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3 / 2023.11.23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생활체육지도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공통 |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총 50점) 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 |
- 하고 싶은 말
-
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공통형 과제 자료입니다.
1)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파이돈"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내용을 완벽하게 기술한 자료입니다.
2) 플라톤 "파이돈"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
3) 철학의이해 기말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5)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
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
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
1) 도입부
2) 철학자의 죽음
3) 영혼 불멸에 대한 논증들
4) 신화 : 참된 지구와 사후 세계의 모습
5) 소크라테스의 죽음
3. 플라톤의 “파이돈” 의 본인 감상
1) 변화와 죽음을 받아들이는 자세
2) 내적 성찰의 가치
3) 학습과 지식의 가치
4) 인내와 용기의 중요성
5) 도덕적 삶의 중요성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
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
플라톤의 “파이돈”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맞이하는 마지막 과정을 담은 감동적인 대화록으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사형을 마주하면서 그의 철학적인 생각과 가르침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선고 이후 감옥에서 그를 찾아온 제자들과의 마지막 토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도 철학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오히려 그의 마지막 모습과 이야기는 그의 사상이 얼마나 깊고 강렬한지를 입증하는 시간으로 기록되고 있다. 제자들은 소크라테스의 말에 귀 기울이며, 그의 지혜로운 통찰력에 감탄하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
“파이돈”은 대화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논리가 직접 그가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된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며 정의와 덕, 지혜에 대해 끊임없는 탐구를 이어가며 삶과 죽음에 대한 심오한 고찰을 전달한다. 또한, 그의 제자들과의 마지막 대화에서는 존경과 우정이 깊게 엿보인다.
플라톤의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전하는 동시에, 죽음과 삶의 가치,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이 시간은 결코 비극적이지 않고, 오히려 그의 존재와 가르침이 영원히 기억될 것임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많은 여운을 남긴다.
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
1) 도입부
소크라테스의 사형이 다가온 순간, 그의 친구이자 제자인 에케크라테스와 파이돈은 마지막 순간을 함께 했던 경험을 나누기 시작한다. 에케크라테스는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을 묻고, 누구들이 함께했는지에 대해 묻는다. 파이돈은 자신 외에도 다양한 제자와 사람들이 그 순간을 함께했다고 답한다.
에케크라테스는 파이돈에게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느냐고 묻는다. 파이돈은 처음에는 애달픈 감정이 들었지만, 소크라테스 선생님을 마주하면서 죽는 사람을 보는 듯한 애처롭고 측은한 마음이 들지 않았다고 답한다. 그 이유는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직시하고 초연한 태도를 보여줬기 때문이었다. 에케크라테스는 재판의 과정과 재판이 끝난 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오랜 기간
- 참고문헌
-
전헌상 (2012). 플라톤의 <파이돈> 에서의 상기논증과 이데아. 철학, 113(113), 1-25.
전헌상 (2018). 『파이돈』에서의 철학자와 즐거움. 서양고전학연구, 57(2), 67-90.
플라톤 (2020).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철학의이해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철학의이해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 철학의이해 플라톤 에우튀프론)
-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철학의이해, 공통) 플라톤 “파이돈” 의 요약문과 감상문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철학의이해 기말과제물)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파이돈)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총 50점)
- 철학의이해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 철학의이해
- [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본인의 감상을 작성합니다 (플라톤 향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