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2) 조선 후기 난장과 장터 민속의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3) 조선시대 갓의 쓰임새와 사회적 의미를 서술해주세요.(4) 조선 후기 유교 이념의 확산이 가족 주거 공간에 일으킨 변화상을 서술해주세요.(5) 마을공동체와 계의 관계를 설명해주세요.참고문헌(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1) 자연 환경적 조건(1) 리아스식 해안한반도 서부의 바다에는 리아스식 해안이 발달하였다. 리아스식 해안은 하천 침식으로 형성된 골짜기가 해수면 상승이나 지반 침강에 의해 침수가 되어 형성된 해안이다.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에 잘 발달되어 있다. 서해안과 남해안은 해안선이 울퉁불퉁하고 섬이 많지만 동해안은 해안선이 매끄럽고 섬이 거의 없다.리아스식 해안은 어업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한다. 해안선이 울퉁불퉁하고 섬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어족자원이 서식할 수 있다. 또한, 섬과 섬 사이에 형성된 만은 어항을 조성하기에 적합한 환경이다.(2) 간척한반도 서부의 바다는 간척에 유리한 환경이다. 수심이 낮아 간척이 쉽고, 퇴적물이 풍부하여 농경지로 활용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는 간척을 통해 새로운 농경지를 확보하고, 어업과 농업을 연계한 경제 발전을 도모하였다.전통사회와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통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방송대전통사회와생활문화, 전통사회, 생활문화, 문화, 전통문화, 전통사회와생활문화)

img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서론본론1, 최근 우리사회에서 세대 간 소통이 잘 안 되는 이유2, 한국사회 세대 간 갈등 원인3, 갈등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세대 간 소통의 기회가 부족하다는 점도 세대 갈등의 원인이다. 과거에는 가족, 학교, 직장 등에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세대 간 소통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주의 문화가 확산되고, 정보화 사회의 발달로 인해 세대 간 물리적, 심리적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감소시켜,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원인들을 분석해보면, 우리나라에서의 세대 갈등은 우리나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를수록 세대 간 가치관과 경험의 차이가 커질 수밖에 없고, 이는 세대 간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대 간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 더불어 각 세대의 가치관과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 이해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다. 학교, 기업, 정부 등에서 세대 간 이해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각 세대가 서로의 가치관과 경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가족, 학교, 직장 등에서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에서는 가족 간 회의, 가족 여행, 가족 캠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세대 간 멘토링 프로그램, 세대 간 토론회, 세대 간 자원봉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직장에서는 세대 간 팀워크, 세대 간 프로젝트, 세대 간 네트워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소통, 세대, 세대갈등, 가족, 세대와소통 (A)

img

(B)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관련 강의 :)서론본론1, 세대 갈등의 개념2, 세대 간 갈등 해결의 어려움3, 가정 내 세대 간 갈등의 주요 원인4, 세대 갈등 현황5,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원주의로 나아가고 있다. 세대 간 소통을 향상시키려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수적이다. 부모세대와 청소년세대는 다른 문화나 가치관을 존중하고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문화 다양성을 포용해야 한다.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두 세대는 상호 타협과 융합을 고려해야 한다. 젊은 세대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제공하고, 중년기 부모세대는 경험과 지혜를 공유할 수 있다.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고 세대 간 소통을 증진하는 것은 사회 통합과 가족의 안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노력은 모든 세대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여기서는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해보고자 한다.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소통, 세대, 세대갈등, 가족, 세대와 소통 (B)

