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화복지론_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 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 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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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화복지론
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해당 문학을 아동 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 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봅시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 문학이 일반 문학과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책을 읽는 대상자가 성인이 아닌 아동이라는 점이다. 아동 문학이 가지고 있는 힘은 매우 크며 아이들은 책을 읽으며 자신의 장래희망을 품기도 하고 작은 생각 주머니를 키워 나가기도 한다. 아이의 기질적 특성에 따라 책을 읽으며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도 하고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이는 성장에 매우 큰 발판이 되고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초기 아동기(5~8세)에는 나이에 맞는 적합한 도서를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Ⅱ. 본론
아동 문학의 구성 요소는 주제, 플롯(구성), 등장인물, 문체, 시점, 배경이 있다. 이런 요소를 통해 작품을 통해 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도 하고 작품의 분위기를 만들거나 전체적인 흐름을 보여주기도 한다. 지금부터 내가 추천할 <종이 봉지 공주>의 장르는 환상동화로 순수한 작가의 상상으로 창작되는 동화이다. <종이 봉지 공주>는 공주가 용에게 잡혀간 왕자를 구하러 가는 내용인데 구하러 가는 도중에 용의 불길로 옷과 머리카락이 온통 타 버려서 종이 봉지 하나만 걸치고 왕자를 구하러 가게 된다. 외모도 볼품없고 힘도 없는 공주이지만 용에게 말을 걸며 스스로 지치게 만들어서 용을 무찌르고 왕자를 구하는 내용이다. 맨 마지막에는 ‘공주와 왕자가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는 없지만, 겉모습만 보고 공주를 거절하는 왕자에게 당당하게 겉모습 보다 내면의 모습이 중요하다는 말을 시원하게 해 주고 마무리된다.
1. 아동 문학의 구성 요소에 근거한 분석
<종이 봉지 공주>를 문학의 구성 요소로 분석해보자면 이 책의 주제는 ‘중요한 것은 외면이 아닌 내면!’이라고 할 수 있다. 왕자와 결혼을 하기로 했던 공주가 왕자에게 거절당한 이유는 머리카락이 타고 옷이 종이 봉지였기 때문이었다. 어른의 처지에서 생각했을 때 종이 봉지 공주의 용기는 정말 대단한 것은, 자신의 몸집보다 훨씬 크고 자신보다 힘도 세고 잘 못 하면 왕자와 함께 잡힐 수도 있는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용을 다루며 스스로 지치게 하는 것이 보통 용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런 공주에게 겉모습을 이야기하며 “다시 예쁘게 하고 오라.”고 말하는 부분에서는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며 “너무해!!”하고 반응할 법한 부분이다. 이를 통해 주제를 강조하고 싶었던 작가의 의도가 나타난다. <종이 봉지 공주>의 사건 구성은 발단, 전개, 위기, 절정, 대단원으로 왕자가 용에게 잡혀가는 사건이 발생하고, 용이 지나간 자리가 타고 마른 뼈만 남아있는 것을 보고 용을 찾아가는 공주의 여정, 용과 만나고 용을 약 올리며 스스로 지치게 하는 용을 물리치는 과정, 왕자를 구출했지만, 왕자에게 거절당하고 결국 공주도 왕자를 거절하며 마무리되는 단순하고 명확하게 구성되어있다. 책을 자주 접한 아이들은 대번 이 기승전결의 구성을 눈치채고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예상하기도 한다. 다만 <종이 봉지 공주> 동화는 환상동화이기 때문에 전래동화와 다르게 ‘왕자와 공주가 결혼하여 행복하게 살았습니다.’와 같은 뻔한 전개가 이루어지지 않고 허를 찌르는 다른 결과로 이어지는 전개를 보여주며 아이들에게 주제를 강조하였다. 아동 문학 등장인물의 성격을 보면 현실적으로 자주 볼 수 있는 성격인 등장인물들도 많이 나오고 비현실적이기도 하고, 동물이나 식물, 자연 등을 의인화하여 표현하기도 하는데 <종이 봉지 공주>의 공주 성격은 현대의 당당한 여성상을 그리는 듯한 모습이었다. 고전 환상동화에 나오는 공주의 모습은 대부분 약하고, 악당에게 당하고, 왕자에게 구함을 받고, 도움을 주는 누군가가 옆에 늘 있는 모습이지만 <종이 봉지 공주>의 주인공 종이 봉지 공주는 비록 힘은 약하지만, 자신을 진정 사랑하는 법을 알고 지혜를 통해 어려움을 헤쳐나가며 자신감 있게 당당한 삶을 사는 모습의 현대 여성상을 드러내는 성격을 가진 캐릭터이다. 