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0교육학과 교육고전의이해4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강의 수강 이전의 교육 인식2.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3. 나의 제언Ⅲ. 결 론 Ⅰ. 서 론현대사회에 있어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외부에 노출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실시된다고 생각한다. 공자님도 이르기를 “배우고 또한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하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교육을 통하여 소인(小人)의 삶을 버리고 참된 군자(君子)의 삶을 살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교육을 통하여 내면의 인간에 참된 모습이 발현되어 올바른 참된 삶의 길을 걷게 되어 인간의 완성인 군자가 된다는 말씀일 것이다.인간에 있어 교육은 평생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육은 평생교육의 의미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교육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나 관심은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보통 교육이라면 학교에서만 실시되고 학교 외에서는 교육이 시행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것은 잘못된 교육관이다.인간과 교육은 서로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며,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간 이해의 지표이기도 하다.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는 교육과 관련하여 우리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자신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는 물론이거니와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역시 중대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은 인간의 다양성만큼 그 수도 많고, 해결 방법도 제 각각이다.현재 학교교육은 다 죽었다고 한다. 대다수 학교수업이 교과위주,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은 학교에 와서 낮잠이나 자고 가 수업 후 학원수업에 매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학생은 학습의 수동자이면서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에 따라 교육을 받는 것으로 학습의 흥미를 감소시킨다. 교사는 교과를 연구하여 지식만을 전달한 역할을 할 뿐이다. 따라서 단지 학교수업에만 형식적으로 참여할 뿐이어서 단지 학교졸업을 위한 형태로 마지못해 학업에 입하는 경우도 허다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물론 학교수업에 열심히 경청한 학생도 있겠지만 대다수 일방적인 일제식 수업에 학생은 반강제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업 중에 자는 학생이 부지기수로 나타날 수 있다. 현재 학교교육에 문제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바 이는 교과서 위주의 획일적인 수업방식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지루한 수업은 인간성이 상실한 가운데 주위 동료들을 경쟁대상자로 생각하여 결국 왕따 현상도 나타나기도 하여 학교폭력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는 학교교육에 있어 참된 인간교육, 즉, 인성교육이 제대로 안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기로 하자-공용, 2023, 교육고전의이해,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공용, 2019,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교육고전의이해. 조화태, 권영민 지음, 출판사, 출판문화원. 발행일 2020년 01월 25일-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유재봉(20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2024.04.28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이해강의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 질문에대한나의답이어떻게달라졌는지, 교육고전의이해, 과거교육, 교육고전의이해4 교

img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1) 건강불평등 개요2)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특성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1) 인위적(artificial) 설명2) 사회선택설3) 문화적/행태적 설명4) 물질적 설명5) 생애주기 설명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건강은 대표적인 인적자본으로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 격차는 노동시장 성과의 격차로 이어진다. 더욱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자녀의 건강 격차는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심화시킨다. 건강불평등이 우리 사회의 불평등 현상을 설명하는 주요한 개념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다. 특히, 경제위기 이후 건강불평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건강 불평등은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 구성원들의 삶이 얼마나 영향을 받는 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한 개인 또는 인구집단이 처한 삶의 조건에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반응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에 대한 측정과 이를 근거로 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제시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른 건강수준 현황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 생산이 중요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건강불평등이 주요한 사회적 문제이며, 건강불평등 해소를 주요 정책 목표로 수립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사회계층 간 건강불평등의 심각성이 지적되어진다.구도완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동진 외(2015). 한국의 건강불평등 지표와 정책과제 - 건강불평등 완화를 위한 전략.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광옥,윤희상(2001). 사회 경제적인 불평등이 건강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2(3).전희정,강승엽(2021). 지역 간 건강 불평등의 공간적 분포. 대한국토계획학회지, 56권 5호.최은숙(2017). 직업 건강 형평성 정책. 월간산업보건, No. 353.강충구(2011). 성장기와 성인기 사회경제적 지위가성인기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연숙(2011). 중고령자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건강행위와 건강수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4.04.27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사회문제론 기말, 건강불평등, 건강 불평등의 원인, 건강불평등 원인, 건강불평등 물질적, 사회문제론 2024, 건강불평등 대안, 사회문제론 기말 2