img

취미와예술 공통형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2.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에 대한 내용을 잘 기술했습니다.3.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을 과제가 제시하는 데로 정확하게 나타냈습니다.4.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학년도 2학기 취미와예술 공통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Ⅰ. 서 론 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아래 변화된 여가 활동2) 코로나19 팬데믹 아래 온라인 플랫폼의 부상3)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의 가상세계 탐험4) 코로나19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패러다임 전환5) 코로나19 팬데믹과 디지털 독서의 부상2.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1) 코로나19 이후 창의력과 개인의 가치 재발견2) 야외 스포츠와 여행의 부흥3) 사람들 간의 연결고리 재구축4) 팬데믹 이후의 안정을 찾는 사람들의 선택3.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1)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활동 방향2) 디지털 세계에서 펼쳐지는 무한한 취미의 세계3) 자연과 사회 연결의 재발견Ⅲ. 결 론 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Ⅰ. 서 론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을 중단시키는 데 그쳤던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삶의 방식, 가치관, 그리고 우리가 일상에서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에 대한 인식을 완전히 바꾸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이러한 변화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사람들의 취미생활에 있었다.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은 주로 개인의 취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 활동들이 많았다. 그러나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취미활동은 더 이상 단순한 여가시간의 소비로만 보이지 않았다. 그것은 오히려 사람들의 정신적 안정과 감정의 균형을 찾는 수단이 되었다. 온라인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디지털 환경에서의 취미 활동의 변화는 특히 두드러졌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연과의 교감을 중심으로 한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렇게 팬데믹 시기 동안의 취미생활의 변화는 팬데믹이 끝나고 일상이 회복되면서도 계속되었다. 그렇다면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그동안 어떻게 크게 달라졌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배경과 의미는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키가 될 것이다. 이 취미와 예술 과제는 그러한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한 탐색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한다. 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 아래 변화된 여가 활동코로나19 팬데믹은 예측치를 훨씬 초월하는 규모의 세계적인 충격을 주었다. 이런 상황은 우리 모두에게 기존에 익숙했던 일상에 대해 재고하고, 그 안에서의 작은 변화와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게 만들었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도입과 함께 대부분의 사람들은 외부 활동이 크게 줄어들게 되었고, 집에서의 시간이 대폭 늘어났다. 그 결과, 여러 사람들은 집에서의 시간을 어떻게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 (2020).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의재, 강현욱. (2021). 코로나19와 여가생활의 변화: 2020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5권 제4호, 1-10.박호현. (2020). 장난감에 빠진 어른들. 코로나가 키운 키덜트族. 서울경제.이주환. (2021). 국민 71.3% 게임 즐겨. 학부모 함께하는 비중도↑. 더게임스데일리.

2023.09.2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중간과제물,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 방송대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 2023

img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아래의 세 가지 과제(A, B ,C)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A. Unit 1. The Canterville GhostB. Unit 10. Witches* 참고문헌■ 아래의 세 가지 과제(A, B ,C)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하시오. A. Unit 1. The Canterville Ghost1. 1과의 에서 다루어진 단어와 구문 중에서 총 10개를 고른다. 2. 각각의 단어나 구문을 활용한 새로운 문장 10개를 영작한다. 3. 각각의 문장 아랫줄에 우리말 해석을 첨부한다. 4. 주어와 동사가 있는 총 10개의 문장에서 본인이 활용한 단어와 구문은 밑줄을 친다.(The chosen words and phrases from the textbook should be underlined in a sentence.)①get out of bed: 잠자리에서 일어나다The first step to success is to get out of bed.성공의 첫 걸음은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다.②hurry away: 급히 사라지다She watched the sunset over the horizon and then reluctantly had to hurry away to catch her train.그녀는 지평선 위로 지는 일몰을 지켜보고 나서 기차를 타기 위해 마지못해 빨리 떠나야 했다.③in the moonlight: 달빛을 받으며In the moonlight, the old castle took on an enchanting and mysterious aura.달빛 속에서, 오래된 성은 매혹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띄었다.④knock something on to~: 어떤 것을 ~을 향해 팽개치다Knock your fears on to the ground.두려움을 떨쳐버려라.⑤nearly die of ~: 거의 ~로 죽을 뻔하다I nearly died of laughter when I saw the funny video.재미있는 영상을 보고 웃다가 죽을 뻔했다.대학영어, 안승신 외 2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네이버 영어사전 https://en.dict.naver.com/다음 영어사전 https://dic.daum.net/index.do?dic=eng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대학영어, 방송대대학영어, 방통대대학영어, 2023년 2학기