이런 캐릭터이기 때문에 주제를 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종이 봉지 공주의 배경을 현실에서 접하기 어려운 배경이고 ‘아름다운 공주’, ‘성에 살았다.’는 구체적이지 않은 배경으로 구현하여 초현실적 세계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현실 세계의 안정감을 연결지어주기도 하였다. 사실 동화를 통해 사랑, 협력, 우정, 의리 등의 가치를 전달하게 되면 진부하고 즐겁게 와 닿기 어려운데 환상동화는 일상생활에서 실재할 수 없는 용, 공주, 왕자 등의 인물이 나타나 상상의 세계를 즐기기 때문에 물활론적 사고와도 부합되어 매력적으로 느껴 진부하지 않고 주제를 확실히 느끼기도 좋다. <종이 봉지 공주>의 문체는 종이 봉지 공주가 왕자를 찾아 떠나는 여정을 제 3자가 읽어주는 문체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친구가 친구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은 문체이기도 하고 읽어주는 사람이 이야기를 직접 들려주는 듯한 문체이기도 하여 유아들이 집중해서 보기 더 좋은 문체이기도 하다. 나는 개인적으로 <종이 봉지 공주>의 삽화가 굉장히 마음에 들었는데 이 동화에는 공주, 왕자, 용 같은 여러 문학에서 미화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나오지만 이른바 ‘못난이 인형’처럼 그린 삽화가 마음에 들었다. 글에서는 “아름다운 공주랍니다.”라고 말하고 있지만, 삽화 안에서는 간단하게 동그란 눈, 단발머리의 귀여운 공주 모습을 표현하고 있었다. 삽화의 처음 부분부터 공주는 왕자에게 관심이 많은 듯한 모습을 보이지만 왕자는 공주를 등지고 서 있으며 관심이 많이 없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여 아이들이 책을 본다면 삽화를 자세하게 살펴보며 공주와 왕자의 심리를 파헤쳐 새로운 정보를 얻어내기도 좋을 것 같았다.
2. <종이 봉지 공주>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의의
아동 문학의 교육적 의의는 자기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 바른 인성과 정서를 함양하는 것, 상상력 자극과 사고 발달, 읽고 쓰기 능력의 함양 등 여러 가지 의의가 있다. <종이 봉지 공주>의 저자가 나타내고 싶었던 표면적 주제는 ‘내면의 중요성’일 수도 있겠지만 여러 번 읽어보니 다른 주제가 보이기도 하였다. 이 책에는 왕자가 나를 거절했다고 해서 슬퍼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나의 모습 이 대로를 사랑해 줄 사람을 만나면 된다는 의미와 다른 사람이 이런 나의 모습에 대해 뭐라고 할지라도 나는 나 자신을 당당하게 여기면 된다는 의미까지 담겨있다. 이는 단순한 종이 봉지 공주가 처한 상황에서뿐 아니라 아이들이 성장하며 부딪히는 내가 원하는 반응을 상대가 해주지 않는다거나, 내가 원하지 않는 상황을 당면한다거나, 내가 호의적으로 대하는 사람이 나에게 호의적으로 대하지 않을 때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대입하여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종이 봉지 공주>를 통해 아이들이 느낄 수 있는 것들은 너무나도 많았다. 초기 아동에게는 집단생활을 시작하면서 소속감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런 소속감으로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일들도 걱정하고 우울감을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 자기중심적이고 감정의 표현이 솔직한 시기이기 때문에 가정에 따라 행동하는 초기 아동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도서이다. 아동 문학은 아동을 독자 대상으로 한 문학이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성인 작가들이 아동을 생각하면서 동심을 바탕으로 창작한 문학작품이기도 하고 아동을 위주로 이루어진 작품이기 때문에 예술성을 빼놓을 수 없는 문학인 것이다. 아동 문학은 문학적, 예술적, 교육적인 특성을 가져야 할 뿐 아니라 접하는 나이에 따라 발달 특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질적으로 우수해야 한다. 이런 아름답고 독창성이 우수하고 재미있는 아동 문학은 세대가 바뀌어도 영원한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아동문학교육] 양서원
[종이 봉지 공주] 로버트 문치 글/마이클 마첸코 그림/ 김태희 옮김
[유아 문학 교육]개정판 김민진정민사
[아동문학의 이해] 이재철 저 |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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