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방통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0 / 2017.09.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오타가 없습니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
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②사회적 역사적 존재
③규범적 합리적 존재

2)과학적 인간관 비판
①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과학적 인간관 비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도덕성 발달 6단계
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 비판
4)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1공통)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시오.


Ⅰ. 서 론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생존에 유리한 무기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인간은 출생 직후 세상 어느 생명체보다 나약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만물의 영장으로서 최상위의 지배자가 될 수 있었던 까닭은 전적으로 교육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교육적 존재라고 규정할 수 있다. 그런데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는 철학이나 종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 전자가 가치와 당위 중심적이라면 후자는 사실과 경험 중심적이다.

결국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방식과 내용이 달라진다. 특히 인간 교육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도덕 교육인 바,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도덕발달 과정을 연구하여 여러 이론과 주장들을 내세우면서 바람직한 도덕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콜버그 또한 그런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여전히 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오늘의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아 보인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조규판 주희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습에 참고 잘 하겠습니다
  • poli***
    (2019.11.02 19:34: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 23143***
    (2018.03.16 14:59:2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