img

(철학의이해, 공통, 2학기)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말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삶)에 딸린 4개 문향을 모두 풉니다.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제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말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1)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2)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3)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4)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5)홈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6)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깃이라고 보았는가?(7)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8)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삶)에 딸린 4개 문향을 모두 풉니다.(1)인간의 본성이 왜 선하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2)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3)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4)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풀이 1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이 생각하는 인간다운 인간은 합리적 사유와 지혜를 가진 개개인으로서 진리와 지식 추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하며 동시에 도덕적 가치와 심신 조화를 강조했다. 플라톤은 좋은 사람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개념을 탐구했고, 이상적인 사회적, 정치적 체계의 기본으로 보았다. 플라톤은 인간이 지적으로 능력이 있고 현명하다고 생각했다. 인간이 이성적이고 명확한 사고를 가져야 하고, 세상을 이해하고, 진리와 지식의 추구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플라톤이 보기에 인간이라는 것은 단순한 학문적 지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바른 도덕적 가치와 심신의 조화 역시 필수적으로 보았다. 예를 들면 정의감과 공정감이 강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평등과 배려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이와 더불어 플라톤 역시 몸과 영혼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건강하고 튼튼한 몸은 영혼의 성장과 발전을 도우며, 영혼은 순결과 정화를 통해서만 최상의 상태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용기와 절제와 같은 덕목의 함양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한다.그리고 플라톤은 공동체 참여를 강조한다. 개인의 선보다는 공동체나 사회 전체의 선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김은철(2023), 철학의 이해 (철학의 역사적 흐름과 주요 개념 이해), 양성원임미원(2017),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학과 코스가드의 신칸트적 구성주의, 한국법철학회, 법철학연구 제20권 제1호.최민(2015),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과 교육론을 통해 본 행복교육 고찰, 고려대학교최영(2012), 맹자의 인간관과 도덕교육관, 서울교육대학교박금래(2011), 맹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이준재(1999), 플라톤의 이원론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계명대학교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플라톤, 인간다운 인간, 유가, 유가사상,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이해, 공통

img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서론본론1, 기나 긴 코로나 19의 여정2, 코로나-19(COVID-19) 팬데믹과 우리사회3, 코로나-19로 인한 취미 생활 변화4,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결론참고문헌서론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COVID-19가 처음으로 발생했다. 이후 이 바이러스는 전 세계로 빠르게 전파되어 글로벌 대유행으로 발전했다. 2020년에는 다양한 국가에서 확진자와 사망자가 증가하면서 COVID-19 대응을 위한 다양한 조치가 시행되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 두기, 손 씻기 등의 예방 조치를 강조했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 백신 개발과 접종 계획을 가속화하였다. 2021년에는 백신 접종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몇몇 국가에서는 백신을 받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대한 면역을 얻었다. 그러나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백신 접종과 통제 노력이 계속되었다. 코로나19는 2023년 들어 그 위세가 많이 꺾였지만 COVID-19 대응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진행 중이며, 관련 상황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하며.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생각해보고자 한다.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 예술, 코로나19, 팬데믹, 변화, 취미, 취미와예술 코로나

img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서론본론1, 코로나192, 코로나19의 경과3, 코로나 19(COVID 19)의 사회적, 일상적, 문화적 측면의 변화4,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5,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결론참고문헌서론2019년 12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이 처음 보고되었다. 이후 바이러스는 빠르게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2023년 9월 7일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약 6억 9천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그중 약 6백만 명이 사망하였다. 한국의 경우, 2020년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2023년 9월 7일까지 약 3천 4백만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그중 약 2만 7천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인명피해 이외에도 코로나19는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임시 휴학, 비대면 추세 강화 등 다양한 현상들을 낳았으며 경제적인 피해 및 영향력 또한 천문학적인 엄청난 것이어서 역사적으로도 시대를 가르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주요 사건이었으며 이러한 상황은 많이 누그러졌지만 회복한 일상과 함께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범지구적 현상이다. 때문에 여기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하며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논의해보고자 한다.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방통대취미와예술, 방송대취미와예술, 취미와 예술, 코로나19, 팬데믹, 변화, 취미, 취미와 예술 코로나