img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선정하여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인환경오염 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와 기전피해현황 정리하시오0보건환경학과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국내 직업병 사례 방사선노출선정2.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3. 방사선노출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4. 방사선노출 피해 현황5. 방사선노출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 정리Ⅲ. 결 론- 나의 제언Ⅰ. 서 론방사능은 초창기에는 사람에게 드려나지 않으나 시간이 지날수도 외관상 나타나는 무서운 직업병중 하나다. CT를 촬영시 1년에 CT를 한 번씩 찍는 사람이 40년 가량 촬영했으면 총 1 Sv라는 상당한 유효선량을 보여주나, 원자력 사고에 의해 매우 짧은 시간에 1 Sv를 받은 사람과 비교해보면 전자는 방사선에 의한 영향이 매우 적은 반면, 후자의 경우 과다한 방사선 피폭에 의한 급성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매우 높다. 그 이유는 인체의 DNA 복구 기작이 한계가 있기 때문으로 이를테면 방사선의 총량은 같더라도 1년동안 매일 하나씩 망가지는 DNA는 충분히 수선이 가능하지만, 단 하루만에 365곳이 망가진 경우는 단시간에 완전히 수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신체에 흡수된 방사선의 양은 SI 단위인 그레이(Gy)로 표시하며, 1kg의 신체조직에 1J의 에너지가 흡수되면 1 Gy이다. 여기에 RBE(relative biological effectiveness : 상대적 생물학적 효과)를 반영한 방사선 가중치를 곱하게 되는데, 이는 방사선의 종류에 따라 피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알파선의 경우 피부에 막혀서 별 피해를 주지 못하지만 감마선은 통과한다. 이것을 정량적으로 표현한 것이 등가선량이며 등가선량의 단위는 시버트(Sv)를 사용한다. 또한 같은 인체이더라도 어느 조직에 맞느냐에 따라 방사선의 효과가 상당히 달라지기 때문에 등가선량에 조직가중치를 곱하여 유효선량을 사용하는데 유효선량의 단위도 Sv를 사용한다. 이 장에서는 환경보건학개론1 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기로 하자-공용,2017, 지역사회복지론, 우리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원자력폐지-이나 법안 선택-이보람, 임다은, 2017,헬스조선, CT 엑스레이에서 나온 방사선, 인체에 미치는 영향 봤더니-신호경. 2010, 연합뉴스, 방사선 피폭 의료처치 방법은-김성욱, 2017, 노마이뉴스, 원전 제로 대만 활동가 핵발전 폐기, 실행 빨라야 이득-박기묵, 2017, CBS노컷뉴스, 원전 폐쇄하면 전기요금 껑충 뛰나-정상훈, 2017, 노컷뉴스, 울산반핵단체, 원전정책 새누리당 집중포

2024.04.27 / 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환경보건학개론1B, 국내직업병사례, 방사선노출, 사건경과사진포함, 원자력, 방사능, 방사선, 원인환경오염물질및피해발생한원리, 기전피해현황정리, 환경보건학개론1B

