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장 교육 의사회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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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先生之豊山高水長
계곡이 깊어야 물도 생기고 짐승도 깃들듯이, 선생의 풍모는 높은 산과 깊고 깊은 물에 비유된다.
조직내의 갈등의 문제는 ‘질서가 유지되느냐’라는 의미에서 아니라, ‘누가, 어떻게 이것을 유지시키며, 어떤 결과를 가져오느냐?라는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학교는 본질적으로 어느 정도 자아가 포함된 조직단위이다
(a self-contained organiaztional unit)
사회심리학은 개인의 사회적 성격에 중점을 두고 개인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이 실제적상상적 모습에 의하여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학문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급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에 시사하는 바가 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사의 제1차적 과제는 교육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일이다.
상징적 상호작용(symbolic interaction)
사회구조나 정치구조 또는 사회의 신념체계는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실증주의에 대한 반론에서 출발→ G.H. Mead(행위자가 환경에 부여하는 의미를 강조)와 C.H. Cooly의 자아이론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과 행동주의 심리학
H. Blumer에 의하여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체계화
사회적 인간행위는 자연과학처럼 객관적으로 설명될 수 없다고 전제(사회적 행위를 해석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과정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함)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가 세계에 부여하는 의미가 중요하다는 Husserl의 현상학적 견지에 기초함
현상학적 접근은 상황에 대한 행위자의 인식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데 관심을 집중시킨다(타인이 지각하는 인식범주에 집중).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학생에 대한 평가에서 ‘찔찔이’ ‘똘똘이’이라는 언어는 평가적 언어이다.
따라서 언어가 함의하고 있는 의미를 현상학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논증해야 한다.
이를 상황적 정의(definition of situation)라고 명명함→사람들은 세계에 대해 직접 반응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들러 싸고 있는 사건이나 사물에 부여되는 의미에 따라 반응함
인간의 사고작용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됨
인간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간 고유의 독특한 행위와 사고능력을 행사하도록 해주는 의미와 상징을 습득함
인간은 상황에 관한 해석을 토대로 한 행위와 상호작용 속에서 그들이 사용하는 의미와 상징을 수정 또는 변경할 수 있음
인간은 자기자신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모든 사람은 반성적 또는 자기작용적 자아를 가진다고 가정 함
인간끼리의 상호작용을 인간의 결합행동이나 사회적 행위로 봄
교실에서의 교사-학생간의 상호관계는 결합행동으로 일상적인 주고-받기로 이해함(교실의 상황에 연속되는 과정)
교사의 기대와 관련된 낙인(stigma), 딱지 붙이기(labeling), 자아충족 예언과 같은 이론이 교육학에 도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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