혹은 남성을 혼동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대화 문체 Gesprächsstil란 언어 태도의 모든 표현면의 총체를 가리키는데, 남성 또는 여성 화자는 대화 문체로써 의사소통 과정에서 몇 번이고 자신을 확인시킨다. 하지만 이러한 대화 문체는 성역할에 따른 고정관념, 즉 여성 또는 남성이 이러이러해야 한다고 하는 우리가 가진 표상과 무관하지 않다. 이러한 이미지는 여성적인 대화 문체 또는 남성적인 대화 문체에 대해 가지는 우리의 사고에도 영향을 미친다.김귀순, 젠더와 언어, 한국문화사, 2011.이호현, 남녀 화법 차이의 근원은?, 이대학보, 2004.최훈, 비판적 사고와 여성적 가치, 인문논총 제61집, 2009.하혜숙‧정환욱, 성교육과 성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2024.04.2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남녀 의사소통 차이, 남녀 의사소통 경험, 남녀 의사소통 사례, 남녀 의사소통 방안, [청소년성교육과성상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공통) 좋은 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의 지표이다. 1)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련 이론을 제시하고, 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자신의 경험 또는 대리적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서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를 설명하는 관련 이론2.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에 대한 본인의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1) 사례1과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2) 사례2와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3) 사례3과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3.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를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1) 배운 점2) 느낀 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로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인간관계 속에서 펼쳐진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다. 그로 인해 인간의 삶 중에서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런 의사소통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사실이나 생각, 의견, 감정의 교환을 통해 상호 간에 공통적 이해를 이루게 하고 상대방의 의식태도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태어나면서부터 맺게 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살아가게 되는데, 보다 원만하고 건강한 인간관계는 개인에게나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삶의 바탕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의사소통을 통해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언어적비언어적으로 하혜숙정환욱(2022). 성교육과성상담. KNOUPRESS.목동 청소년성상담 홈페이지송파 청소년센터 홈페이지강동 청소년센터 홈페이지

2024.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좋은 의사소통, 건강하고 발전적인 관계, 의사소통, 의사소통에서 남녀 차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방안, (2024학년도 1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를 정리하고 각 청소년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를 설명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1) 청소년 정신건강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여가활동의 관계3) 청소년의 약물 남용과 여가활동의 관계4) 청소년의 학업 부담과 여가활동의 관계2. 느낀 점 및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최근에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도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가족해체, 해가족화, 취업모의 중가 등으로 인해 가정의 기능과 역할이 약화되면서 일부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 양육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아직은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사회적 요구와 자신의 욕구 사이의 괴리로 인해 많은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때 청소년 비행 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즉, 청소년문제는 청소년들이 기존의 사회제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사회문화에서 언급하는 청소년문제는 강의록 1강~3강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김려경, 유동균, 정수봉 공저, 진영사, 2017.행복을 탐구하는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플러스, 박세혁 저, 대한미디어, 2020.현대사회의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김성희, 심상신 저, 백산출판사, 2020.4차산업시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김려경, 고영화, 유동균, 정수봉 공저, 진영사, 2021.레크리에이션을 접목한 시니어 건강요가 프로그램 개발, 배수화 저, 중앙대학교, 2016여가와 레크리에이션, 황영성 저, 제일출판사, 2016

2024.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여가활동, 청소년기, 주요 사회문제, 사회문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정신건강, 약물 남용, 인터넷중독, (2024학년도 1