img

- 교재(2021)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으로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를 선정하여,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으로 제12장 다윈 종의 기원을 선정하여,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으로 제13장 마르크스 자본을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상세하게 서술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2 pt, 자간 0%)행복하세요~교재(2021)를 중심으로 아래 세 문제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총 A4 3쪽 분량)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2)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제12장 다윈 종의 기원)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2)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제13장 마르크스 자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4) 참고문헌교재(2021)를 중심으로 아래 세 문제에 대한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총 A4 3쪽 분량)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은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이다. (1)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 조선상고사가 조선일보에 연재된 시기가 1931년이다. 1931년은 일제가 만주를 차지하기 위해 만주사변을 일으켰던 해이기도 하다. 바야흐로 일제가 본격적으로 중국과 전쟁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당시 조선을 일제의 병참기지화하고 효율적인 전쟁 수행을 위해 조선은 가혹한 수탈과 핍박의 대상이 되었다. 조선상고사는 신채호가 이런 엄혹한 시기에 조선인의 독립정심을 고취하고 투쟁심을 자극하기 위해 썼다고 할 것이다. 조선상고사가 감명을 주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 있다. 첫째, 제1편 총론에서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으로’ 선언하며 조선의 비아인 일제를 투쟁의 대상으로 단호하고 결연하게 선언했다는 것이다. 일제의 칼날이 서슬픈 시대적 상황에서 식민지에서 일제와의 정면승부를 선택했다는 것은, 마치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처럼 무모한 행위지만, 역설적으로 그래서 더 깊은 감명을 준다고 할 것이다. 둘째, 조선상고사를 통해 과거의 사대주의와 식민주의 사관을 비판하고 고구려의 웅대한 기상을 통해 우리 민족의 자긍심과 기개를 고취했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우리민족의 무대는 한반도를 벗어나지 못해왔다. 특히 발해의 멸망 이후에는 한반도에서의 역사가 우리민족의 역사라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조선상고사에서는 이를 부정하고 우리의 활동무대는 북만주, 발해만, 산둥, 양쯔강 유역까지였음을 주장하며 고구려와 백제의 역사를 재조명했다. 신채호에게 고구려는 우리민족을 중국을 포함한 외세로부터 보호하고 투쟁에서 승리하였기에 우리민족이 지향해야 할 이상적 국가였다.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토마 피케티(2014), 장경덕 외 번역이강국 감수, 글항아리.아나톨 칼레츠키(2011), 위선주 번역, 자본주의 4.0, 컬처앤스토리.

2024.04.2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대동서양고전의이해, 방통대동서양고전의이해, 조선상고사, 종의기원, 자본론, 2024년 1학기

img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등의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1. 건강 불평등2. 건강 불평등의 원인3. 건강 불평등 원인들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원인과 이에 근거한 대안4. 참고문헌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③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50점)1. 건강 불평등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한국리서치가 2019년 10월 24일부터 11월 27일까지 전국 200개 집계구 내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불평등 실태 및 공보험 가치’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우리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고 응답했다. 건강불평등 문제가 우리사회에서 상대적으로 덜 관심을 받고 있지만, 많은 국민들은 우리사회의 건강 불평등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우리 사회 곳곳에서 구체적인 사례로서 확인된다. 예를 들어한국건강형평성학회가 2012~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 시내에서 구마다 기대수명이 다르게 나타났다. 강남구 부유층의 기대수명은 87.5세이지만, 금천구 저소득층의 기대수명은 78.1세로 10년 가까이 차이가 난다. 또한 서울의 소득 상위 20%의 기대수명은 86.1세, 하위 20%의 기대수명 80.2세로 거의 6세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제 중심지인 서울에서 이렇게 차이가 난다면, 지방과 비교했을 때는 더 큰 차이가 예상된다. 이처럼 우리사회의 건강불평등은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되는 수준이고,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는 그 정도가 더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나아가 우리나라처럼 공적 의료보험체계가 잘 갖추어졌다고 평가받는 국가에서도 건강 불평등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면, 의료보험체계가 미흡한 국가의 건강 불평등 문제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한국사회문제, 구도완 외 14인 공저, 출판문화원, 2017.이창곤, 추적, 한국 건강불평등 사회의제화를 위한 국민보고서(2007, 도서출판 밈)정승민(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불평등, 사회정책이 중요하다, 시민건강연구소(http://health.re.kr/?p=6693)

