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초기 아동기(6~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문학의 가치의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발달에 있어 단계에 맞는 적절한 수준에서의 교육 및 학습기회 획득은 아동의 성장 발달을 건강한 방향으로 이끌고 아동기 발달과업 달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동기 특히 초기 아동기에는 사회 규범과 질서를 습득하게 되면서 지적 활동에 대해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아동기 자녀들에게 다양한 그림책을 통해 언어발달을 촉진하고 교육하려는 부모들이 늘고 있고 이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영유아이든 아동이든 연령에 따라 발달 수준이 다르고 욕구와 흥미가 다르다. 그런 점에서 교육적 의미로 아동에게 아무 책이나 읽도록 권유하기 보다는 아동기 욕구와 특성, 개인적 흥미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독서를 장려하는 것이 훨씬 아동 성장 발달에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독서가 단순히 지적 활동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을 통해 아동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상상력과 호기심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으며 사회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간접 경험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어떠한 문학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앞서 말한 것들을 적절한 수준에서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론에서는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해 이를 분석하고 아동문학이 가지는 가치가 어떠한 교육적 의의를 담고 있는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발달에 있어 독서 활동이 가지는 가치와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원계선, 고선영, 놀이지도, 학지사, 2019, pp.297~304.
노운서 외, 아동문학, 양서원, 2016, pp.14~3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