img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성의 본질2. 성교육의 내용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hwp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2.hwp3.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hwp4.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2.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7. 서론 작성시 참조2.hwp8.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우리의 성에 대한 태도는 부모로부터 자신도 모르게 배워 온 것으로서, 의도적인 것보다 일상생활 속에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더 많다. 실제로 부모는 자녀의 성적 성숙을 지도하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으나, 문제는 무모들 자신이 자녀들의 성적 성숙을 긍정적이고 우호적으로 지도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하지만 성은 생물학적 차원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문화적 ․윤리적 차원에서 학습되고 논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적인 발달과 학습은 수정부터 시작되어 사망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므로 성교육은 포괄적이고 발달상 적합해야 한다. 가족생활에서의 성은 사랑․신뢰감․책임감과 연관되며, 해부학적 구조 및 재생산뿐 아니라 지식 ․신념 ․가치 ․행동 ․정서 그리고 관계 같은 것들이 그 구성요소가 된다. 이와 같이 성은 가족생활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가족생활교육에서 성교육 또한 기초가 되는 중요 부분이다.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어른들과 비슷한 신장과 체중을 갖게 되고, 신체의 모습도 성인의 모습으로 바뀌게 된다. 청소년의 신체는 외형적으로만 자라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도 여러 기관이 발달하여 지금까지 없던 기능도 생겨나는데 무엇보다 성적 발달이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이 성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배울 수 있도록 적절한 방법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아동의 질문에 대하여는 따뜻하고 직접적이며 편안한 태도로 대답해 주어야 하며, 아동의 연령이나 성숙 정도에 맞추어서 대답해 주는 것이 좋다.이 레포트는 1) 성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고, 2) 성교육에 어떠한 내용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성의 본질1) 개념성의 개념은 성이 내포하는 의미가 너무 포괄적이기 때문에 다양하다. 일반적인 sex는 생물학적으로 형성된 남자 및 여자를 구별하는 개념이다. 성의 생물학적인 차원은 성과 관련된 신체적인 특징과 생리학적인 반응, 성장과 발달 등을 모두 포함한다. gender는 사회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학습된 것으로서, 남성성 및 여성성 혹은 성역할(gender role)과 관련 있는 개념이다. 그리고 sexuality는 개인이 성에 대해 갖는 사고, 감정, 환상, 가치관, 신념 등을 일컫는 것으로서, 성적 성격(sexual personality)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sexuality는 성의 정체감(gender identity)과 관련이 있다.성적 측면의 특성은 어느 때보다도 이 면에 대한 관심이 큰 데에서 볼 수가 있다. 자위나 동성애 같은 과도적인 성적 태도와 성적인 성숙에 대하여 평가를 한다거나 이성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며 연애와 결혼이 문제되는 것도 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사춘기에 일어나는 성적 성숙(sexual maturation)에는 생식기관의 발달뿐 아니라 이차 성징의 발달도 포함된다. 여기에는 체모가 나고, 신체의 곡선이 성숙해지는 것과 기타 미세한 변화들이 포함된다.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성과 관련된 큰 문제는 행동에 대한 통제이다.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 간의 관계를 갖지 못하고, 활동적이 되는 것을 느낀다. 이것은 다른 방법이 아닌 성적인 활동만이 성숙을 이룬다는 것처럼 여기는 것이다.청소년에게 성지식을 제공하는 학교 성교육에 대하여 청소년들은 만족스럽지 못하다.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90% 이상의 학교에서 성교육이 만족스럽지 못하며, 그 이유는 예절을 강조, 피상적인 내용으로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피임방법과 성병에 대한 지식도 대부분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였다. 이러한 지식은 주로 친구나 인터넷에서 얻어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의 정확성에 문제가 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알고 싶은 성지식으로 임신 및 피임(46.5%), 이성 교제(41.1%), 이성 간의 성교(36.9%), 성 지식 및 성태도, 가치관(36.1%)의 순이었다.청소년과 나타나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측면으로는 이성에 관한 관심을 들 수 있다. 이 시기에 이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를 간추리면, 사춘기에 나타나는 생리적 변화로 인하여 그렇게 된다고 볼 수 있고, 부모와 동료들이 이성에 대한 관심을 은근히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발달단계로 보아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작용하는 시기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부적응을 일으키면 심신의 타격을 받는다. 성적 충동이 강한 시기에 자제하지 못하면 공격적 행동으로 이성에 해를 입히는 수가 있다. 성적 욕망을 해소하기 위해 공부에 전념한다든가 오락같은 여가선용에 관심을 두고 또는 각종 스포츠, 등산 등 운동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관심을 다른 방향으로 돌려 스트레스를 풀 수도 있다. 반면에 적당한 시기에 이성의 친구를 사귀었다면 비밀로 하거나 남몰래 고민하면서 성적 충동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부모님의 승락을 얻어 자유롭게 이성의 친구로서 상대방의 장점을 배우는 것이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통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방송대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과제물,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과제,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와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긍정적 견해와 부정적 견해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두 개의 견해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긍정 혹은 부정)을 서술하고, 자신이 긍정(혹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2. 청소년교육과정 이론 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청소년에 대한 시각과 견해2. 인간중심 교육과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인간중심 교육과정 강점.hwp2. 인간중심 교육과정 약점.hwp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hwp4. 자신이 긍정(혹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hwp5. 청소년에 대한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hwp6.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오늘날의 청소년은 과거 어느 때보다 긴 이행기를 통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청소년기가 계속 연장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청소년들이 혼란과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연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많다. 즉, 가정과 사회 그리고 학교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사회생활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음으로써 그들의 역할수행을 위해 청소년기가 연장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청소년기는 부모와의 갈등이나 정서적 불안정, 위험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 본인과 주변 인물들에게 힘든 시기라는 점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이 외에도, 전환기, 주변인, 심리적 이유기, 제2의 탄생기 등 청소년기를 다양한 측면에서 특징지을 수 있다. ‘전환기’는 아동기에서 벗어나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라는 의미로, ‘주변인’은 어느 쪽에도 온전히 소속되기 어렵다는 뜻으로, ‘심리적 이유기’는 독립적인 자아를 쌓아가는 시기라는 점에서, ‘제2의 탄생기’는 정신적 주체적 탄생을 의미하는 표현으로 제1의 탄생인 신체적 탄생에 대비해서 사용된다. 