2024.04.23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방통대사회문제론, 건강불평등, 건강형평성, 건강불평등원인, 2024년 1학기

img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호메로스22권, 23권, 24권을 충분히 읽고, 줄거리요약과 감상 및 해석을 작성하였습니다.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기말과제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2) 23권 줄거리 요약3) 24권 줄거리 요약3.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설로 꼽히는 트로이아 전쟁을 배경으로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다른 영웅들의 전사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그야말로 영웅 서사시이다.이야기는 트로이 전쟁을 배경으로 사건을 노래한 것으로 그리스 장군인 아킬레우스가 중심이 되어 원한과 복수에서 파생되는 인간의 비극을 다뤘으며, 9년 동안 계속된 전쟁의 상황과 전쟁에 관여하는 올림포스의 신들, 영웅들의 이야기를 위주로 되어있다. 는 모든 사건이 분노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인간의 조건을 보여주고, 비극적이다. 본론에서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해 보겠다.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 아킬레우스에게 쫓겨 트로이군들은 성안으로 들어가 쉬는 동안 그리스군은 트로이 성벽을 향해 다가온다.호메로스 저, 이준석 역(2023). 일리아스. 아카넷.

2024.04.22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일리아스, 호메로스 일리아스,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202

img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 서양의 고전(8~15장)한 편을 선정하여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본인의 글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는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해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에 대한 글은 루소의 『사회계약론』를 선택해서 작성했습니다.- 과제에서 제시한 분량보다 길게, 글자크기 : 11포인트, 줄간격 : 160%로 작성했습니다.-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박지원의 『연암집』 - 시대를 넘어선 통찰과 유머2.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 이성과 신앙의 교차점3. 루소의 『사회계약론』 - 자유와 공동체의 이중성4.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1. 박지원의 『연암집』 - 시대를 넘어선 통찰과 유머박지원의 연암집을 읽으며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그의 글이 지닌 시대를 초월한 통찰력과 유머였다. 이 작품은 조선 후기의 사회 모순을 직시하고, 이를 비판하는 데 두려움이 없는 용기 있는 목소리로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통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연암집은 시, 산문, 서간 등 다양한 형식의 글을 통해 당시 사회의 여러 측면을 생생하게 그려내면서도, 인간과 사회의 본질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더한다.특히 연암집을 읽으며 강렬하게 느낀 것은 박지원의 날카로운 사회 비판 정신이었다. 그의 글은 당시의 관료 부패, 경제적 불평등, 그리고 교육 체계의 문제를 가감 없이 드러내면서도, 단순히 비판에 그치지 않고 현실적인 해결책과 개혁 방안을 함께 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는 박지원이 문제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어떻게 변화와 개선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했다는 증거다.연암집에서의 사회 비판은 단순한 푸념이나 불만의 표현이 아니라, 보다 나은 사회를 향한 진지한 노력의 일환이다. 박지원은 자신의 글을 통해 당시 사회의 불합리한 구조와 모순을 가차 없이 비판하면서도, 동시에 그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는 농민과 상인의 억압, 토지 소유의 불균형, 관료들의 부패, 그리고 불공평한 교육 체계 등 조선 후기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깊이 있게 파헤치며,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제공한다.연암집의 가장 독특하고 인상적인 요소 중 하나는 풍자와 유머를 탁월하게 활용하여 사회 비판을 이끌어낸다는 점이다.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권위적인 체제와 부패한 권력에 대한 풍자와 익살을 통해 독자들에게 경각심을류종렬 외(2021).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박지원. 신호열, 김명호 옮김,(2007). 연암집. 돌베개토마스 아퀴나스. 정의채 외 옮김,(1997~) 신학대전, 바오로딸강정인, 조긍호(2012). 사회계약론 연구. 서강대학교출판부

2024.04.22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과제, 연암집, 2024년 1학기