img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참고문헌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1, 플라톤의 인간관을 고려하여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을 말하는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라플라톤이 인간다운 인간으로 여기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1) 지적인 현명함 (Wisdom)플라톤은 이성을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여겼으며, 이성은 참된 세계를 이해하고 지식을 추구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플라톤은 인간다운 인간은 지적인 현명함을 가져야 한다고 봤다. 이는 지식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2) 윤리적 도덕성 (Ethical Virtue)플라톤은 욕망을 억제하고, 이성과 조화를 이루는 삶을 추구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플라톤은 인간다운 인간은 도덕적 가치와 미덕을 지녀야 한다고 봤다. 윤리적 도덕성은 타인에 대한 배려, 정의, 용기 등의 미덕을 포함하며, 이를 실천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칸트, 홉스, 데카르트, 유가, 아리스토텔레스, , 프로이트, 철학의이해2 1.

img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참고문헌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1, 플라톤의 인간관을 고려하여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을 말하는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라플라톤의 인간관에서 인간다운 인간은 플라톤의 철학적 관점에서 이상적인 인간을 나타낸다. 플라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복잡한 이론을 개발했고, 그 이론에 따르면 인간다운 인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이성적인 존재 플라톤은 인간을 이성적인 존재로 이해했다. 이는 인간이 추상적인 이념이나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 것이다. 플라톤은 참된 지식을 이성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봤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형태의 진리에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2) 이념(idea)의 추구 인간다운 인간은 플라톤의 이념론(이데아 이론)에 따라 현실 세계의 복사본이 아닌 참된 이념을 추구하는 인간이다. 이는 물질적인 세계를 넘어선 이상적인 형태를 탐구하려는 인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물질적인 세계의 탁월한 개체보다는 참된 덕과 이념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칸트, 홉스, 데카르트, 유가, 아리스토텔레스, , 프로이트, 철학의이해 1. 교

img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20점)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0점)참고문헌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1, 플라톤의 인간관을 고려하여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을 말하는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라플라톤은 인간을 이성, 기개, 욕망의 세 가지 부분으로 나누었다. 이성은 참된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부분으로, 플라톤은 인간의 본질이 바로 이성이라고 보았다. 기개는 욕망을 통제하고 이성을 따르도록 하는 부분이다. 욕망은 육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부분으로, 플라톤은 욕망을 통제하지 못하면 인간이 동물과 다를 바가 없다고 보았다. 플라톤은 인간이 본질적으로 선하지만, 욕망에 의해 타락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간이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이성을 통해 욕망을 통제하고, 참된 세계를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1) 이성적인 존재 참된 세계를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인간2) 절제된 인간 욕망을 통제하고, 이성을 따를 수 있는 인간3) 도덕적인 인간 선과 악을 분별하고,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는 인간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칸트, 홉스, 데카르트, 유가, 아리스토텔레스, , 프로이트, 철학의 이해 1.