인간은 존엄성과 존재 가치를 갖고 있다. 교육과정에서 지식은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고 인간적으로 성숙하게 하는 것이다. 인간적인 지식은 개인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지식이 된다. 학습은 사회적 요구나 비인간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인간적 의미를 습득하는 과정이고 인성발달은 내면세계에서 인간적 가치관을 구조화 시켜가는 과정이며, 사회는 인간적 의미가 성숙해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관인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핵심요소는 인간이다. 교육과정의 핵심은 개인이나 집단, 학습내용, 사회가 아니고 사람이라는 것이다.이 레포트는 1. 청소년에 대한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와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있음. 긍정적 견해와 부정적 견해의 특징에 대해서 설명하고, 두 개의 견해 각각에 대한 자신의 생각(긍정 혹은 부정)을 서술하고, 자신이 긍정(혹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2. 청소년교육과정 이론 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였다.II. 본 론1. 청소년에 대한 시각과 견해1) 긍정적 견해(1) 특징첫째, 자아 발견과 성장으로 청소년기를 자아를 발견하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로 보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은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하는 11, 12세경에 시작되며, 15, 16세경에 정점을 이루다가 청소년들이 다양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증가시켜 나가면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둘째, 창의력 확대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보며, 사회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역량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 눈앞의 현실 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하게 되고, 조합적 사고가 발달하며 어떤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하게 된다.셋째, 적응력과 유연성이 높다. 청소년기에는 눈앞의 현실 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발달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잘 적응하며,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 청소년 초기에는 자아개념이 모순되는 등 혼란스러운 특성을 보이나 청소년 중기가 되면 이러한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며, 청소년기 후기가 되면 보다 통합된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게 된다. (2) 자신의 생각자극적인 사회환경, 가치관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청소년기의 시작과 마무리가 각각 빨라지고 늦어지고 있다는 것 또한 청소년기 연장의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들에게 이행의 시기 즉, 불안정과 혼동의 시간이 증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들은 심리적 불안 및 혼란은 물론 사회 적응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받는다. 이것은 그들에게 심각한 도전이며 삶의 손실이다.청소년이 성숙한 사람에 비해 불안정하고, 인내심과 자기자율 능력이 부족하다고 설명했지만 이때야말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가장 중요한 성숙의 시기이다.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수용하여 장차 성인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이기도 하고 또한, 신체 및 심리․정서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안과 역할 혼란으로 인한 좌절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가장 현저한 특징인 신체적 변화는 사춘기로부터 시작되며, 신장과 체중의 급격한 증가와 호르몬의 변화로 청소년들은 영아기 이후 두 번째 성장 급등을 경험하게 된다. -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교육개론, 방통대청소년교육개론, 방송대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교육개론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과제, 청소년교육개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2.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hwp2.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hwp3.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hwp4.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7. 서론 작성시 참조2.hwp8.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상담이란 그 목적이 직업과 관련되어 있든 개인적 문제와 관련된 것이든 간에, 청소년(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목적 있는 대화이므로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좌우된다. 즉, 상담의 질은 상담자의 질에 비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능통하여야 할뿐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일반적 능력, 기술과 지식 등 충분한 자질을 갖추어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야 한다.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전환기로, 이 시기 청소년은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구체적인 사물이나 행위에 대해 체계적으로 사고하거나 인지할 수 있다. 하지만 경험하지 않은 것을 합리적으로 처리하기에는 아직 미숙하고 추론이나 예상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는다.청소년 상담활동의 대상은 청소년, 청소년 관련인 부모, 교사, 청소년 지도자와 과 청소년 관련기관을 포함한다. 상담의 대상이 문제를 가진 개인 혹은 발달을 원하는 개인에게 국한되지 않고 그 개인과 관련된 환경을 포함하는 것이 최근의 일반적인 경향이다. 특히 청소년상담활동에서는 청소년 자신뿐만 아니라 관련인, 즉 부모나 교사 등을 포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왜냐하면 청소년의 문제는 청소년 자신의 발달적 특징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수가 많다. 청소년은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청소년이 자신의 문제 원인을 찾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해도 주변 환경이 변하지 않는 한 문제가 재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에서의 일차적 대상은 청소년들이지만 청소년 관련인 및 청소년 관련기관 역시 청소년상담의 대상이 된다.이 레포트는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질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1) 역할청소년상담은 청소년이 겪고 있는 정서적인 불안, 부적절한 행동, 정신병 등을 치료하는 것을 추구하는 한편 청소년들이 발달과업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적응적이고 창조적이 되도록 돕는 것을 추구한다.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많은 문제는 발달과정에서 겪는 과도기적 문제들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담자는 자기의 도움을 청하는 내담자의 복지를 보호한다. 내담자를 돕는 과정에서 상담자는 문의 및 의사소통의 자유를 가지며, 그에 대한 책임을 지며, 동료의 관심 및 사회공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청소년 상담자의 다양한 역할을 정리하면, 첫째, 청소년이 호소하는 각 문제 영역에 대해 상담적 개입을 하는 역할로, 상담자들은 무조건적인 청취자, 내담자의 지지자, 감정의 반영자, 온갖 문제에 대한 조언을 할 수 있는 전문가 등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견해에서 자신의 생각과 가장 잘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그들 자신의 상담자 ‘상’을 첨부하여 자신의 개인적 상담자 역할을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다.