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아동기이다. 이 시기에는 아동이 일생동안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초가 구축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동기에 습득된 움직임의 능력은 일생 동안의 신체 움직임이나 운동능력을 좌우하게 된다. 더불어 정서적, 신체적인 모든 분야 형성에서도 중요하다. 이처럼 아동기는 평생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는 시기로서 영유아 시기에 어떠한 환경과 교육 그리고 보육을 경험했는지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바로 아동문학이다. 문학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삶의 언어적 표현이다. 이것은 사람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관계 속에서 희로애락을 경험하여 살아가는 생활 이야기이자 삶의 이야기로 세밀하게 구성되어 있는 예술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는 초기 아동기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한 뒤,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 하겠다.
2.본론
2-1. 아동문학의 개념 및 중요성
아동문학의 대상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을 만 18세까지로 정의하고 있다. 관례상으로는 초등학생까지로 보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그리고 이는 어른이 아동을 위해서 쓴 것으로서 유아가 쓰고 그린 것은 포함하지 않고 있어, 아동을 위해 쓰인 것은 맞지만, 아동을 위해 쓰인 것이기도 하지만 어른 안의 아이를 위해 쓰인 것으로 대상을 확장하여 보기도 한다.
아동문학은 아동을 위해 창작되어 진 모든 문예작품을 뜻한다. 오늘날 아동문학은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으로서 내용면이나 형식면에서 아동에게 읽히는 문학이자,아동이 꼭 읽어야 할 문학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아동문학의 특성은 아동을 위한 사랑의 문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아동문학이 문학의 본질을 바탕으로 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가 갖는, 어린이가 골라서 읽어본 또 읽어갈 문학으로 아동을 주체로 하고 있다. 또한, 어제의 어린이였던 어른이 어린이들을 위해 글을 쓴다는 것은 어린이에 대한 원초적 사랑의 조건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때문에, 아동문학은 사랑의 조건에 부합되는 특수한 조건을 성인문학보다 한 겹 더 짊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문학의 조건을 편의상 내용과 형식면으로 나누어본다면, 우선 내용면에서 첫째로 아동문학은 낭만주의문학으로서 이상성(理想性)과 몽환성(夢幻性)을 주된 특질로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이는 미분화·미성숙의 아동에게 ‘꿈’과 ‘있어야 될’ 동경의 세계를 보여주는 것은 ‘현실’과 ‘있는 대로’의 세계를 제시하는 것에 선행하는 사랑의 조건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아동문학은 인도주의 문학으로서 윤리성과 교육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아동심신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단계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참되게 살아가는 진보적 모럴의 추구는 필수불가결의 요소로서 진정한 교육성은 문화성과 흥미성을 그 속에 스스로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형식면으로 보자면 아동문학은 무엇보다도 원시문학으로서 원시성과 단순 명쾌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오늘날 아동의 사고와 상상이 아직은 미성숙한 단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 생활에 맞는 표현이나 작법은 단순하고 명쾌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아동문학은 어디까지나 문학이다. 따라서 그 이상 여러 조건에 어떤 제한을 받는다고 해서 결코 본격적인 문학으로서의 예술성을 상실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처럼 이러한 여러 조건을 갖출 때, 비로서 아동문학은 삶에 대한 향수 문ㄴ학으로서 어린이의 인간성해발 및 개성발육을 지향해 줄것이며, 나아가 인도주의를 구현하고 사회를 개선하려는 이상주의문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2. 아동문학 선정 및 구성요소 분석
아동문학 선정
로저 하그리브스의 ‘영리씨’
구성요소
주제는 문학작품 속의 주된 내용이자, 작품을 통해서 주고자 하는 메시지이다. 이는 작가 문학작품을 통해 그 작품 속에 있는 중요한 생각을 담고자 하고 있다. 그리고 독자 작가의 주된 생각을 이해할 수도 있다. 이처럼 아동문학작품의 주제는 아동의 꿈 아동의 삶 아동의 생각, 아동의 경험 등으로서 아동이 좋아하는 환상의 세계를 통해서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이같은 주제는 독자마다 다르다고 한다.
내가 선정한 로저 하그리브스의 영리씨의 주제는 겸손함의 미덕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스스로 영리하다고 뽐내는 영리 씨는 행복씨를 만나 재치 있는 농담도 못하고, 먹보 씨를 만나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의 요리법도 가르쳐 주지 못하고, 잊어 씨를 만나 잊은 그의 이름도 가르쳐주지 못하고, 재채기 씨의 감기 치료법도, 작아 씨의 키가 클 수 있는 방법도, 겁쟁이 씨가 용감해질 수 있는 방법도, 거꿀 씨에게 제대로 말하는 방법도 가르쳐줄 수 없다. 마침내 그는 감정의 혼란에 빠지고 만다. 영리 씨는 이제 자기가 세상에서 가장 영리한 사람처럼 느껴지지 않는다. 그리고 그는 집과는 엉뚱한 방향으로 향한다. 스스로 영리하다고 자부하고 있었던 영리 씨는 남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알고 있지 못했고, 겸손할 줄도 몰랐다. 이러한 영리씨의 모습을 통해 아동들에게 겸손함의 필요성과 미덕을 보여주고 있다.
플롯
플롯은 작품의 구성을 뜻한다. 이는 작품이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전개되며 어떻게 마무리가 되는지의 작품의 흐름과 관련된 구성적인 측면으로 말할 수 있다. 로저 하그리브스의 ‘영리 씨’의 경우는 먼저 영리 씨가 살고 있는 영리나라가 얼마나 영리한 곳인지에 대해 설명하여, 영리 씨가 얼마나 영리한지에 대해 설명한다. 이후 영리 씨가 영리나라를 벗어나게 되며 이때 겁쟁이 씨, 작아 씨, 거꿀 씨 등 다양한 인물을 만나게 된다. 이러한 인물들과의 대화를 통해 영리 씨가 실제로는 그다지 영리하지 않은 것을 보여주며 영리 씨 스스로도 본인이 영리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 장면을 제시한다. 영리 씨의 이런 영리하지 않은 모습은 애벌레들이 영리 씨가 엉뚱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며 절정을 이룬다.
참고문헌
4.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문학 [兒童文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로저 하그리브스, 영리 씨, 나비북스, 2014
김현자, 조미영 외 1명, 아동문학,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