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이란 학습활동을 수행할 때 학생 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학습자들은 학습에 임할 때 서로 경쟁하거나 협동하면서 학습목표에 접근하게 된다. 상호 경쟁하게 하는 것도 학습목표 성취에 분명 도움이 되지만, 경쟁심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행위는 폐쇄적일 수밖에 없고 아울러 인간관계 역시 경직될 가능성이 많다. 반면 협동하면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개방적인 인간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호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보다 나은 답을 얻어낼 수 있다.
협동학습은 집단 내에서 서로 협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전체는 개인을 위하고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라는 태도를 갖게 되고, 성공적 학습을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이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학습부진을 개선할 수 있다.
협동학습은 소집단을 구성하여 서로 협동하는 수업을 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소집단 학습에서 구성원들에게 요구되는 몇 가지 요인들이 있다.
성공적인 협동학습과 관련된 요인들로서 Johnson & Johnson(1987)은 ①긍정적 상호의존성, ②개별적 책무성, ③면대면 상호작용, ④ 협동적 기능, ⑤집단과정 등의 다섯 가지 요인들을 지적하고 있고, Slavin(1990)은 협동학습의 주요한 구성요인으로서 ①집단목표 인식, ②개별적 책임감, ③성취결과의 균등배분, ④과제의 세분화 ⑤개인적 욕구의 반영, ⑥소집단간의 경쟁 등을 언급하고 있다.
요컨대, 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할을 분담하고 개별적인 책무성을 가지고 다른 구성원들과 도움을 주고받아 집단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학습전략이라 할 수 있다.
2. 협동학습의 역사 및 철학.
협동학습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협동학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과 협동학습에 대하여 언급한 것을 시작으로 Quintilian과 Comenius가 협동학습의 이익을 지적하였으며, 1700년대 후반에는 Lancaster와 Bell이 협동학습을 영국에서 실제 적용하였고, 미국에서는 Lancastrian 학교가 1806년에 설립되어 1800년대 전반에 협동학습이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r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하여 협동학습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1930년대에 Dewey는 협동학습에 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Dewey는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1938). 그는 교실을 민주주의의 경험을 위한 실험실로 보았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상호의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상호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1929년 세계 경제 대공황의 영향으로 인한 경쟁 학습의 도입과 1960년대 후반부터 Bloom의 완전학습이론에 의한 개별화학습이 대두하였다. 이로 인하여 협동학습에 대한 관심이 점차로 퇴색되어 협동학습은 단지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왔다. 즉,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학교학습에 대한 연구는 학생의 주의집중, 흥미유발, 학습 과제의 효율적으로 유도하는 교사의 교수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1970년대 말부터 학교 학습에 대한 연구의 초점이 교사의 교수행동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 행위로 전환되었다. 인지 심리학자의 대두로 인해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자기 결정적인 개인으로, 복잡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해가는 유기체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생의 효과적인 학습 행위에 대한 연구도 교실 상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소통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고, 언어학사회심리학사회 심리학 인지심리학 등의 간학문적 접근이 시도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도 여전히 30~40명의 인원이 학습하는 전통적인 대집단 수업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 전통적이 대집단 수업에서는 교사는 수업의 주체로 설명 지향적이고, 학생은 여전히 수업의 객체로서 수동적인 존재로 간주되어 왔다.
협동학습은 전통적인 경쟁학습구조와 개별학습구조의 인지적 효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경쟁학습구조는 극소수의 승자를 배출하는 대신에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능률을 낳았고, 개인의 잠재력 발굴보다는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데 관심을 두었으므로 교육의 인지적 효과도 한계를 보여주었다. 이에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많은 교육적·재정적 투자를 통하여 개별학습구조가 경쟁학습구조를 대체하려 하였지만 그 결과는 사회성이 결여된 극단적 개인주의자와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혀 지적 자극이나 교류없이 편견으로 가득한 편협된 지식인을 만들어 냈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기존 학습구조의정서적 폐해 보다는 이러한 지적인 위기를 극복하고자 나타난 대안이었다.(정문성·김동일,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협동학습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음.
  • 19288***
    (2023.07.06 15:56:19)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미,이론적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기본원칙,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개선과제
  •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기본원칙,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시간배당과 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의미Ⅲ.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1. 자기주도적 학습2. 열린교육3. 구성주의와 협동학습Ⅳ.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기본원칙Ⅴ. 사회

  • 학급경영 사회과 협동학습방법
  • 협동학습이라고 불리고 있다. 2. 사회과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특징(1) 협동학습이란 학생들이 같은 책상에 나란히 앉아 개인별 과제를 하면서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도록 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과제를 먼저 끝마친 학생이 늦은 학생들을 단순히 도와 주는 학습활동이 아니다.(2) 협동은 집단 속의 한 학생이 과제해결을 도맡아 처리하고 나머지 학생들은 구경이나 방관적으로 있다가 이름만 적고 집단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 아니다.(3) 협동학습은 집

  • 협동학습 레포트
  • 보고서를 준비한다. ⑩ 모둠 별 학급 발표 : 모둠 별로 전체 학급에 대해 발표하고 교실 전체가 토의한다. ⑪ 평가와 반성 ∙ 모둠 구성원들이 하는 개별 미니주제에 대한 평가 ∙ 학급 동료들에 의한 모둠 발표에 대한 평가 ∙ 교사가 실시하는 소주제 및 보고서에 대한 평가 (2) 특징 ① 집단탐구모형(GI)을 보완하기 위한 것 : Co-op Co-op 모형은 GI모형이 정교하지 못한 절차와 활동으로 인해 협동학습의 효과를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을 보완하 기

  • 9장 협동학습과 협력과정
  • 협동학습의 성공의 열쇠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고, 어떤 책임을 부여했는지를 제대로 전달하는 데 있다.■ 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 과제 설정▸ 협동 과제구조를 설정하는 것은 활동목표 구체화, 과제의 구조화, 협동과정 교수 및 평가, 모둠 활동의 모니터, 요약의 단계를 포함한다.◦ 1단계- 활동 목표 구체화▸협동 활동의 목표는 다양하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형대로 나타난다. 문서 형태의 모둠보고서, 최종 활동 평가에

  • [교육학]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
  • Ⅰ. 서론-협동학습의 개념Ⅱ.본론 -협동학습의 유형 및 절차-가정과 수업에서의 협동학습의 적용: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교수-학습 과정안, 협동활동지, 학습보죠자료,기타 자료Ⅲ. 결론-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Ⅰ. 서론현대사회는 TV와 컴퓨터, 각종 매체들이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인간이 상호작용할 기회를 빼앗고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나 협동하는 방법,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 등을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