둘째,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역할로, 상담자는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의 개인문제 및 능력의 한계 때문에 도움을 주지 못하리라고 판단될 경우에는, 다른 전문적 동료 및 관련기관에 의뢰한다.셋째, 청소년 정책과 관련한 전문가로서의 역할로,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ㆍ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추는 것을 전제로 하며, 내담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것을 의무로 삼는다. 실제로 청소년 내담자가 상담 자체를 치료나 교정의 목적보다는 고민을 나누고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줄 대상과의 관계 형성 과정으로 인식하고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실은 청소년 상담사가 어떤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직관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넷째, 청소년 상담자에 대한 교육 및 훈련을 맡아 하는 전문가로, 상담자는 자기가 실제로 갖추고 있는 자격 및 경험의 수준을 벗어나는 인상을 타인에게 주어서는 안 되며, 타인이 실제로 다른 인식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를 시정해 줄 책임이 있다.특히, 청소년상담에서 주목할 측면이 있다면 당연히 상담 대상이 가장 민감한 변화의 시기를 거치고 있는 청소년이라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 시기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은 부분 부모나 교사 등 주변 어른들로부터 가해지는 통제 과정에서의 의사소통 문제가 대두되는 만큼, 상담자의 역할은 상호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유능한 어른의 역할이 전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상호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관계 속에서 내담자인 청소년은 상담이라는 어색하고 낯선 환경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성공적인 상담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과제물, 청소년상담과제, 청소년상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1.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체험학습이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논하시오.2.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youth work)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현장체험학습2. 청소년사업(youth work)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청소년사업(youth work)의 개념과 특징.hwp2. 청소년활동과의 연계 가능성.hwp3. 현장체험학습의 개념.hwp4. 현장체험학습의 운영방식.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교류활동․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청소년기본법, 제3조)을 말한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한다. 학교나 가정 또는 사회기관 등에 의해 강제적 또는 반강제적으로 동원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훈육 및 행사활동은 엄격한 의미에서 청소년활동이라고 보기 어렵다. 자발적 참여에 의한 활동이야말로 청소년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진정한 의미에서의 청소년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현장체험이란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으로 인간의 감각기관인 오감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정보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말한다. 현장이란 자연이나 현실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장소로 일반적으로는 학교의 울타리 밖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장체험은 인간의 기억과정에 강렬한 영향을 미치고, 인간은 기존의 기억구조에 부단히 새로운 것을 통합해가며 경험을 재구성하고 학습한다.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youth work)은 청소년의 여가활동이나 문화 활동 같은 세부적인 활동의 일부를 일컫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의 총체적 집합으로 이해되고 있다. 영국의 청소년체험활동은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적 사회변화와 관계가 있다다.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은 더 이상 급변하고 예측 불가한 사회를 대비하는 인재양성에 역부족이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자연스럽게 청소년활동에 관심을 갖게 한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1. 학교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체험학습이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활동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논하였다. 2. 영국 등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발전해 온 청소년사업(youth work)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현장체험학습1) 개념청소년활동은 교육과정을 변경할 때마다 특별활동, 학급활동, 클럽활동 등으로 변화하였다. 청소년활동 현장에서는 활동내용과 활동시설, 활동진행방법 등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영역과 유형을 포괄하는 분류기준은 아직까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며, 활동의 가치나 특성을 중심으로 분류되기 보다는 외적인 형태나 활동주체의 시설, 기관의 목적에 따라 분류되어 왔다.체험학습이란 사람의 오감을 통하여 직접 경험하고 온 몸으로 체득하는 학습 활동으로 주입식 교육에 의한 단순 지식의 암기나 피동적인 내면화가 아닌, 학생 자신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고, 느끼고, 실천하는 학습으로 독서나 교과를 통한 간접 체험활동 및 탐사, 표현, 발표, 견학, 봉사 등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프로그램 참여활동에 의한 학습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장체험학습은 교실이라는 전통적인 학습의 장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 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고 의욕을 불러 일으켜 논리적인 사실과 현상간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체험활동은 학교의 교사처럼 누군가의 지시나 명령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스스로 알고 싶었던 분야나 관심영역을 찾아가는 것이며, 활동 올 통해서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활동의 의미를 정의하는 일과 관련해서 논란이 제기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체험활동은 학습자가 현재 학습하고 있는 실제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이것은 학습자가 실재에 대해 읽고, 듣고, 쓰기만 하며, 그것과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는 전통적인 학습과 대조된다. 그렇다고 해서 체험활동이 반드시 교실 밖이나 학교 밖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어디에서 학습을 하든 학습하고 있는 현상을 단순히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체험활동이다.새로운 지식기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습 방법의 형태가 아닌 실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런 학습을 통해서 지식의 재생산이 이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실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중에 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 바로 체험에 의한 학습방법이다. 청소년들은 체험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이고 암기하는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통해서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2) 운영방식(1) 도입청소년들에게 현장학습의 목적 및 필요성을 주지시킴과 동시에 그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이미 실시되었던 사진 및 기록들을 참고하여 자신들 스스로 가장 흥미 있는 학습 문제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중략 -