img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서론본론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우리사회에서 불평등 문제는 사회적 맥락에 크게 영향을 받는 복합적인 문제다. 이러한 불평등은 다양한 사회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야기된다. 우선 현대사회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경제적 불평등은 가장 두드러진 형태의 불평등이다. 소득 및 재산의 불균형 분배는 사회 내의 부자와 가난한 계층 사이의 격차를 증가시키며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부의 불평등은 교육, 기회, 건강 접근성 등과 연결되어 이러한 측면에서도 불평등을 유발한다. 더불어 교육 불평등은 해당 사회의 교육 접근성에 관한 문제로 사회적 계층 이동성 및 경제적 성공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그러나 교육 접근성에 대한 불평등은 여전히 심각한 문제다. 경제적으로 취약한 가정의 아이들은 고품질 교육에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평등이 유발된다. 더불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성별 불평등은 여성과 남성 간의 권리 및 기회에 대한 불균형을 나타낸다. 여성은 여전히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및 사회적으로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불평등이 나타난다. 전술한 불평등은 사회의 권력 구조와 정치체제는 불평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권력이 높은 그룹이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이익을 추구할 때, 다른 그룹은 권력 및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잃을 수 있다. 이처럼 불평등은 이러한 다양한 사회적 맥락과 상호작용하며 형성된다. 이러한 맥락은 정책 개발 및 사회적 개선을 위한 중요한 고려사항이며, 공정성 및 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뤄져야 한다.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 사회, 불평등, 경제불평등, 사회문제, 인간과사회 1. 교

img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서론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3, 평가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도덕성 발달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교육적 시사점결론참고문헌서론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복잡하고 다양한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측면에서 복잡한 요소들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인간은 고유한 경험과 관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복잡성과 다양성은 인간 이해의 핵심 요소로 강조된다. 더불어 인간 이해에 있어서는 피인간적 요소와 기술의 역할이 크게 부각된다. 인공지능, 생명공학, 윤리학 등을 통해 인간과 피인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기술이 인간의 미래와 존재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피인간적인 요소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주제가 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책임이 강조된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과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며, 이는 도덕적, 법적, 사회적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여기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자 한다.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인간과 교육, 후기현대철학, 인간관, 콜버그, 방통대인간과교육,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1. 후

img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서론본론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결론참고문헌서론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는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야기된다. 이러한 사회적 맥락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우선 경제적 맥락으로 경제적 맥락은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다. 경제적 불평등은 소득, 자산, 교육,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소득 불평등은 소득 상위 20%가 소득 하위 20%의 10배 이상의 소득을 가질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자산 불평등은 소득 불평등보다 더 심각한 수준으로, 소득 상위 1%가 전체 자산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 불평등은 교육 기회와 질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건강 불평등은 의료 접근성, 의료 질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더불어 사회 구조적 맥락도 해당 사회 불평등에 큰 기여를 한다. 이러한 사회 구조적 맥락은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이다. 사회 구조적 불평등은 성별, 인종, 장애, 지역 등과 같은 사회적 특성에 따른 차별로 인해 발생한다. 성별 불평등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교육, 노동, 정치, 사회 참여 등의 기회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인종 차별은 특정 인종에 대한 차별로 인해 발생하며 장애 차별은 장애인을 차별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리고 지역 차별은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차별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한다. 또 문화적 맥락은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요인이다. 문화적 불평등은 특정 문화에 대한 차별로 인해 발생한다. 이주민에 대한 차별, 소수자에 대한 차별 등이 문화적 불평등의 대표적인 사례다.이러한 사회적 맥락은 서로 상호작용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경제적 불평등은 사회 구조적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문화적 불평등은 사회 구조적 불평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경제적 불평등, 사회 구조적 불평등, 문화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차별을 없애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방통대인간과사회, 방송대인간과사회, 인간과 사회, 불평등, 경제불평등, 사회문제, 인간과 사회 1.

img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서론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비판적으로 고찰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사고하고,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이 능력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인간은 감정하는 존재이다. 인간은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사랑,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등 다양한 감정은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원천이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은 인간을 다른 존재와 구별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은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관계를 맺는 존재로서 세상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다. 관련하여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주체적이고 자기 형성적인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스스로 결정하고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간관은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의 주체성을 존중하고, 인간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 강조된다.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사회적역사적 존재로 이해한다. 인간은 사회와 역사 속에서 형성되고 성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관은 교육에 있어서도 인간이 사회와 역사 속에서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이 강조된다. 여기서는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인간과 교육, 후기현대철학, 인간관, 콜버그, 방통대인간과교육, 과학적인간관, 인간과 교육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