img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준석 아카넷(ISBN:9788957338568) 2023년 출간 에 근거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매 권마다 가장 핵심적이라고 판단되는 구절을 책에서 한 단락 인용하고 해당 쪽수를 표기하였습니다.- 22권, 23권, 24권의 줄거리요약과 함께 본인의 감상과 해석을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1. 22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2. 23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3. 24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1. 22권다음 인용문은 아킬레우스가 헥토르를 죽이는 장면으로, 헥토르의 죽음은 곧 트로이의 멸망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22권에서 가장 핵심적인 구절이라고 할 수 있다.“마치 하늘에 솟은 뭇별 중 가장 찬란한 저녁샛별이 한밤중에 다른 별들 사이로 지나가듯이,아킬레우스는 신과 같은 헥토르를 향해 독기를 품은 채가장 찌르기 좋은 자리를 찾아 그의 아름다운 살갗을 살피고 있었고, 그가 오른손에 쥐고 흔드는, 제대로 벼려낸 창끝은 빛나고 있었다. 그러나 헥토르가 파트로클로스의 힘을 끊어놓으며 벗겨냈던 그 아름다운 청동 갑옷이 온통 그의 살갗을 감싸고 있었고, 어깨에서 빗장뼈가 나와 목을 두르고 있는, 그 어떤 곳보다도 사람의 목숨이 빨리 사라지는 울대뼈만이 드러나 있었다.바로 그 자리를 노리며 신과 같은 아킬레우스가 창을 들고 돌진하니, 창끝은 부드러운 울대뼈를 정통으로 뚫고 나갔다. 그러나청동 날 묵직한 물푸레나무 창이 울대뼈를 완전히 쪼개놓지는 못하였기에, 아직 그는 아킬레우스에게 몇 마디 말로 무어라 대답할 수는 있었다. 그는 흙먼지 속으로 쓰러졌고, 신과 같은 아킬레우스는 자랑스레 말하였다.“ (p665)(1) 줄거리 요약제22권에서는 트로이 전쟁의 결정적인 순간 중 하나인 아킬레우스와 헥토르 간의 대결이 펼쳐지고 헥토르의 죽음과 가족들의 오열로 마무리된다. 지은이 호메로스 옮긴이 이준석. 아카넷, 2023, ISBN : 9788957338568

2024.04.22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신화의세계, 방송대신화의세계, 방통대신화의세계, 일리아스, 2024년 1학기

img

안녕하세요. 과제물 작성의 핵심은 정해진 양을 간결하고 주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참고하시면 단기간에 과제물을 작성하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방통대 여러분 열심히 공부합시다^^문제Ⅰ: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I. 서론 -교육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II. 본론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 원시사회2) 고대사회3) 중세시대~근대태동기4) 근대사회5) 현대사회2. 현재의 교육 현황과 문제점III. 결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문제Ⅱ: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I. 서론 -인간의 욕구II. 본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의의III. 결론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인간은 태아기부터 외부의 자극을 인지한다. 그리고 점차 성장함에 따라 걷고 뛰고 먹고 잔다. 독서를 하고 운동을 한다. 그리고 인격, 사고 등등을 발달시켜 사회에서 적응하고 스스로를 발전시켜 만족을 느낀다. 이 모든 것들은 선천적으로 형성되고 발달되기 어렵다. 걷기 위해서 일어서는 법을 배워야 하고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올바른 인격과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환경과 부모의 교육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위와 같이 교육이란 무의식적이고 단계적이고 복합적이며 계속적이다. 이로써 교육은 현재진행형이며 동물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도 볼 수도 있다.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사회는 교육과 아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만약 사회성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간에게 있어서 교육이 없다면 사회는 굉장히 혼란스럽고 인간 자신 또한 양질의 삶을 영위할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면 ‘묻지마 살인’, ‘성범죄’, ‘청소년 범죄’ 등과 같이강의, 네이버 지식백과, 경향신문, 국가법령정보센터

2024.04.21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과제물, 인간과교육(방통대)