2024.04.22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과제물, 청소년활동론과제, 청소년활동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img

안녕하세요. 과제물 작성의 핵심은 정해진 양을 간결하고 주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참고하시면 단기간에 과제물을 작성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방통대 여러분 열심히 공부합시다^^문제Ⅰ: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I. 서론 -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II.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 원시사회2) 고대사회3) 중세시대~근대태동기4) 근대사회5) 현대사회2. 현재의 교육 현황과 문제점III. 결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문제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서론 -인간의 욕구II. 본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의의III. 결론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인간은 태아기부터 외부의 자극을 인지한다. 그리고 점차 성장함에 따라 걷고 뛰고 먹고 잔다. 독서를 하고 운동을 한다. 그리고 인격, 사고 등등을 발달시켜 사회에서 적응하고 스스로를 발전시켜 만족을 느낀다. 이 모든 것들은 선천적으로 형성되고 발달되기 어렵다. 걷기 위해서 일어서는 법을 배워야 하고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올바른 인격과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환경과 부모의 교육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위와 같이 교육이란 무의식적이고 단계적이고 복합적이며 계속적이다. 이로써 교육은 현재진행형이며 동물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도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사회는 교육과 아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만약 사회성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이 없다면 사회는 굉장히 혼란스럽고 인간 자신 또한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면 ‘묻지마 살인’, ‘성범죄’, ‘청소년 범죄’ 등과 같이강의, 네이버 지식백과, 경향신문, 국가법령정보센터

