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7 / 2023.07.07
  • 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A+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특수아통합교육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 ,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
세요.
목차
현 우리나라 보편적 교육과정1.
보편적 교육과정1.1
시행 규모1.2
교육 목표1.3
보육과정의 운영2.
보육과정2.1
특징2.2
운영 시설2.3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3.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3.1
핵심 가치3.2
기대 효과3.3
서론
특수아통합교육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 앞서 먼저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
과정 및 보육과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보편적 교육과정은 .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으로 국어 영, ,
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등의 교과목을 수강하며 학생들이 인간으로서의 , ,
자질과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 ,
보육과정은 세 어린이들의 교육 및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에서 운영0~5
되며 어린이에게 체계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사회, ,
적 감성적 인지적 발달을 유도하고 육아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는 , ,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을 통해 . ,
보다 질 높은 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론
현 우리나라 보편적 교육과정1.
보편적 교육과정1.1
보편적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과정으로 국민,
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다양한 학교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육부.
에서 지정하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각 학교에서 수업이 진행된다 교육과정에.
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등의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이, ,
외에도 음악 미술 생활과 윤리 등 다양한 교육 과정이 제공된다 이는 학생, .
들이 인간으로서의 자질과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배우고 발전시키며 자신에, ,
게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고 삶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또한. ,
년 현재 교육부에서 전공 교육 과정과 일반 교육 과정 취업 교육과정2021 ,
학생 생활 교육과정 등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보육과정은 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보육과, 0~5 .
정은 주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운영되며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인 교육뿐,
만 아니라 나이에 적합한 신체 운동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 감성적 발달 등, ,
을 유도하며 보호 및 안전을 보장한다 또한 적극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언어 , .
능력 창의력 교류 능력을 키우고 육아 지원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하는 것도 , ,
보육과정의 목표 중 하나이다.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은 장애영유아와 일반 어린이들을 함께
둘러싸고 교사들이 개별 장애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대인관계 단기기억력 집, ,
중력 등 적합한 방법으로 교육 및 관리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인.
권과 평등을 존중하며 장애영유아의 인성과 능력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
핵심 가치이다 개별 장애영유아와 일반 어린이들이 함께 교육에 참여하면서 .
서로 배려하고 도우며 공감 능력과 존중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어 보다 건강,
한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교육과정 및 방법들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 「 」
어린이복지법 장애아동교육지원법 등의 법적인 규정과 함께 관리된다 보, . 「 」 「 」
육과정에 대해서는 어린이집규제법 어린이 보육과정 운영의 기준 및 관리 , 「 」
등 관련 법규를 따르고 운영된다 또한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법 및 시행규.
칙 미래교육 제 차 종합보고서 등 교육 관련 자료들을 참고하여 개정되고 , 1「 」
있다.
시행 규모1.2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은 모든 국민학생을 대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
년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민학교에서는 년간 기본적인 교육과13 . 6
정이 이루어지며 중학교에서는 년간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체육 예, 3 , ,
체능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거쳐 학생들의 미래 진로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갖추게 된다 이후 고등학교에서는 일반고 특목고 각종학교 등 다양한 선택 . ,
교육 과정 중에서 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학교 이후.
에는 전문대학원 대학원 등의 고급 교육 과정을 거쳐 전문 지식과 역량을 갖,
춘 인재를 양성한다.
보육과정은 국민학생의 사회적 감성적 인지적 발달을 위해 세부터 세까지, 0 5
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이다 보육시설에서 엄격한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통.
해 어린이들의 안전 건강 영양 만족도 등을 유지 보호하며 어린이들에게 , ,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교육부에서 제시하며 매년 새로운 내용이 반영되어 개정된다 최,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 영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사례 분석)
  • 통합유치원 프로그램 모델 연구2. 0~3세 장애영아의 조기발견, 가족지원, 조기교육을 위한 기관연계 방안1) 지역위원회 구성에 의한 장애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촉진2) 지역위원회, 교육청, 지역행정관청간의 연계에 의한 국가지원의 효율화3) 수요자 중심 수여 원칙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보육3. 3~5세 장애유아의 교육 및 보육 확대를 위한 기관연계 방안1) 접근의 용이성 증진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비 협조2) 프로그램의 질적 보장을 위한 프로그램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논하시오.
  • 특수아교육4A)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를 근거로 논하시오.차 례1서론2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3유아 특수교육의 정의 및 목적4유아 특수교육의 이점5유아 특수교육의 최근 경향6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7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점8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개선방안9결론10참고자료1. 서론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초․중등학교 교육에서의 적응과 성취에 큰 영향을

  • [장애인복지] 교육재활접근
  • 제 1장 교 육 재 활개인능력 개발부문으로 교육재활에서는 개인장애에 대한 보조적. 지원적 특수교육방법과 장애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아교육의 장애아동의 특수한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일반교육의 교육내용과 상응하게 구성하되 장애종류와 정도 특징에 따른 장애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욕구와 필요에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변인에 의해 개별화된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