img

세상읽기와논술과제물명: 아래 “한국 사회 적폐청산문제”와 관련된 주제어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주제어가 포함된 논술제목을 스스로 정해 지시사항에 따라 논술하시오.* 정경유착, 언론개혁, 촛불, 뇌물, 대통령, 국회의원, 사법부, 검찰, 최순실, 이념갈등, 가짜뉴스안녕하세요. 과제물의 작성은 주어진 양을 교수님이 보기 쉽게 간결하고 주체적으로 작성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만점 과제물이며, 이 자료가 단기간에 과제물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방통대 학우 여러분 열심히 공부합시다^^1. 서론1) 정경유착의 개념2) 정경유착의 사례2. 본론1) 정경유착과 자본주의의 관계3. 결론1) 정경유착에 대한 국가기관의 역할2) 정경유착의 쇠퇴와 전망1)정경유착의 개념정경은 정치와 경제를 나타내는 말이며, 유착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이 결합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경유착’이란 정치와 경제의 결합을 뜻한다. 또한 정치와 경제가 일치한 상태로 ‘정경일치’라고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기사에서 흔히 접하는 단어인 ‘로비(Lobby)’는 정치인, 정당, 국회의원 등의 권력자들에게 어떤 기업, 단체 등을 위해 이해문제를 진정하거나 부탁하는 활동으로 ‘정경유착’과 뜻을 같이한다. 비록 정치와 결합이지만 이것은 입법부, 행정부에 한정할 것이 아니라 사법부를 포함하여 모든 국가기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일반적인 ‘정경유착’은 국가기관 구성원이 정치자금 또는 금전적인 이윤을 위하여 경제인, 기업인들과 결탁하여 정계, 입법권, 법적 안정성 등을 침해하는 행위들을 일컫는다. 이렇듯 정치 및 국가권력기관과 경제의 관계는 긴밀하며, 동시에 국가권력관계에 있어서 부정부패의 시초이다. 정경유착의 사례를 봄으로써 정권이 교체됨에도 불구하고 끈질긴 생존력으로 남아 있는 정경유착의 영향력을 알 수 있다.2)정경유착의 사례정경유착은 모든 나라에서 발생하는 현상인 만큼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상대적이고 유형 또한 다양하다. 정경유착의 형태와 정도는 나라의 역사적인 흐름에 기초하여 형성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경제의 발전 흐름에 따라 정경유착의 형태와 정도가 변화해왔다. 정경유착에 있어 역사적인 전례를 볼 수 있는 요주의 정권들이 있다.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과 박근혜 정권이 있다. 이승만 정권의 정경유착 사례로는 중석불 사건과 은행의 민영화 특혜가 있다. 중석불 사건은 텅스텐을 수출대금 470만 달러를 정치와 결탁된 기업(삼호 기업)에 특혜로 배정해주고 대가로 정치자금을 받은 것이다. 그 수출대금은 애초에 산업기자재 수입에만 쓰이도록 되어 있던 것이었다. 삼호 기업은 수출대금으로 곡물을 수입하여 폭리를 취했고, 그 일부는 정치권에 기부하였다.웹사이트(나무위키), 기사

2024.04.21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세상읽기와논술,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방통

img

참고자료: 문헌, 웹사이트, 교재안녕하세요. 과제물의 작성은 주어진 양식에 따라 교수님이 보기 쉽게 간결하고 주체적으로 작성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점 과제물이며, 이 자료가 단기간에 과제물을 작성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방송대 학우 여러분 열심히 공부합시다^^1. 서론 ? 건강한 생활양식의 개념과 종류 (1) 건강 및 건강한 생활양식의 개념과 필요성 (2) 건강한 생활양식의 종류 2. 본론 ? 3가지의 건강한 생활양식의 효과 (1) 올바른 식습관의 개념 및 효과 (1-1)영양의 기본적인 개념 (1-2)올바른 식습관 및 효과 (2) 운동의 개념 및 효과 (3) 수면의 개념 및 효과 3. 결론 ? 3가지의 건강한 생활양식의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 (1) 식습관의 과학적 근거 (2) 운동 효과의 과학적 근거 (3) 수면 효과의 과학적 근거2. 본론 ? 3가지의 건강한 생활양식의 효과(1) 올바른 식습관의 개념 및 효과건강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누구나 먹는 것을 즐기고 맛있는 음식을 찾기 마련이다. 그에 따라 무절제하고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질병을 얻게 된다. 음식이 풍족한 현대에서는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필요한 영양소를 선별하여 섭취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1-1)영양의 기본적인 개념‘영양’이란 생물이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하기 위해 몸 밖에서 필요한 성분을 섭취하는 작용 또는 그 성분(영양소)이다.문헌, 웹사이트, 교재