2024.04.2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과제물, 인간과교육(방통대)

img

세상읽기와논술과제물명: 아래 “한국 사회 적폐청산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정경유착, 언론개혁, 촛불, 뇌물, 대통령, 국회의원, 사법부, 검찰, 최순실, 이념갈등, 가짜뉴스안녕하세요. 과제물의 작성은 주어진 양을 교수님이 보기 쉽게 간결하고 주체적으로 작성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점 과제물이며, 이 자료가 단기간에 과제물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방통대 학우 여러분 열심히 공부합시다^^1. 서론1) 정경유착의 개념2) 정경유착의 사례2. 본론1) 정경유착과 자본주의의 관계3. 결론1) 정경유착에 대한 국가기관의 역할2) 정경유착의 쇠퇴와 전망1)정경유착의 개념정경은 정치와 경제를 나타내는 말이며, 유착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이 결합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경유착’이란 정치와 경제의 결합을 뜻한다. 또한 정치와 경제가 일치한 상태로 ‘정경일치’라고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기사에서 흔히 접하는 단어인 ‘로비(Lobby)’는 정치인, 정당, 국회의원 등의 권력자들에게 어떤 기업, 단체 등을 위해 이해문제를 진정하거나 부탁하는 활동으로 ‘정경유착’과 뜻을 같이한다. 비록 정치와 결합이지만 이것은 입법부, 행정부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사법부를 포함하여 모든 국가기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적인 ‘정경유착’은 국가기관 구성원이 정치자금 또는 금전적인 이윤을 위하여 경제인, 기업인들과 결탁하여 정계, 입법권, 법적 안정성 등을 침해하는 행위들을 일컫는다. 이렇듯 정치 및 국가권력기관과 경제의 관계는 긴밀하며, 동시에 국가권력관계에 있어서 부정부패의 시초이다. 정경유착의 사례를 봄으로써 정권이 교체됨에도 불구하고 끈질긴 생존력으로 남아 있는 정경유착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2)정경유착의 사례정경유착은 모든 나라에서 발생하는 현상인 만큼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상대적이고 유형 또한 다양하다. 정경유착의 형태와 정도는 나라의 역사적인 흐름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의 발전 흐름에 따라 정경유착의 형태와 정도가 변화해왔다. 정경유착에 있어 역사적인 전례를 볼 수 있는 요주의 정권들이 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과 박근혜 정권이 있다. 이승만 정권의 정경유착 사례로는 중석불 사건과 은행의 민영화 특혜가 있다. 중석불 사건은 텅스텐을 수출대금 470만 달러를 정치와 결탁된 기업(삼호 기업)에 특혜로 배정해주고 대가로 정치자금을 받은 것이다. 그 수출대금은 애초에 산업기자재 수입에만 쓰이도록 되어 있던 것이었다. 삼호 기업은 수출대금으로 곡물을 수입하여 폭리를 취했고, 그 일부는 정치권에 기부하였다.웹사이트(나무위키), 기사

