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실의 사회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0 / 2021.05.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 교실의 사회심리학
Ⅰ. 교육적 사회심리학의 정의
교육과 교실은 많은 사회심리학적 현상들을 내포하고 있다. 사회심리학적 원리의 응용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고, 그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를 더 긍정적으로 만들고, 그들의 실패감과 관련된 부정적 감정들과 정서들을 감소시키고, 그들의 포부와 아울러 성적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그 밖의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교육적 사회심리학” 분야는 두 분야들의 한 접촉면으로서 교육자들과 심리학자들의 관심을 취급하는 광범위한 이론들, 연구들 및 자료들을 산출해왔다.
Ⅱ. 학업성취의 영향요인
1. 학업적 자기개념
학생들이 그들의 학업능력에 관해서 가지는 감정, 태도, 지각을 학업적 자기개념(academic self-concept)이라 한다. 학업적 자기개념이 학교상황에서 동기와 수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기술발전효과) 발견되어 왔으며, 학교에서의 좋은 수행은 더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일으킨다(자기향상효과). 학업적 자기개념과 학업적 성취는 상호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학업적 자기개념이 학업적 성취의 원인인 동시에 효과이다.
2. 자기핸디캡조성
학생들에 의해 흔히 사용된 궁극적으로 자멸적인 전략에 관한 한 예는 자기핸디캡조성(self-hadicapping)이다. 자기핸디캡조성은 어떤 성취과업 이전에 성공적 수행에 대한 장애들을 조성하는 것을 일컫는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그들이 실패에 대한 어떤 손쉬운 변명거리를 갖게끔 어떤 과업에 대한 그들 자신의 수행에 대한 핸디캡을 조성한다.
자기핸디캡조성은 개인을 비난에서 벗어나게끔 만듦으로써 실패의 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성공이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일어났기 때문에 성공의 가치를 높여준다.
3. 자기결정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
  • 교실(open class), 발견학습 및 탐구 학습 등을 통한 교육은 보다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면 전통적인 교육에서 부모나 교사는 권위주의적으로 어린이보다 높은 위치에서 가르쳤으며 때로는 창의적인 학생을 귀찮게 여기는 경향조차 있기 때문에 창의성이 개발되기 어렵다.4) 창의성 훈련창의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학교 현장에서 널리 확산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과 개발 문제는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그 동

  • 협력학습 절차, 협력학습 유의점, 협력학습 모델, 협력학습 운영, 협력학습 유의사항, 협력학습 기대효과
  • 사회심리학, 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등 사회과학의 발달은 인간의 상호의존성을 활용한 협동에 기초한 학습이 경쟁이나 개별학습보다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넷째, 사회과학적 원리에 기초해서 개발한 협력학습의 여러 전략들을 교실현장에 적용해 본 결과 협력학습이 경쟁학습이나 개별학습보다 인지적, 사회적 및 정의적 교육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임이 많은 연구를 통해 실증되었기 때문이다. 즉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면, 협력학습은 모든 학생

  •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20세기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연구
  • 사회학과 사회심리학이 주도하였으며, 교육에 초점을 맞춘 것도 있었습니다. 사회학 연구는 커뮤니케이션이 개인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 사회심리학의 대중적인 연구주제로는 영화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선전과 설득 및 집단의 역동성 등이 포함됐다. 교육에서는 기초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습득, 교실에서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실습의 영향 등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주로 양적인

  • 협동학습보고서
  • 사회 응집성 관점)학습자의책무성(교실조직)학습의양과 질.4. 협동학습의 필요성최근 협동학습이 교육 현장에서 각광 받기 시작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보 사회에서 지식 기반 사회로의 사회 구조 변화와 학교 현장의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독일 교육 연구부의 조사에 의하면 앞으로의 시대에 필요로 하는 것은 다국가 문화 이해 능력, 협력적 수행능력, 매체 활용 능력, 특정 부문 전문 지식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

  • [교육심리] 교실붕괴에 대해서
  • 사회상황인 것이다. 대학 강의만 듣고 있다가 아무것도 안된다는 허탈감에 빠져 있는지도 모른다. 이것은 우리 교육 전체의 시스템상의 문제, 넓게는 우리 사회 전체의 가치관의 문제로 보아야하고, 그러한 변화에 교육이 전혀 발 빠른 대응을 해 오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실붕괴의 원인으로서 단기적 이유로는 초등학교의 이상에만 사로잡힌 열린 교육, 중등학교의 현실을 무시한 수행평가를 들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이유로는 사회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