2024.04.21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건강, 영어영문학과, 방통대, 과제물, 생활과건강.방통대.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 공통)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였습니다.1. 호메로스의 서사시 2. 호메로스의 서사시중 22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3. 호메로스의 서사시중 23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4. 호메로스의 서사시중 24권1) 줄거리 요약2) 본인의 감상과 해석5. 참고문헌1. 호메로스의 서사시 호메로스의 는 기원전 6세기 이후부터 지금까지 그리스 신화의 원천으로 인식되며, 문학의 원형이라고 인식되는 고전이다. 트로이 전쟁이라는 신화적 소재를 주제로 해서 불멸의 존재인 신과 인간들의 행적을 통하여 인간의 근원적 의식을 통찰한다.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그리스인들의 정신과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그리스 문학, 철학, 미술, 건축 등등 그리스 문화의 원천이 되었다. 그런 그리스 문화는 서양문명의 근원으로 오늘날 서양의 역사철학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반드시 읽어야 할 교양인의 필독서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그리스 신화의 세계를 보다 정교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의 수많은 장면은 고대 그리스 시대의 세계관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리스인들은 올림포스의 신을 ‘예언이나 신탁’을 통해 고난슬픔사랑용기깨달음 등을 주는 존재라고 여겼으며, 인간의 삶과 죽음도 신에 의해 지은이 호메로스 옮긴이 이준석. 아카넷 ISBN : 9788957338568

2024.04.2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호메로스, 서사시, 일리아스, 22권, 23권, 24권, 줄거리요약, 본인의 감상과 해석, 줄거리, (2024학년도 1

img

사회문제론 공통형 2024년 1학기 기말시험과제 참고자료입니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설명을 경제적 불평등 교육의 역할 환경적 요소 제도적 장벽 유전적 요인에 대한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으며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기술했습니다.-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공통형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Ⅰ. 서 론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심화2) 건강 불평등의 광범위한 파급 효과와 대응 전략3) 건강 불평등의 사회적 파급 효과4) 건강 불평등 해소의 전략적 접근2. 건강 불평등의 원인1) 경제적 불평등과 건강 격차2) 교육의 역할3) 환경적 요소가 증폭시키는 건강 불평등4)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5) 유전적 요인과 건강 불균형3. 제도적 장벽과 건강 불평등에 대한 내용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1) 건강 보험의 보장 범위 확대의 필요성과 실행 방안2) 의료 서비스 접근성의 향상 방안3) 사회 안전망의 강화와 그 중요성4)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의 필요성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Ⅰ. 서 론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개인의 건강 차이를 넘어선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로, 특정 집단이나 개인이 겪는 건강 문제의 불균형적 분포를 의미한다. 이 문제는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제도적 그리고 생물학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각 요인은 건강 불평등의 원인으로서 다양한 각도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게 하며, 특히 제도적 장벽은 많은 사회 구성원들이 직면하는 심각한 건강 접근성 문제의 핵심적인 원인으로 지목된다. 제도적 장벽으로 인한 건강 불평등은 건강 보험의 부재나 부족,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 제한, 그리고 불충분한 사회 안전망 등에서 두드러진다. 이러한 장벽들은 특히 저소득층과 소외 계층에게 불이익을 주며,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때 받지 못하게 함으로써 건강 격차를 심화시킨다. 이러한 상황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키고, 전반적인 사회 복지 수준을 저하시킨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제도적 장벽이 건강 불평등을 어떻게 심화시키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한다. 제도적 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건강 보험의 보장 범위 확대, 의료 서비스의 접근성 향상, 그리고 사회 안전망의 강화가 포함된다. 이러한 대안들이 제대로 실행될 경우, 건강 불평등은 크게 줄어들 것이며, 모든 시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제도적 장벽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표다.Ⅱ. 본 론1. 건강 불평등 문제1) 건강 불평등의 심화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개인적 차이를 넘어선 광범위한 사회 구조적 문제로서, 경제, 환경, 문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는 사회 내 일부 집단이 건강상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고, 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현상을 포함한다. 특히 경제적 약자, 소수 민족, 그리고 특정 지역 거주자들은 이러한 건강 불평등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그룹이다.구도완, 김종엽 외(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성환, 김태경, 오성호 (2020). 한국 성인의 건강불평등: 사회계층과 지역 차이를 중심으로. 사회학연구.이호영, 오성호 (2018). 사회경제적 건강불평등에 대한 생애적 접근법. 예방의학.정진숙, 김춘자 (2017). 사회경제적 지위와 건강 행태 및 건강 상태의 불평등: 한국 성인을 중심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신동원, 이영희, 오성호 (2016). 한국의 사회경제적 건강 불평등: 개인 및 지역 차원의 분석. 보건사회학.