2024.04.2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세상읽기와논술,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방통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의사결정의 정의2. 의사결정의 유형3. 본인의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본인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1) 본인의 의사결정 유형2) 본인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본인의 의사소통 유형 설명4.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1) 대인관계 및 소통2) 자기인식과 자기존중3) 책임감 있는 태도와 중요성Ⅲ. 결론Ⅳ. 참고문헌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순간순간 선택을 위한 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럴 때마다 결정에 대한 후회를 최소화하고 결정의 결과에 대해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능력이 필요하다.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삶의 다양한 상황에서 필수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후회를 줄이게 해주고, 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합리적 의사결정은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객관적으로 접근하는 데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개인이나 조직은 더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은 자신의 삶을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인 삶이 되도록 도와준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 상황에 수시로 놓이게 되는데, 이때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최적의 대안을 찾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하혜숙황매향여태철강지현(2018), 청소년 인성교육, KNOUPRESS안서원안광호(2024), 행동적 의사결정론, 법문사김양렬(2018), 의사결정론, 명경사홍재석(2016), 청소년 인성교육, 정은출판이흥진박덕인 외 3명(2015), 청소년인성교육 총론, 진영사

2024.04.21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의사결정 유형,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 청소년인성교육, 합리적 의사결정, (2024학년도 1

img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한 이유를 자신의 실제 활동을 통해 작성했습니다.2)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을 8가지로 해서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3)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했습니다.4)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5)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6) 2024년 1학기 자원봉사론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론Ⅱ. 본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한 이유① 개인적인 경험과 자원봉사 참여 동기② 사회적 인식 부족과 자원봉사로의 전환③ 미래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자원봉사의 중요성2)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1)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2)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변화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① 개인적 변화의 체험② 사회적 변화에 기여하는 경험③ 세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Ⅲ. 결론Ⅳ. 참고문헌자원봉사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Ⅰ. 서 론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연대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동은 시민사회 내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며, 각자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개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개인은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고, 사회는 더욱 건강하고 활발한 공동체를 형성하게 된다. 본 과제에서는 개인적으로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여 그 관리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탐구하고, 이러한 활동이 시민사회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및 사회적 차원의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선택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영역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교육 및 사회화 프로그램이다. 이 활동은 발달장애인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그들의 사회적 기술과 자립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 참여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지속적인 평가 및 피드백 메커니즘이 필수적이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의 교육과 훈련, 그들의 웰빙을 고려한 지원 시스템의 구축도 중요하다. 시민사회와 자원봉사활동의 관련성은 매우 깊다. 자원봉사활동은 시민사회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과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활동은 사회적 연대와 상호 작용을 강화하며, 다양한 사회 집단 간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시민들은 사회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교육받고, 이를 실제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경험한다.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차원의 변화로는 자기 효능감의 향상, 새로운 기술 및 지식의 습득, 그리고 삶의 만족도 증가가 있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 사회 구성원 간의 유대감 강화, 그리고 사회적 인식의 개선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변화는 궁극적으로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과제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가치와 중요성을 더욱 명확히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Ⅱ. 본 론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하고, 그 ‘자원봉사활동을 관리’할 때 주의하거나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1)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두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선정한 이유저는 현재 OOO에서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 활동에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김동배(2006).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박태영외(2008). 자원봉사론. 공동체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이선미(2016). 시민성 관점에서 본 자원활동: 새로운 유형과 관점. NGO연구 제11권 제1호: 57~83이성록(1995), 자원봉사활동 관리조정론, 학문사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

