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23년 2학기 중간과제]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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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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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형 과제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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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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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①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②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③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① 고정화된 지식의 체계 안에서 갇혀 버린 인간의 주체성과 정체성
② 기계론적인 인간관으로 인한 인간의 무한한 잠재적 능력에 대한 묵인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1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③ 3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④ 4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⑤ 5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⑥ 6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혁신적으로 탐구하며, 과학적 접근과 전통적 관점을 넘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 철학적 관점은 우리의 인간관을 형성하고, 도덕성 발달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은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그리고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이다. 이러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과 대조되는데. 과학적 인간관은 인간을 단순한 생물학적 현상으로 본다는 경향이 있으며, 복잡성과 다양성을 간과할 수 있다. 또한, 과학적 접근은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 사회적 맥락, 도덕적 가치를 무시하기 쉽다. 따라서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은 이러한 한계를 강조하고, 인간을 보다 다원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고 하겠다. 본론에서는 먼저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도덕성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윤리적 판단을 지배하는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그러나 도덕성은 단순히 어떤 행동이 옳거나 그름인지를 결정하는 것 이상의 복잡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복잡성을 이해하고 도덕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이론 중 하나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의 발달과 유사한 단계를 거쳐 발전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이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큰 영향을 받았으며, 피아제가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제시한 단계별 접근에서 영감을 받았다. 피아제가 어린이의 인지 발달을 연령별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 것처럼,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을 다섯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며, 각 단계에서 다른 도덕적 과제가 주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도덕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도덕 교육은 종종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원칙을 가르치기 어려운 과제였으나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을 발달 단계별로 이해하고 가르침을 개별화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다.
- 참고문헌
-
김진 <콜버그의 도덕발달> UUP 2013
박찬국 <현대 철학의 거장들> 이학사 2012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한정선 <현대와 후기현대의 철학적 논쟁> 서광사 1991
김안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교육> 한국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982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윤리교육 [2007] [국내석사]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국내석사]
최창환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2000]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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