2024.04.2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건강 불평등 문제, 사회문제론기말, 사회문제론기말과제, 건강 불평등의 원인, 2024년 1학기

img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였습니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습니다. 『연암집』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였습니다.『국가』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였습니다. 『사회계약론』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1) 선정한 동양고전의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2) 박지원의 『연암집』중 인상 깊었던 부분3)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1) 선정한 서양고전의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2) 플라톤의 『국가』 중 인상 깊었던 부분3)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1) 선정한 동서양고전의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2) 선정한 고전의 내용 『사회계약론』3) 선정한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 이유4. 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1) 선정한 동양고전의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본인이 감명 깊게 읽은 동양고전은 제2장에 나오는 박지원의 『연암집』이었다. 『연암집』의 저자인 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한 인물이다. 그는 문신,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 등 여러 면모를 가지고 있었다. 연암은 실용적인 학문을 중시하였으며, 특히 상업과 공업의 발전을 강조하였다. 그의 저서인 『연암집』은 그의 사상과 철학이 담긴 문집으로, 후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당시 그는 관직보다는 조선의 주체성에 깊은 관심이 있었다. 홍대용과 함께 조선의 주체성에 대한 깊은 고민 위에서 이용후생의 실학을 모색하였으며, 창조적성찰적인 글쓰기를 통하여 당시 조선의 사대부들의 미망과 편견, 허위 의식과 위선을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새로운 사유와 미의식의 지평을 몸소 열어나갔다. 문집으로 『연암집』이 전한다. 박지원은 18세기 지성사의 한 획을 긋는 류종렬 외, 동서양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박지원 저, 연암집(상), 돌베개, 2007박지원 저, 연암집(중), 돌베개, 2007플라톤 저, 국가론 (이상국가를 찾아가는 끝없는 여정), 돋을새김, 2014크리스토퍼 D. 레이트 저, 루소의 『사회계약론』 입문, 서광사, 2023

2024.04.2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연암집, 국가, 사회계약론, 박지원, 플라톤, (2024학년도 1

img

신화의세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2024년 1학기 신화의세계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 요약과 감상과 해석하였습니다.1. 들어가며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2) 23권 줄거리 요약3) 24권 줄거리 요약3. 감상과 해석4. 참고문헌1. 들어가며 는 현존하는 고대 그리스 문학의 가장 오래된 서사시다. 는 10년 동안의 그리스군과 트로이군의 트로이전쟁을 묘사하였다. 는 아킬레우스의 분노로 시작하고 헥토르의 죽음으로 끝난다. 그리고 는 위대한 아킬레우스의 분노와 그의 영웅적 행동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22권은 아킬레우스가 헥토르를 쫓는 장면부터 시작하고, 23권과 24권은 아킬레우스의 승전과 헥토르의 장례식을 다룬다. 는 전쟁, 욕기, 명예, 분노, 인간과 신의 관계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으로 과제물을 작성해 보겠다.2. 줄거리요약1) 22권 줄거리 요약 헥토르는 일리오스 앞에, 스카이아이 문 앞에 남아 있도록 파멸을 안기는 운명이 그를 붙들어 매었다.호메로스 저, 이준석 역(2023). 일리아스. 아카넷.

2024.04.2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화의세계, 신화의세계 일리아스, 호메로스 일리아스, 일리아스, 일리아스 줄거리, [신화의세계 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