2024.04.20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기말, 자원봉사론기말과제, 자원봉사활동 관리,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자원봉사론 2024

img

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설명을 경제적 불평등 교육의 역할 환경적 요소 제도적 장벽 유전적 요인에 대한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심화2) 건강 불평등의 광범위한 파급 효과와 대응 전략3) 건강 불평등의 사회적 파급 효과4) 건강 불평등 해소의 전략적 접근2. 건강 불평등의 원인1) 경제적 불평등과 건강 격차2) 교육의 역할3) 환경적 요소가 증폭시키는 건강 불평등4)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5) 유전적 요인과 건강 불균형3.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건강 보험의 보장 범위 확대의 필요성과 실행 방안2) 의료 서비스 접근성의 향상 방안3) 사회 안전망의 강화와 그 중요성4)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의 필요성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Ⅰ. 서 론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개인의 건강 차이를 넘어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로,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겪는 건강 문제의 불균형적 분포를 의미한다. 이 문제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제도적 그리고 생물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각 요인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으로서 다양한 각도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게 하며, 특히 제도적 장벽은 많은 사회 구성원들이 직면하는 심각한 건강 접근성 문제의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목된다. 제도적 장벽으로 인한 건강 불평등은 건강 보험의 부재나 부족,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 제한, 그리고 불충분한 사회 안전망 등에서 두드러진다. 이러한 장벽들은 특히 저소득층과 소외 계층에게 불이익을 주며,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때 받지 못하게 함으로써 건강 격차를 심화시킨다. 이러한 상황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키고, 전반적인 사회 복지 수준을 저하시킨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제도적 장벽이 건강 불평등을 어떻게 심화시키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제도적 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건강 보험의 보장 범위 확대,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그리고 사회 안전망의 강화가 포함된다. 이러한 대안들이 제대로 실행될 경우, 건강 불평등은 크게 줄어들 것이며, 모든 시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제도적 장벽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다.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심화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개인적 차이를 넘어선 광범위한 사회 구조적 문제로서, 경제,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는 사회 내 일부 집단이 건강상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고,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현상을 포함한다. 특히 경제적 약자, 소수 민족, 그리고 특정 지역 거주자들은 이러한 건강 불평등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그룹이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신동원, 이영희, 오성호 (2016). 한국의 사회경제적 건강 불평등: 개인 및 지역 차원의 분석. 보건사회학.

2024.04.2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2024년 1학기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 공통)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 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 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 청소년기의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2) 정소년기의 “전환기(transitional period)”의 특징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 체험학습활동의 정의와 의의2) 체험학습활동의 조건3) 체험학습활동의 방법적 원리4)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가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한 이유Ⅲ. 결론Ⅳ. 참고문헌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으로 현저한 변화와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사회적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서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고 자기 가치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를 추구한다. 청소년기 동안에 신체적지적정서적 측면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이때 신체 각 부분의 불균형적인 발달로 인해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청소년기 초기에는 극심한 감정 변화와 외적 자극의 대상에 대하여 과민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로 인해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신체적성적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를 몰라서 당황하고 또 급격한 성적 발달에 대한 수치심과 불안감을 느낀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일반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런 도움을 통해 청소년이 자신을 더욱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상담사는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많은 방황을 하지만 점차 현실을 받아들이며 정서적으로 성숙해 간다. 자기의 참모습을 주관적객관적 측면에서 자각하게 되지만, 자주적, 자율적인 판단과 책임능력은 여전히 미숙하여 송영대(2016), 청소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이남김용탁 외 1명(2023), 청소년활동론, 양성원권이종김용구(2011), 청소년교육 개론, 교육과학사강지영(2018), 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합창지도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최은미(2014),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상황 체험 중심 진로활동 실행 연구, 이화여자대학교김연주(2014),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청소년전환기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24.04.19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소년기의 특성, 전환기, transitional period, 청소년 시기, 전환기적 특성, (2024학년도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